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매치] 다른 사람 자리로 오는 전화

보스님은 전화에 대한 두려움이 없으신가요? 저는 두려움은 없지만 최근 전화 통화를 하는 일이 줄어들어서 그런지 오랜만에 통화를 하면 그렇게 뚝딱거리더라고요 😂 예니오↗?


어릴 때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메신저가 더 익숙한 분이라면 전화 통화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특히 코로나 이후 비대면이 늘어나며 전화공포증 증상을 호소하는 분도 많아졌다는 기사를 본 기억이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 생활을 하다 보면 전화 통화를 할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이번 큐-매치에서는 '다른 사람의 자리로 오는 전화'를 어떻게 대처하시는지에 대해 여쭤봤어요!


자리를 비운 회사 동료, 그리고 동료의 자리에 울리는 전화벨 보스님의 대처는?
  • 일단 무조건 받고 본다
  • 다른 사람 눈치를 보다 끊길 때쯤 내가 받는다




54.8% 일단 무조건 받고 본다

149명이 '일단 무조건 받고 본다'를 선택했어요.


실제 경험을 통해 전화에 대한 인식과 전화 예절 등을 많이 남겨주셨는데요. 함께 보시면 좋을 내용을 공유해 드릴게요!


👩 : 저는 신입사원 때 전화벨 3번 안에 받으라는 선배의 빡센 교육을 받아 거의 전화봇이 되었어요. 시간이 지나고 저도 선임이 되어보니 대부분 메신저로 해결이 안 돼서 전화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화는 빨리 받는 게 좋더라고요. 후에 타 부서 분들하고 이야기를 나누어보니 담당자가 없더라도 다른 팀원이 받아주는 팀을 보면 이 팀은 서로 업무 협업이나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고 아무리 해도 전화를 안 받는 팀은 괜히 거리감 생긴다고 하더라고요. 요즘은 대면 업무가 많이 없다 보니 전화 예의도 엄청 중요한 것 같아요!


👨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다 안내드리고, 전화 메모(수/발신자, 시간, 전화번호, 용건)를 남겨요. 급한 용무일 경우 대체 가능한 담당자 연결해드리거나 안내해 드릴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안내해 드려요.


🧑 : 다른 사람 자리로 오는 전화를 대신 받을 경우

  1. 사무실에 전화가 울리면 누가 됐든 업무에 방해되지 않도록 최대한 빨리 받는다. 본인 자리 아니니까 받지 않고 벨소리가 울리도록 내버려 둔다는 건 동료의식이나 주인의식, 책임의식이 없다는 걸 의미한다고 생각함.
  2. 전화를 받을 때는 '대신 받았습니다.'라고 말하며 자신이 누구인지 밝힌다. 이는 상대방의 실수나 오해를 사전에 방어하게 되고 동시에 자신을 보호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3. 자리 주인이 전화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 짧게 알린다.
  4. "무슨 일로 전화 주셨을까요? 전화 왔었다고 메모 남겨놓을까요?"라고 물은 뒤 상대방이 원하면 연락처와 이름 등 메모를 남겨두고 원치 않을 경우 남기지 않는다.
  5. 담당자 핸드폰 번호를 묻는 경우엔 절대로 바로 알리지 말고 담당자에게 먼저 물어볼 수 있도록 하자.
  6. 상황에 따라 급한 일이라고 판단이 될 경우 스스로 판단하지 말고 상사에게 물어보고 도움을 받자.


👧 : 사실 전화받는 걸 좋아하지 않는 편이라 처음에는 울며 받았는데 (그래도 동료에게 중요한 전화일 수 있으니 바로 받았어요ㅠㅠ...) 회사에서 회사 번호로 전화해도 핸드폰으로 연결되는 서비스? 가입한 후에는 대신 전화받을 일이 없게 되어 정말 행복했어요 ㅎㅎㅎㅎ


👦 : 거의 팀장님 비서임

🧒 : 벨소리가 시끄러워서 받아요. 이타심 아님 ㅡㅡ




45.2% 다른 사람 눈치를 보다 끊길 때쯤 내가 받는다

123명은 '다른 사람 눈치를 보다 끊길 때쯤 내가 받는다'를 선택했어요.


👩 : 저희 회사는 대표전화는 1개, 업무 관련해서는 각자의 핸드폰을 이용해요. 그래서 회사에 전화 올 일이 거의 없는데요. 제 소관이 아닌 전화가 오는 것이지만 정말 받을 사람이 없을 경우에는 받아요. 더불어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전화받는 것을 무서워해서이기도 하죠.


👨 : 신입이라 받아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한참 고민하다 받았어요... 어딘지 들어도 모르겠어서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있는데요... 그날 집으로 가는 길에 전화예절, 신입이 업무 전화받는 꿀팁, 주의할 점 다 찾아봤어요...


🧑 : 하................................ 어쩔 수 없지 & 점심시간에 전화 끝까지 안 받음!

👧 : 다른 사람이 없을 땐 내가 받지만 주변에 누가 있으면 좀 눈치를 봤음

👦 : 허허허 매일 이러고 있어요^^






선택지에 안 받는다는 선택지는 일부러 넣지 않았어요. 전화 업무도 일이니 받지 않는 분은 거의 없을 것 같았고, 마음속으로는 다들 안 받을 수 있다면 받지 않고 싶어 할 것 같아서요 😁 


다른 분의 경험담으로 보스님의 마음도 조금 시원해지셨을까요? ㅎㅎ 다음 큐-매치도 기대해 주세요!



이전 큐 매치 보기

▪ [큐-매치] 대형 광고주의 연락, 업무 외 시간에 연락 왔다고 알림 꺼둔 후임

전화 전화업무 전화예절 큐레터 큐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