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의 꽃은 뭐니뭐니해도 '리뷰'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저는 온라인에서 제품을 살 때 리뷰는 꼭 확인해보고 구매를 하는 편인데요. 실제로 한국소비자연맹의 온라인쇼핑 이용후기에 대한 소비자 설문 결과에서 이용후기가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82.4%로 나타났어요.
그만큼 커머스에서 리뷰는 구매 전환율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죠. 그래서 리뷰를 수월하게 관리하고, 또 고객들에게 문자 메세지와 알림톡, 팝업으로 리뷰를 작성하도록 독려하는 등 여러 기능이 있는 리뷰 솔루션이 출시되었어요. 그에 따라 많은 쇼핑몰들이 리뷰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큐레터가 여러분들께 다양한 리뷰 솔루션들의 사용 후기를 들어보고, 장/단점을 정리해 봤어요.
📌 57명의 마케터가 참여해 주셨어요!
설문 진행 기간 : 2023. 10. 12 ~ 10. 31
- 일반기업(인하우스) 46명(81%)
- 광고대행사 4명(7%)
- 프리랜서 4명(7%)
- 기타 3명(5%)
가장 많이 사용하는 리뷰 솔루션은 크리마
먼저 현재 어떤 리뷰 솔루션을 사용하고 계신지 여쭤봤어요. 응답해 주신 분들의 45.6%가 크리마를 사용 중이라고 답변해 주셨고, 이어서 스냅리뷰(12.3%), 브이리뷰(12.3%), 알파리뷰(10.5%), 기타 (19.3%) 순이었어요. 익숙하고 잘 알려진 크리마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그렇다면, 서비스별로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크리마
가장 많이 사용 중이신 크리마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 요소는 리뷰 관리 업무에 대한 효율성 증대(32.2%)였어요. 그리고 리뷰 작성 독려를 통한 리뷰 작성률 증대가 그다음이고요.
단점으로는 부담스러운 솔루션 비용(26.8%)을 가장 많은 분들이 지적해 주셨어요. 다음으로 타 채널 연동이 번거롭다는 점을 단점으로 꼽아주셨어요.
스냅리뷰
스냅리뷰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아주신 점은 크리마와 동일하게 리뷰 관리 업무에 대한 효율성 증대(46.2%)였어요. 그리고 합리적인 솔루션 비용을 또 다른 장점으로 이야기해 주셨어요.
단점으로는 필요한 기능의 부재(20%), 커스터마이징에 대한 불편함(20%), 솔루션 사용 전/후 성과 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20%)이 골고루 꼽혔어요.
알파리뷰
알파리뷰의 경우, 리뷰 작성 독려를 통한 리뷰 작성률 증대(33.3%)가 가장 큰 장점으로 꼽혔어요. 리뷰 관리 업무에 대한 효율성 증대가 그다음이었고요.
반면, 타 채널과의 연동이 번거롭다는 점(37.5%)이 알파리뷰의 가장 큰 단점으로 꼽혔어요. 그 외 필요한 기능의 부재, 커스터마이징의 불편하다는 점을 단점으로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브이리뷰
브이리뷰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아주신 기능은 리뷰 작성 독려를 통한 리뷰 작성률 증대(33.3%)였어요. 다음은 솔루션을 통한 리뷰 관리로 구매 전환율 증대되었다는 점이었고요.
하지만 한정적인 디자인으로 커스터마이징이 불편하다는 점(27.3%)은 가장 큰 단점으로 꼽혔죠. 그리고 필요한 기능의 부재, 부담스러운 솔루션 비용 등이 있었어요.
가장 만족도가 높은 리뷰 솔루션과 그 기능은?
리뷰 솔루션 중, 가장 만족도가 높은 리뷰 솔루션과 어떤 기능이 가장 만족스러운지 궁금했는데요. 가장 만족도가 높은 리뷰 솔루션은 역시 많은 분들이 쓰고 있는 크리마(47.4%)였어요. 다음으로 스냅리뷰(12.3%), 브이리뷰(8.8%), 기타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어요.
그렇다면, 솔루션을 사용하면서 가장 만족한 기능은 무엇일까요?
크리마
#리뷰 관리
- 불만 리뷰가 표기되어서 편리해요.
- 수집한 외부 채널 리뷰를 쉽게 연동하고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어요.
- 동일 상품인데 다른 옵션 등의 리뷰를 연동해서 함께 보여줄 수 있어요.
- 직관적이어서 관리가 쉽고 편리했어요.
- 리뷰 통계 관리가 수월해요.
#커스터마이징
- 인공지능으로 사이즈를 추천해 주는 크리마핏이 유용했어요.
- 리뷰를 한눈에 보기 쉽게 설정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마음에 들어요.
- 리뷰 위젯 위치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어요.
#리뷰 작성 독려
- 문자, 알림톡, 팝업 등으로 고객들에게 리뷰 작성을 유도해 줘서 좋아요.
스냅리뷰
- SNS 리뷰 연동 기능으로 여러 채널의 리뷰를 관리하기 용이해요.
- MD리뷰 기능을 통해 고객들에게 정보를 주기 수월해요.
- 리뷰가 가독성 좋게 정리되어서 이 기능으로 전환율이 소폭 증가했어요.
- 위젯이 다양해서 커스터마이징이 자유로웠어요.
- 사진, 옵션, 연령대 등이 노출되어 있어서 고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줄 수 있어요.
알파리뷰
- 구매자에게 알림톡으로 리뷰 작성을 독려해요.
- 카카오톡으로 간단 상품평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 리뷰 대량 업로드 기능이 있어서 편리해요.
- 첫 방문 고객에게 리뷰 사진을 효과적으로 보여줘요.
브이리뷰
- 카카오톡으로 고객들이 편리하게 리뷰 작성을 할 수 있어 포토 리뷰 비율이 올랐어요.
- 리뷰 속 영상 자동 재생 기능이 좋았어요.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어떤 리뷰 솔루션을 사용할지 고민되시는 분들은 오늘 큐-것이 알고싶다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그럼 큐레터는 다음에 더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를 들고 찾아뵙도록 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