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를 위한 뉴스레터, 여기 다 모았습니다! 🌟



보스님, 출근하면 가장 먼저 어떤 것을 하세요? 책상 정리를 하거나, 커피를 내리는 등 다양할 것 같은데요. 저는 메일함을 열어 오늘 온 따끈따끈한 뉴스레터를 읽어요! 평소에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이번 콘텐츠를 준비하며 세어보니 마케팅부터 트렌드, 시사·재테크, 에디터의 취향을 소개해 주는 뉴스레터까지, 구독하는 뉴스레터가 10개 이상 되더라고요...? 🤣


오래전 이메일은 거리에 구애받지 않고 연락을 주고받는 용도로 사용했지만, 언젠가부터 관리하지 않는 메일함은 스팸으로 가득 차곤 했어요. 하지만 요즘에는 '뉴스레터'라는 것을 구독하고 좋은 콘텐츠를 받아보게 되었죠. 지금 이 글도 마케팅 아이디어 한 조각을 드리는 '큐레터'로 발송되고요.


언제부터 이렇게 많은 분들이 뉴스레터를 시작하고 구독하게 된 걸까요?




뉴스레터는 몇 살 때부터 인기였나? (aka. 시크릿가든)


뉴스레터란 뉴스(News)와 편지를 뜻하는 레터(Letter)의 합성어로, 구독자에게 뉴스나 소식 등을 정기적으로 이메일로 보내주는 간행물 중 하나예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매일 아침 집 앞에 신문이 배달되었다면, 이 신문을 메일로 받아보는 형태라고 볼 수 있어요.


트렌드를 주도하는 MZ세대는 인스타그램·유튜브·틱톡 등 다양한 SNS 매체들을 주로 사용하고 있지만, 그 사이에서 뉴스레터도 건재하게 자리를 잡고 있어요. 하지만 뉴스레터가 마냥 평탄한 수순만을 밟았던 것은 아니라고 해요.


1970년도 초에 발명된 이메일은 당시 굉장히 혁신적인 서비스였어요. 손으로 편지를 써서 보내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편하고, 분실 위험도 상대적으로 적었거든요. 하지만 늘 그렇듯이 좋은 것에는 악용하는 사람들도 생기게 되면서 이메일에 암흑기가 오게 됩니다. 불특정 다수에게 홍보/불법/바이러스 메일을 보내는 '스팸 메일'이 등장했거든요. 2000년대 초, 7% 정도에 불과했던 스팸 메일의 비중이 단 8년 만인 2008년에 90%까지 상승합니다. (출처


SSUL

1978년 한 컴퓨터 장비 회사의 마케팅 매니저가 신제품 데모 행사에 사람들을 초청하기 위해 알파넷에 연결된 400여 곳의 기관에 동시 광고메일을 발송합니다. 불특정 다수에게 홍보 메일을 보낸 거죠. 훗날 이 일은 최초의 이메일 마케팅 또는 최초의 스팸 메일이 되었다고 해요. (출처)


하지만 언제나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사람들이 있는 법! 단순히 많은 사람들에게 의미 없는 광고성 메일을 보내는 게 아닌, 원하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가 담긴 콘텐츠를 발행하게 되면서 이메일 마케팅이 다시금 빛을 발하기 시작했어요. 인터넷상의 개인화와 알고리즘의 발전이 뉴스레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 것이죠.


뉴스레터의 가장 큰 장점은 광고에 대한 피로도가 적은 것이에요. 물론 내가 구독한 뉴스레터에서 광고성 메일을 보내게 되면 광고를 보게 되겠지만 😅 다른 SNS처럼 일정 피드를 내릴 때마다 보이는 광고보다는 그 피로도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에요. 또, 플랫폼에 의존적이지 않는 점이 있어요. 지금은 누구나 이메일 계정을 하나 정도는 갖고 있으니 누구든지 뉴스레터를 쉽게 접할 수 있고, 뉴스레터를 보내는 사람도 다른 매체에 비해 제한이 적은 점이 특징이에요.


또, 이러한 뉴스레터를 쉽고 예쁘게 꾸며주기도 하고 구독자를 자동으로 정리해 주는 편리한 뉴스레터 툴(스티비, 메일침프 등)이 등장하면서 뉴스레터의 입지는 점점 더 견고해졌어요. 스티비의 리포트에 따르면 2020년 뉴스레터 플랫폼 사용자는 전년도에 비해 82%나 증가했다고 하니, 뉴스레터는 이제 일상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매체가 된 것 같아요.




그래서 어떤 뉴스레터 보면 돼요?


이렇듯 뉴스레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마케터를 위한 마케팅 관련 뉴스레터도 함께 많아졌어요. 예전에 알려드린 구독 하면 좋은 뉴스레터와 비교하면 정말 마케팅 관련 뉴스레터가 많아졌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마케팅을 하면 요즘 유행을 빠르게 캐치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마케터를 위해 트렌드나 관련 정보를 정리하고 요약해서 보내주는 곳이 많아졌죠.


그래서 오늘은 마케터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마케팅 관련 뉴스레터를 모아 봤어요. 마음에 드는 뉴스레터가 있다면 즐겨찾기 하고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어보시기를 바랄게요! (리스팅 순서는 뉴스레터를 찾은 순입니다 😆)



큐레터

마케터를 위한 아이디어 한 조각




아이보스에서 운영하는 큐레터는 마케터분들의 내공 업그레이드를 위한 알찬 정보를 보내드리고 있어요. 알아두면 좋은 뉴스를 설명해 주는 '친절한 마케팅 뉴스', 마케팅 트렌드 실제 사례 모음 '레퍼런스', 마케터가 읽으면 좋은 도서 리뷰 '마케터의 서재', 마케터 공감 200% 짤 '마케팅밈'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요.


큐레터 링크 : www.qletter.co.kr

뉴스레터 발행일 : 매주 월, 목



위픽레터

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



최신 마케팅 트렌드부터 마케터에게 필요한 인사이트, 여러 업계에서 종사하는 분들의 인터뷰까지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해주고 있어요.


위픽레터 링크 : letter.wepick.kr

뉴스레터 발행일 : 매주 1회



마케띵킹

마케팅으로 생각하다




마케팅 큐레이션 플랫폼 '오픈애즈'에서 제공하는 뉴스레터예요. 다양한 마케팅 사례를 다양한 마케팅 관점으로 바라본 인사이트를 얘기해 주며, 콘텐츠 하단에는 오픈애즈에서 영향력 있던 콘텐츠도 함께 소개해주기도 해요.


마케띵킹 링크 : markethinking.stibee.com

뉴스레터 발행일 : 매주 화요일



트렌드 라이트

산뜻하게 즐기는 트렌드




트렌드라이트는 에디터가 엄선한 트렌드에 인사이트를 얹어 보내주는 뉴스레터예요. 지금 알아두면 좋은 트렌드와 여러 업계의 내용을 담았어요. 가볍게 읽을 수 있을 수 있도록 뉴스레터의 이름에 '라이트'가 들어갔지만, 뉴스레터 내용의 양은 생각보다 묵직해서 큰 도움이 되는 뉴스레터예요.


트렌드라이트 링크 : page.stibee.com/archives/41037

뉴스레터 발행일 : 매주 수요일



드리븐의 드리머

발빠른 마케팅 뉴스레터




'드리븐의 드리머'는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 드리븐에서 제공하는 뉴스레터예요. 마케팅 소식을 현장성 있는 노하우와 입체성 있는 인사이트를 내세워 마케팅 관련 유익한 정보를 전달해요.


드리븐의 드리머 링크 : page.stibee.com/archives/203690

뉴스레터 발행일 : 매주 목요일



펜타레터

Every day Pentaletter




펜타레터는 광고·마케팅을 비롯한 업계 및 IT 뉴스, 이슈·트렌드의 다양한 소식을 모아 보내주는 뉴스레터예요. 뉴스레터를 보내주는 에디터가 관심 있게 읽어본 국내외 주요 뉴스들을 수집해서 보내주기 때문에 필요한 소식들만 골라 볼 수 있어요.


뉴스레터 링크 : page.stibee.com/archives/79436

뉴스레터 발행일 : 매주 화, 목, 금요일



어거스트

지금을 읽는 미디어 뉴스레터




어거스트는 국내외 다양한 미디어 산업 관련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뉴스레터예요. 단순히 미디어 이슈만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에디터의 시선에서 바라본 점을 알려줘서 인사이트를 제공해 줘요. 미디어 업계뿐 아니라 일반적인 시사 이슈도 다룰 때가 있어 폭넓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어거스트 링크 : august.stibee.com

뉴스레터 발행일 : 매주 화, 목



응답하라 마케팅

취준생, 마케터의 성장 고민에




응답하라 마케팅은 에디터분들이 취준생일 때 시작되어 마케터가 된 이후에도 성장에 대한 고민을 함께하기 위해 만든 뉴스레터예요. 그렇다 보니 마케터 취준생이나 주니어 마케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소식을 접할 수 있어요. 다양한 브랜드에 대해서 설명해 주는 '브알', 인상적인 광고를 소개하는 '광고대행마', 마케터의 인사이트를 제공해 주는 '마피니언' 등의 콘텐츠를 제공해요.


응답하라 마케팅 링크 : maily.so/marsinmarine

뉴스레터 발행일 : 주 1~2회



풋풋레터

바쁜 현대인을 위한 트렌드 뉴스레터




요즘 마케팅 트렌드를 알고 싶은데 시간이 부족할 때, 회사에서 아이디어 뱅크가 되고 싶을 때! 풋풋레터에서는 알아두면 유용한 마케팅/트렌드를 모아 보내주고 있어요. 단순한 지식 전달뿐만 아니라 마케팅 트렌드 용어와 뉴스, 인사이트를 쉽고 친근하게 알려줘요.


풋풋레터 링크 : page.stibee.com/archives/120220

뉴스레터 발행일 : 매주 화요일



트렌드어워드

오늘 꼭 알아야 하는 트렌드 한 단어!




바로 어제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신조어 등을 발 빠르게 캐치하여 매일 소개해주는 뉴스레터예요. 친근한 에디터의 말투 덕분에 유행어/신조어/MZ 트렌드를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어요. 일정 기간마다 신조어 테스트도 진행하고, 하단에는 오늘 알려주는 트렌드와 어울리는 몇 가지 짤들을 함께 올려줘요.


뉴스레터 링크 : maily.so/trendaword

뉴스레터 발행일 : (화, 목) 트렌드어워드 / (월, 수, 금) 트렌드어워드+



캐릿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당근(Carrot)같은 트렌드를 발(Feet) 빠르게 전달한다는 뜻의 캐릿은 대학내일에서 제공하는 뉴스레터로, MZ세대의 트렌드를 빠르게 보내 주고 있어서 많은 마케터들이 선호하고 있어요. MZ세대가 칭찬한 브랜드, 요즘 뜨는 밈, Z세대 최신 근황 등 다양한 요즘 트렌드 인사이트를 볼 수 있어요. 발행되는 뉴스레터 콘텐츠는 당일에 한해 무료로 볼 수 있지만 이전에 발송된 콘텐츠는 멤버십에 가입해야 볼 수 있어요.


뉴스레터 링크 : www.careet.net

뉴스레터 발행일 : 매주 화요일



트렌드 뉴스레터

밀레니얼-Z세대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한 뉴스레터




트렌드 뉴스레터도 역시 대학내일에서 제공해 주는 뉴스레터예요. 캐릿이 조금 더 친근하고 재미있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느낌이라면 트렌드 뉴스레터는 정보를 전달해 주는 느낌이 강한 편이에요. MZ세대의 요즘 트렌드를 알 수 있어요.


트렌드 뉴스레터 링크 : corp.univ.me/TrendLetter

뉴스레터 발행일 : 월 2회



애드유어

당신을 위한 마케팅 큐레이션




이루다마케팅에서 서비스하는 애드유어 뉴스레터는 바쁜 직장인과 학생, 취준생들을 위해 흩어진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모아서 보여주고 있어요. 요즘 핫한 트렌드, 마케팅 인사이트, 필수 광고 상품, 이달의 매체 프로모션 혜택, 알짜 정보를 소개해줘요. 여담으로 애드유어(edure)는 이루다(eruda)의 글자를 뒤집었다고 하네요!


애드유어 링크 : e-ruda.net/adure/trend/all

뉴스레터 발행일 : 마지막 주 월요일



고구마팜

전문가가 선별한 든든한 인사이트




고구마팜 뉴스레터는 The SMC가 운영하는 뉴미디어 인사이트 플랫폼으로, 빠르게 트렌드를 공유하던 내부 소식지 '핫고구마'가 큰 인기를 얻고 '고구마팜'으로 재탄생되어 더 많은 분들에게 정보를 전달해주고 있어요. 지금 핫한 트렌드를 소개해주는 '고구마말랭이', 뉴미디어 소식을 전달하는 '뉴스클리핑', The SMC의 이야기가 담긴 '슴씨피드' 콘텐츠를 제공해요.


고구마팜 링크 : gogumafarm.kr

뉴스레터 발행일 : 매주 목요일



P'letter




플레이디에서 제공하는 뉴스레터 플레터는 마케팅과 관련된 최근 업계 뉴스/마케팅 트렌드를 취합 및 정리하여 구독자들에게 보내주고 있어요. 플레이디에서 자체 발행하는 리포트에 대한 내용도 담겨 있어 좋은 마케팅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플레터 링크 : playd.com/w/letter.html

뉴스레터 발행일 : 월 2회



스몰레터

스몰 브랜드를 위한 뉴스레터




스몰레터는 스몰 브랜드를 준비 중이거나 운영 중인 분들을 위한 뉴스레터예요. 이름에 스몰이 들어갔지만 그 안에 들어간 콘텐츠의 양과 질은 스몰이 아니라는 점이 특징이에요. 3년 간 약 2천 개의 스몰 브랜드를 만나 함께 협업하고 성장을 도운 경험을 바탕으로 또 다른 스몰 브랜드들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주고 있어요.


스몰레터 링크 : page.stibee.com/archives/132086

뉴스레터 발행일 : 3주에 한 번, 수요일



콘텐타

앞서가는 마케터를 위한 브랜드 콘텐츠 뉴스




콘텐타 뉴스레터는 마케팅을 하면서 알아야 하는 다양한 이야기와 콘텐츠를 알려줘요. 마케터와 작가의 콘텐츠 전략, 업종별 마케팅 사례, 다양한 카테고리 기사 등을 나눠서 볼 수 있으며 뉴스레터를 구독할 때 업종과 관심정보를 등록하면 해당 관심사에 맞춰 뉴스레터를 보내줘요.


콘텐타 링크 : magazine.contenta.co

뉴스레터 발행일 : 매주 목요일



브랜더쿠

브랜드에 미치다




브랜더쿠는 브랜드의 '덕후'들이 모여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뉴스레터예요. 전문가 못지않은 전문 지식을 보유한 '덕후'들이(실제로 전문가인 분들도 있고요!) 자신이 가장 깊게 빠진 영역에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든 여정과 그들이 추천하는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어요. 이외에도 덕력 만렙 '찐' 덕후가 엄선한 브랜드 'OH!덕큐레이션', 덕후만 알고 있는 분야별 숨은 인사이트 '이건 몰랐지?' 콘텐츠를 제공해요.


브랜더쿠 링크 : www.brdq.co.kr

뉴스레터 발행일 : 매주 2회



대외비

아무도 몰랐던 사람들의 속마음, 데이터로 읽어드림




매월 흥미로운 주제를 선정해 디지털 상에서 발생하는 소비자의 데이터를 분석 시스템을 통해 나타나는 결과로 인사이트를 제공해요. 예를 들어 가장 최근에 발행된 수제버거 관련 콘텐츠의 경우, 블로그·카페/커뮤니티 내 수제버거 관련 콘텐츠와 게시글을 수집 및 분석하여 소비자들이 어떤 브랜드의 수제버거를 좋아하고 구매하는지 등에 대해 데이터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대외비 링크 : confidencial.stibee.com

뉴스레터 발행일 : 월 1회



소소레터

마케팅 연구소 소마코가 발행하는 뉴스레터



소마코에서 운영하는 소소레터는 월간 마케팅 이슈와 트렌드 브리핑, 이달의 앱, 추천하는 아이템, 브랜드들의 마케팅 인사이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요. 매주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보내주며, 매월 1주 차 월요일에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PDF도 보내준다고 해요.


소소레터 링크 : somako.stibee.com

뉴스레터 발행일 : 매주 수요일




이미 알고 있는 뉴스레터도 몇 개 있었지만, 이렇게 모아놓고 보니 마케팅과 관련된 뉴스레터가 정말 많은 것 같아요! 뉴스레터 자체가 '이메일 마케팅'으로 활용될 수 있다 보니, 마케터에게 더 큰 관심사로 다가오는 것 같기도 하고요.


여기에 나와있지 않지만 보스님께서 구독하고 계시는 좋은 마케팅 뉴스레터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그럼 큐레터는 다음에 또 알찬 정보를 들고 찾아뵙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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