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2024년도 석 달이 지났어요. 새해가 되고 많은 분들이 연봉협상을 하셨을 텐데요. 협상 결과는 어떠셨나요? 😊 이번 설문의 주제는 민감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누구라도 궁금해하셨을 내용이에요. '내 연차에 나는 적절한 연봉을 받고 있을까?'라는 생각은 한 번쯤 해보셨을 테니까요.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브랜드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등 세부적인 직무로 나뉘는데, 어떤 마케터가 연봉을 많이 받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직무별로, 연차별로, 근무하는 기업에 따라 얼마의 연봉을 받고 있는지 바로 확인해 보세요!
📌 456명의 마케터가 참여해 주셨어요!
설문 진행 기간 : 2024. 2. 26 ~ 3. 17
근무지별 응답자 정보
◾ 일반기업(인하우스) : 294명(64.5%)
◾ 광고대행사/랩사 : 146명(32%)
◾ 프리랜서 : 11명(2.4%)
◾ 기타 : 5명(1.1%)
기업 규모별 응답자 정보
◾ 중소기업 : 345명(75.7%)
◾ 중견기업 : 70명(15.4%)
◾ 대기업 : 27명(5.9%)
◾ 기타 : 14명(3.1%)
경력별 응답자 정보
◾ 신입(0~1년차) : 62명(13.6%)
◾ 주니어(2~4년차) : 187명(41%)
◾ 미들(5~8년차) : 132명(28.9%)
◾ 시니어(9~14년차) : 59명(12.9%)
◾ 고인물(15년차 이상) : 16명(3.5%)
직무별 응답자 정보
◾ 브랜드 마케터 : 144명(31.6%)
◾ 퍼포먼스 마케터 : 130명(28.5%)
◾ 콘텐츠 마케터 : 100명(21.9%)
◾ 그로스 마케터 : 15명(3.3%)
◾ CRM 마케터 : 12명(2.6%)
◾ 기타 : 55명(12.1%)
먼저 근무지별로 연봉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확인해 봤어요! 대행사와 인하우스의 연봉별 분포는 비슷한데요. 4,000만~6,900만 원 구간에서는 인하우스의 비율이 더 높지만 3,900만원 이하, 7,000만 원 이상에서는 대행사가 더 높은 비율로 나타나고 있어요. 프리랜서는 5,000만~9,000만 원대의 분포는 적고 3,000만 미만~3,900만 원, 그리고 1억 원 이상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어요.
기업 규모가 클수록 평균 연봉도 높게 나타났어요. 중소기업은 3,000만~3,900만 원대가 44.3%, 중견기업과 대기업은 4,000만~4,900만 원대에 각각 41.4%, 25.9%로 가장 많이 분포해 있어요. 다른 기업들보다 대기업은 4,000만 원대 이상에서 높은 비율로 나타났어요.
다음으로는 연차별로 연봉을 살펴볼게요. 당연히 연차가 쌓일수록 연봉이 높아지는 추이를 보이고 있어요. 신입(0~1년)의 경우 3,000만~3,900만 원이 58.1%로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는데요. 마케터 초봉이 3,000만 원 이상으로 올라왔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주니어(2~4년)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3,000만~3,900만 원에서 58.3%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미들(5~8년)은 4,000만~4,900만 원에서 45.5%로 나타나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어요. 시니어(9~14년)는 4,000만~9,900만까지 고루 분포되어 있고, 15년 차 이상에서는 1억 원 이상이 31.3%로 가장 많았어요.
<상세 데이터>
3,000만 | 3,000만 | 4,000만 | 5,000만 | 6,000만 | 7,000만 | 1억 원 | |
신입 (0~1년차) | 40.3% | 58.1% | 1.6% | - | - | - | - |
주니어 (2~4년차) | 14.4% | 58.3% | 21.4% | 4.3% | 1.1% | - | 0.5% |
미들 (5~8년차) | 0.8% | 22.7% | 45.5% | 22.0% | 5.3% | 2.3% | 1.5% |
시니어 (9년차~14년차) | 1.7% | 8.5% | 23.7% | 23.7% | 23.7% | 18.6% | - |
고인물 (15년차 이상) | - | - | 12.5% | 6.3% | 25.0% | 25.0% | 31.3% |
마케팅 세부 직무별로 확인해 보면, 그로스 마케터가 평균 연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정확한 금액이 아닌 범위로 답변을 수집하여 정확한 평균 연봉을 측정할 수는 없지만, 각 구간별 중간 값을 기준으로 산출한 결과 그로스 마케터(5,233만), 퍼포먼스 마케터(4,596만), 브랜드 마케터(4,382만), CRM 마케터(4,292만), 기타(4,245), 콘텐츠 마케터(3,850만) 순으로 나타났어요.
59.2% 연봉협상 아직 안 했다
올해 연봉협상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아직 하지 않았다는 답변이 59.2%로 했다는 답변(40.8%) 보다 더 많았어요. 마지막으로 연봉 협상을 하신 분들 대상으로 연봉 상승률에 대한 질문도 드렸는데요.
연봉 상승률은 5~7%가 27.4%로 가장 많았고, 10% 초과가 23.1%로 두 번째로 많았어요. 이어서 2~4%(21%), 8~10%(15.6%), 2% 미만(12.9%) 순으로 나타났네요. 설문에 참여해 주신 마케터 분들은 평균적으로 6% 정도의 연봉 상승률을 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연차별 연봉 상승률>
2% 미만 | 2~4% | 5~7% | 8~10% | 10% 초과 | |
신입(0~1년차) | 25% | 19% | 19% | 13% | 25% |
주니어(2~4년차) | 7% | 18% | 22% | 23% | 30% |
미들(5~8년차) | 20% | 25% | 39% | 6% | 10% |
시니어(9~14년차) | 20% | 25% | 25% | 10% | 20% |
고인물(15년차 이상) | 0% | 14% | 43% | 14% | 29% |
이번 설문은 정말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셨어요! 참여해 주신 분들이 많은 만큼 통계를 다양한 방식으로 내봤는데, 재밌게 보셨을까요? 😊 이 자료가 마케터 전체의 통계는 아니니,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큐레터는 다음에 또 유용한 자료를 들고 찾아올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