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큐레터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UA (Universal Analytics) 속성 이용 종료에 대한 내용을 다뤘어요. (→ UA 잘가! GA4 어서와!)
2023년 7월 1일부터는 GA4를 이용해야 데이터를 집계하고 분석할 수 있는데요. 아직 15개월 정도 남았지만 미리 준비를 하고 대비를 해야겠죠?
다가오는 GA4 전환에 대해서 다른 마케터분들은 알고 계셨는지, 어떻게 대비하고 계신지 함께 알아볼게요!
10명 중 6명은 아직 GA4 쓰지 않는다
우선 2023년 7월부터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되는 것에 대해서 알고 계셨는지 여쭤봤어요. 응답해주신 분의 59.6%는 이미 알고 있었고, 40.4%만 모른다고 하셨네요.
하지만 아직 GA4를 도입해서 이용하신 분은 많지 않았는데요. 24.6%만 현재 GA4를 이용 중이라고 하셨어요. 63.2%는 아직 사용하고 있지 않고, 12.3%는 잘 모른다고 답하셨네요. GA4가 출시한지 1년 6개월 정도 되었는데요. 역시 도입하신 분의 비중이 아직은 적은 것을 알 수 있었어요.
다행히도 GA4 전환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남아 있으니 아직 준비하지 않고 계시다면 얼른 계획을 세워야겠죠. 다른 분을은 어떻게 대비하고 계실까요?
응답해주신 분의 35.1%만이 GA4 전환에 대해서 대비한다고 선택하셨네요. 이분들은 어떻게 대비하고 계시는지 대표적인 답변 내용을 모아봤어요. 스터디하고 강의를 수강하신다는 분이 많았어요.
다른 마케터는 어떻게 대비하고 있을까요?
◾ 도서 및 웹 자료를 보면서 사용방법 대응 중
◾ 사전 이관으로 인한 공백 제거, 변화된 부분 확인
◾ UA와 GA4를 병행해서 사용하면서 대비할 계획
◾ 신규 사이트는 ga4로 기존 사이트는 점진적으로 변경 진행
◾ 막막해요.. 누가 인강이라도 팔았으면..
◾ 지금부터 GA4 중심으로 퍼널 셋팅하여 데이터 모니터링 예정
◾ GA4 관련 인터넷 강의 수강예정
GA4를 이미 사용 중이신 분들은 이런 장단점을 이야기 해주셨어요!
장점
심플하고 간편한 UI
편리한 이벤트 세팅과 이벤트 단위 보고서
GTM 연동
단점
정보가 부족하여 세팅이 어려움
UA보다 필터링이 번거로움
어려움 😥
다른 분들의 경험이 보스님께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랄게요!
다음 친절한 서베이도 기대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