네이버의 커뮤니티 서비스 '오픈톡'에 참여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지난해, 네이버가 스포츠를 주제로 팬들이 함께 대화를 나누는 오픈톡 서비스를 출시하며 많은 관심을 모았는데요. 연말에 열린 카타르 월드컵 오픈톡에는 278만 명이 모이며 커뮤니티 서비스로 입지를 다지고 있어요. 올해는 스포츠 분야를 넘어 MBTI, 게임, 드라마 등 다양한 주제로 확대하는 중이에요.
커뮤니티 서비스 강화에 힘을 쏟고 있는 게 네이버뿐만은 아닌데요. 카카오톡도 오픈채팅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커뮤니티를 새로운 미래 먹거리로 점찍었고요. 코오롱스포츠는 최근 온라인몰을 '커뮤니티형'으로 전면 리뉴얼하며 '찐팬'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드러냈죠.
이외에도 다양한 업종에서 커뮤니티 서비스를 새로 도입하거나, 기존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요즘 잘 나가는 기업은 다들 커뮤니티 기능을 중시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기업이 커뮤니티에 눈독 들이는 이유는? 👀
우선 커뮤니티를 잘 만들어 놓으면 별다른 홍보를 하지 않아도 고객이 스스로 찾아오게 만들 수 있어요.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정보를 나누거나 함께 활동하다 보면 고객은 서로 유대 관계를 쌓고 우리 브랜드에 소속감을 느낄 수 있죠. 자연스럽게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나아가 다른 사람에게 우리 브랜드를 대신 홍보하는 팬덤이 만들어져요.
그리고 고객의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유용해요. 특히 제 3자 정보를 활용한 맞춤형 광고가 제한되면서, 커뮤니티가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관심사에 따라 모이고 소통하기 때문에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위험을 줄이면서도 맞춤형 광고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물론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광고인만큼 실제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고요!
더불어 커뮤니티를 통해 사업에 필요한 피드백과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어요. 스타벅스는 '마이 스타벅스 아이디어'라는 커뮤니티에 고객이 올린 아이디어를 채택하며 서비스를 개선했고요. 직장인 커뮤니티로 유명한 블라인드는 고객의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채용(블라인드 하이어), 기업 평판(블라인드 허브), 데이팅(블릿) 사업을 출시했어요!
기업이 운영하는 커뮤니티 사례 💡
커뮤니티가 중요한 이유는 알겠는데... 그렇다면 다른 기업은 어떤 식으로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을까요? 기업이 운영하는 커뮤니티도 여러 종류가 있을까요?
기업의 커뮤니티 운영 목적에 따라 커뮤니티 유형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바로 '정보', '경험', '참여'에요. 기업이 이 세 가지 중 어느 것을 고객에게 주로 제공할 것인지에 따라 커뮤니티 운영 전략에 차별성을 줄 수 있답니다!
1️⃣ 브랜드 '정보'를 알리는 커뮤니티
자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예요. 우리 제품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나 관련된 지식처럼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를 공유해요. 이 과정을 통해 고객과 잘 소통하고, 고객이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잘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샘표는 새미네부엌이라는 요리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홈페이지를 통해 제철 음식 레시피나 재료 손질법 등 요리와 관련된 알짜배기 정보를 공유해요. 연두나 새미네부엌 소스 같은 자사 브랜드 제품을 레시피에 활용하면서 은근슬쩍(?) 제품을 홍보하고 인지도를 높이고 있죠.
유튜버와의 협업을 통해 주방 정리템이나 초간단 요리법 등 살림 팁 영상을 올리기도 하는데요. 물론 이 영상에서도 샘표 브랜드 제품을 알차게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줘요!
다만 뻔한 광고가 아니라 정말로 주방 살림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려주는 과정에서 어색하지 않게 제품을 노출하기 때문에 콘텐츠 반응이 좋은 편이에요. 자연스럽게 고객의 구매까지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답니다.
기업이 운영하는 커뮤니티라고 해서 꼭 그 브랜드만이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법은 없죠!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고객도 얼마든지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거든요.
아모레퍼시픽은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활용해 옾티라는 뷰티 커뮤니티를 운영해요. 방장으로 활동하는 직원이 이벤트나 정보를 공유하기도 하지만 채팅방에 참여한 회원들끼리 실시간으로 뷰티 꿀팁이나 인생템 정보를 나눌 수 있는 특징이 있어요. 특히 해당 브랜드 제품 이외에도 뷰티에 관련된 정보라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고요.
이렇게 고객이 주체가 되어 정보를 나누는 것은 커뮤니티 홍보에도 좋은 영향을 미쳐요. 기업이 아닌 일반 고객이 본인 경험을 기반으로 한 답변을 들려주기 때문에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비교적 높은 편이거든요. 유용하고 믿을만한 정보를 얻은 사람들은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주변에 커뮤니티를 추천하며 입소문을 내기도 해요!
2️⃣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커뮤니티
이 유형의 커뮤니티는 고객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요. 이때 말하는 경험이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에요. 브랜드 철학이나 가치관과 연관된 활동을 하고 기업과 하나가 되는 긍정적인 기억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이죠.
흔히 말하는 '팬덤 마케팅' 원리와 같은데요. 단순히 브랜드와 소비자 관계가 아니라 좋아하는 하나의 주제로 엮인 동반자가 되는 거예요.
커뮤니티를 운영할 때 놓치지 말아야 할 것 🔎
당연한 이야기지만 좋은 커뮤니티는 단기간에 반짝 만들어지지 않아요. 아무리 광고비를 써서 홍보하더라도 커뮤니티가 제공하는 근본적인 가치가 없다면 결국 외면받게 되죠.
그러니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요. 사람들의 체류 시간이 늘고 어느 정도 데이터가 쌓여 커뮤니티가 스스로 제 기능을 할 수 있게 되기까지는 기업 및 브랜드의 역량이 중요하답니다. 커뮤니티를 '잘' 만들고 운영하려면 이런 점도 놓치지 말고 생각해 보셔야 해요!
① 우리 커뮤니티의 색깔과 가치관
커뮤니티에 자주 방문하거나 커뮤니티로 데려올 타깃 고객이 누구인지, 이들이 원하는 가치가 정확히 무엇인지 생각하는 게 필요해요. 또 우리 브랜드 철학과 동일한 톤 앤 매너를 보여주고 있는지도 잘 살펴봐야 하고요.
만약 친환경 브랜드의 커뮤니티에서 환경을 지키는 것과 전혀 관계없는 활동을 한다면 이 브랜드에 대한 진정성이 느껴질 리가 없겠죠. 즉각적인 재미나 반응이 덜하더라도 진정성 있는 활동을 꾸준히 한다면 고객은 우리 브랜드를 솔직하고 진지하다고 여길 거예요.
② 고객과의 주기적인 소통
커뮤니티에서 고객과 결속력을 높이는 과정은 중요해요. 고객과 브랜드 사이의 심리적 거리감을 확 좁힐 수 있거든요. 고객의 게시글에 브랜드 계정으로 댓글을 달거나, 고객의 최신 관심사를 반영해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우리 기업이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있다는 걸 드러낸다면 단순한 비즈니스 관계를 벗어나 끈끈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어요.
③ 충성 고객에게 제공할 리워드
커뮤니티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충성 고객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해요. 이 사람들이 올리는 정보 글이나 제품 리뷰 같은 콘텐츠가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는 미끼가 되기 때문이에요.
적절한 리워드는 충성 고객이 자신의 활동에 대한 자부심과 열정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요. 그것이 남들에게 자랑할 만한 보상이라면 브랜드에서 요청하지 않아도 스스로 인증샷을 올리고, 자연적인 바이럴 효과를 낳을 수도 있죠.
커뮤니티 마케팅은 이전부터 있었지만, 요즘은 특히 더 주목받고 있어요. 많은 경쟁자가 등장하며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방법으로 우리 브랜드에 충성하는 '찐팬'을 만드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하게 여겨지기 때문이에요. 앞으로도 브랜드가 커뮤니티를 통해 충성도 높은 고객을 만들려는 시도는 점점 확대될 것으로 보여요.
여러분도 커뮤니티를 만들 예정이거나, 운영 중이라면 오늘 다룬 사례를 잘 참고해 보시는 게 어떤가요? 여러분의 브랜드를 맹목적으로 지지하는 찐팬을 만들 수 있기를 바라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