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님께서는 오늘 출근길에 대중교통을 타면서 무엇을 하셨나요? 저는 주로 국가가 허락한 유일한 마약인 노래를 들으면서 출퇴근을 하는데요. 보통 저처럼 노래를 듣거나, 뉴스를 보거나 혹은 유튜브 영상을 보거나 인스타그램 피드를 넘기면서 출근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전 세계 인구 60% 이상이 사용하고 하루 평균 2시간 30분을 사용할 정도로 SNS는 우리 삶의 일부가 되어버렸어요. 그에 따라 SNS의 영향력도 어마어마해졌는데요.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가 SNS에 올린 착용샷은 솔드아웃 대란이 일어나고, 챌린지나 밈으로 활용하기 좋은 영상이 뜨면 너도나도 따라 하며 업로드되고 있어요. SNS에 올린 정보성 글도 순식간에 여기저기 퍼지기도 하고요. 또, 사람들과 교류하고 일상을 공유하는 것에서 시작된 SNS는 현재 내가 가진 스킬이나 정보를 공유하기도 하고, 만화를 그려 올리기도 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그렇기에 SNS는 마케터에게 빼놓을 수 없는 매체인데요. 무궁무진한 다양성과 가능성을 가진 SNS을 단순히 광고를 돌리는 용으로만 사용하기엔 아까운 것 같아요.
그.래.서! 보스님의 마케팅 실력이나 트렌드, 정보력을 업! 할 수 있게 큐레터가 유용한 SNS 계정들을 모아보았어요! 😎 이전에 막내운영자가 피드가 예쁜 인스타그램 계정을 공유한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계정 자체가 정보성으로 만들어진 것 위주로 찾아왔어요. 팔로우가 많아지고 SNS 계정이 커져감에 따라 PR을 진행하는 계정이 대부분이지만.. 😅 여전히 정보를 공유해 주는 고마운 계정도 참 많아요.
지나치게 홍보성 목적으로 개설된 계정은 최대한 제외했으며, 주로 개인이 운영하거나 혹은 기업에서 운영하지만 정보성 위주인 계정으로 선별했으니, 필요한 계정을 구독/팔로우 해보세요!
SNS? 소셜 미디어?
SNS와 소셜 미디어 두 단어를 같은 의미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직 명확하게 표준화된 정의는 없지만, '소셜 미디어'라는 큰 범위에 'SNS'가 포함된다고 해요.
SNS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사이트(Social Network Service/Site)의 약자로, 온라인 공간에서 대인 관계망을 형성해 주는 온라인 서비스를 뜻해요. 소셜 미디어는 이러한 SNS에 가입한 이용자뿐 아니라 사람들이 웹상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반적인 플랫폼을 뜻하고요.
SNS는 '네트워킹' - 대인 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에 조금 더 집중할 수 있는 서비스들을 의미하고, 소셜 미디어는 '미디어' - 웹상에서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전반적인 서비스 전체를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어요. 즉, SNS를 통해 인적 네트워킹을 형성하거나, 뉴스 등 우리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보고 이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등 다양한 일들을 할 수 있게 마련된 공간이 소셜 미디어예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X(트위터) 등을 SNS라고도 부르고 소셜 미디어라고도 부르는 이유는 이러한 SNS들이 더 이상 '네트워킹'에만 국한되지 않고 미디어로서의 역할도 수행해나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어요.
SNS와 소셜 미디어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으니 이제 SNS 계정도 한 번 살펴보아야겠죠? 크게 인사이트 & 레퍼런스 / 툴팁 / 기타 정보로 나누어보았으니 필요한 카테고리에 따라 필요한 계정을 찾아보세요!
인사이트 & 레퍼런스
텔유 | 세상의 모든 브랜딩 이야기 (@tell_yourworld_)
이 브랜드에서는 왜 이런 모험을 했을까? 요즘 트렌드에 맞춰 브랜드는 무슨 행보를 보일까? 텔유 계정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요.
iam_brandboy (@iam_brandboy)
다양한 브랜드의 활동을 아카이브 형식으로 기록해두는 계정이에요. 인사이트와 레퍼런스 두 가지를 한 번에 챙길 수 있어요.
영감노트 (@ins.note)
이름 그대로 일상생활에서 영감을 주는 다양한 내용들이 작성되어 있어요.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일상 어디에서 찾아낼 수 있을지 영감노트 계정을 통해 힌트를 얻어보세요.
마케팅팩토리 (@marketingfactory_)
다양한 해외 광고 레퍼런스를 모아둔 계정이에요. 기획, 마케팅, 브랜딩에 좋은 영감을 주는 브랜드에 관한 이야기도 함께 다루고 있어요.
사진으로 브랜딩하다 I 리브랜드 (@re.brand_official)
너무나도 유명한, 턱을 잡고 있는 스티브 잡스의 사진은 누가 찍었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이와 같은 주제와 함께 사진, 이미지를 통해서 브랜딩을 진행하는 브랜드 정보를 제공하는 계정이에요.
typosters (@typosters)
다양한 해외 포스터 디자인 레퍼런스를 공유하는 계정이에요. 감각적인 디자인이 많으니 디자인이 필요하신 분들은 한 번 참고해 보세요.
iD_삼성카드 (@withsamsungcard)
인스타그램 피드를 어떻게 꾸며야 할지 감이 잘 안 잡히신다면? 삼성카드 계정을 참고해 보세요! 3배수를 꼭 지켜서 피드를 업로드하고 있어서 깔끔한 피드를 구경할 수 있어요.
툴팁
엑셀마왕 | 직장인을 위한 실무 엑셀 팁&디지털 도구 (@excel_creator)
써도 써도 어려운 엑셀에 대한 꿀팁이 가득한 계정이에요. 영상으로 팁을 소개해 줘서 마우스 커서를 따라서 하다 보면 다양한 엑셀의 기능을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어요.
ppt_hunter (@ppt_hunter)
칭찬받는 PPT를 제작하고 싶다면 이 계정을 참고해 보세요! 어렵지 않게 장표의 퀄리티를 10배 높게 만들어주는 꿀팁이 가득해요.
노션남매 | 노션 크리에이터 (@notion_nammae)
남들은 다 잘 쓰는 것 같은 노션, 어떻게 써야 되는지 모르시겠다면? 노션 알려주는 남매가 있습니다! 어려운 노션 기능을 쉽게 설명해 주고 다양한 노션의 꿀팁을 소개해 줘요.
피그마튜터,figmatutor (@figma_tutor)
떠오르는 UI/UX 제작툴 피그마, 우리도 할 수 있습니다! 피그마에 대한 꿀팁이 가득 담긴 피그마튜터 계정을 통해 피그마를 쉽게 배워보세요.
비밀창고, 아카이브 (a.k.a. 시크아) (@secret.archive.here)
비밀창고, 아카이브는 다양한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 팁을 알려주는 계정이에요. 또 나만 알고 싶은 디자인 꿀팁들도 소개해 주고 있어요.
이응삼이 | 비전공자 디자이너의 살아남기 (@2032_illust)
"비전공자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비전공자여도 디자인이 필요할 때가 있죠. (aka 마케터) 면접 에티튜드 준비법, 디자이너 포트폴리오 등 비전공자도 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관련 팁들을 찾아볼 수 있어요.
Photoshop Tricks! (@gisellaesthetic)
포토샵의 다양한 기능을 쇼츠 형식으로 보여주는 계정이에요. 해당 계정의 포토샵 작업을 보면 포토샵엔 정말 다양한 기능들이 존재하고, 점점 더 고도화되는 것 같이 느껴져요.
기타 정보
아이보스 (@iboss_official)
보스님께 다양한 마케팅 정보를 전달드리는 아이보스 인스타그램 계정이에요! 평일마다 마케팅 뉴스클리핑을 카드뉴스 형태로 확인하실 수 있고, 아이보스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이벤트 및 행사도 함께 만나보실 수 있어요.
weekly_thehyundai (@weekly_thehyundai)
현재 공간 마케팅의 1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여의도 더현대 서울에서 어떤 팝업이 열리는지 안내해 주는 계정이에요.
오드삼삼 (@odd33_)
오드삼삼 계정은 영감과 감각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팝업스토어를 알려줘요. 오프라인에서 인사이트를 얻고 싶다면 참고해 보세요.
오늘의집 (@todayhouse)
오늘의집에서 운영하는 공식 계정으로, 1인 가구가 많아지는 요즘에 맞게 생활 꿀팁들을 다양하게 소개해 주고 있어요.
blsn_02 (@blsn_02)
너무나도 어려운 저작권법을 알려주는 계정이 있어요. 바로 BLSN 계정인데요, 애매모호하고 알듯 말듯한 저작권법을 그림으로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줘요. (BLSN 뜻은 '변리사님'을 영어로 썼을 때 앞 글자라고 해요.)
하루상식 (@harusangsik)
분야를 막론하고 다양한 상식을 쉽고 간단히 알려주는 하루상식 계정에서 알아두면 쓸데'있는' 신비한 상식들을 접해보세요!
밈 해명 봇 (@Not_mememy)
이 짤방/밈이 어디서 나왔는지 궁금하다면 밈 해명 봇의 피드에서 찾아보세요. 옛날 밈부터 요즘 밈까지 찾아주고 있지만 모든 밈을 알려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밈 아카이브로 활용해 보셔도 좋아요.
번외
SNS 계정을 너무 일적인 계정으로만 팔로우하면 재미없겠죠? 큐레터가 그 외에 재미나게 보실 수 있는 계정도 찾아왔답니다!
엑셀로 월루하는 직장인 (@excelionmaster)
엑셀의 기능이 정말 많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림 그리는 것까지 가능하다?! 믿기지 않는다면 엑셀로 월루하는 직장인 계정의 미디어함을 한 번 확인해 보세요. 엑셀의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 식사 계정 (@eat1f*ck)
입맛이 없다면 이 계정을 한 번 접속해 보세요. 음식에 대한 열정이 보이는 구도와 색감까지! 본래 수험생 식사 계정이었지만 계정주가 수능을 보고 대학생이 되어 계정을 새로 만들었다고 해요. 😆
yuni_yoshida (@yuni_yoshida)
디자인에 대한 영감이 필요하다면 요시다 유니 아트 디렉터의 계정을 방문해 보세요. 소품을 활용하여 새로운 묘사를 구축해 내는 방식이 정말 대단하다고 느껴져요.
쿵야 레스토랑즈 (@ky_restaurantz)
"출근 시간까지 회사에 가야 하면, 퇴근 시간까지 집에 가야 하는 거 아냐?" 직설독설 맑눈광 쿵야를 통해 하고 싶은 말을 대신 전달해 보세요. 대신 후폭풍은 직접 감당하셔야..🌟
아마 이 중에 이미 팔로우하고 계신 계정도 있고, 아니면 처음 보는 계정도 있을 것 같은데요! 만약 보스님께서도 잘하시는 분야가 있다면 이처럼 정보를 공유하는 계정을 운영해 PR을 해보셔도 정말 좋을 것 같아요. 혹시 큐레터가 발견하고 올려드릴지도..?!
이 밖에도 보스님께서 팔로우하고 계신 좋은 SNS 계정이 있다면 댓글로 많이 알려주세요! 큐레터가 확인한 후에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 드릴게요. 😉
큐레터는 다음에 또 알찬 정보를 들고 찾아뵙겠습니다. 🍀
🔖 보스님의 북마크를 깔끔하게 만들어드리는 즐겨찾기 시리즈
- 마케터/사업자가 알아야 할 관리자 페이지 모음.zip
- 내 브랜드와 꼭 맞는 유형 테스트 만들기!
-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 채널, 서베이 툴 4가지
- 마케터의 업무 생산성을 높여주는 이것 list 4
- 효과적인 표현을 위한 무료 아이콘 추천 사이트 (+파일추가)
- 마케터를 위한 뉴스레터, 여기 다 모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