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많은 마케팅 뉴스 중에서 알아두면 도움 되는 뉴스만 골라 친절하게 설명해드리는 친절한 마케팅 뉴스 시간입니다.
웹사이트나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면 웹 로그분석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계실 거예요. 웹 로그분석은 내 홈페이지나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이 어떤 경로로 방문을 했고, 어떤 상품을 보고 있는지, 그리고 결제는 했는지 아니면 그냥 나가버렸는지, 정보를 모아서 보여주는 서비스죠. 페이스북이나 네이버에서 유료로 진행한 광고가 성과가 있었는지,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아놓고 사지 않은 사람이 누구인지도 알 수 있어요.
대표적인 웹 로그분석 서비스 중 하나는 바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인데요. 웹사이트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필수 도구가 된 구글 애널리틱스에 10여 년 만에 중대한 변화가 생긴다고 하네요. 어떤 소식인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상세히 알아볼게요.
바이 UA👋 하이 GA4🙋♀️
구글은 2023년 7월 1일부터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niversal Analytics, UA)의 데이터 수집을 중단한다고 알렸어요. 그전까지는 UA에서 계속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후로는 Google Analytics 4 (GA4) 속성으로 변경하여 사용해야 된다고 해요.
2013년 출시해서 약 10년 만에 UA는 서비스를 종료하고, 2020년 10월 출시된 GA4가 새로운 표준이 될 예정이에요. 현재는 둘 다 사용할 수 있고요.
구글에서는 개인정보 보호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쿠키 기반이 아니고, IP주소와 같은 정보도 수집하지 않는 GA4가 더 나은 측정 방법이며, 기존 UA는 빠르게 유용함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종료하게 됐다고 이유를 밝혔어요.
어려워요😢 쉽게 설명해주세요
이미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잘 알고 계시겠지만, 어려울 수 있는 용어들을 쉽게 설명드릴게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UA)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사용자와 페이지뷰 등을 추적하고, 동일 사용자는 중복 제거하기 때문에 기존 버전보다 더 정확하게 방문자를 추적할 수 있어요.
구글 애널리틱스 4 (GA4)는 2020년 10월에 출시한 최신 버전의 구글 애널리틱스예요. 웹뿐만 아니라 앱도 통합해서 분석할 수도 있고 이벤트 자동 수집, 쿠키가 아니라 이벤트 기반으로 정보를 수집해요. 차이점은요, 앱과 웹의 통합, 머신러닝을 이용한 인사이트 제공, 보고서를 구성하는 방식 등이 달라졌어요.
미리 준비하는 마케터
내년 7월 UA 서비스 종료까지 약 15개월 정도 남았어요. 아직까지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해요. 종료 시점에 맞춰서 GA4를 도입할 수도 있겠지만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GA4에 대해 UA와 다른 부분을 확인하고 웹사이트에 맞춤 설정을 위한 내용도 새롭게 익혀야 해요. 인터페이스도 달라져서 익숙해질 시간도 필요하고요. 또, 미리 GA4를 도입해서 실제 데이터를 누적해야 의도대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큐-서베이
GA4 전환에 대비하고 계신가요?
#오늘의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