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케터라면 궁금할 광고 매체나 솔루션 등을 직접 이용해보고 꼼꼼하게 후기를 전달하는 보스님만의 대신맨, Q-리뷰人입니다. 😎
바이럴 마케팅은 오래전부터 쓰여 왔던 클래식한 마케팅 방식인데요. 오랜 시간이 흘렀어도 역시 간단하게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라면 이만한 마케팅 방식이 없는 듯해요!
최근 트렌드인 바이럴 콘텐츠가 있다면 바로 유형 테스트예요. 심리 상태나 성격 유형을 검사하고,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도록 만들어서 바이럴을 유도할 수 있는데요. 큐레터에서도 이미 두 차례 다뤘을 만큼 많은 브랜드에서 활용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방식이고요. 아이보스 단톡방에서도 다양한 테스트 링크가 활발하게 공유되는 모습을 쉽게 만나볼 수 있었어요.
🎯 큐레터의 '유형 테스트' 레퍼런스 읽어보기
◾ 식을 줄 모르는 인기, MBTI 마케팅 사례
◾ 난 이런 사람이야! 유형 테스트 모음.zip
이번 글은 "나도 유형 테스트를 제작할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시작되었어요. 하지만 개발 지식이 1도 없는 보통의 마케터가 개발자 없이 테스트를 제작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더라고요… 그래서 진짜 코딩을 공부해보려고 하던 찰나, 코딩 없이도 유형 테스트를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마케터로서 절대 그냥 지나칠 수 없어 꼭 소개해드리고 싶었답니다.
트렌디한 마케터라면 도전해보세요!
유형 테스트가 왜 유행하고 있는지는 여러 차례 언급했지만, 마케터와 브랜드의 입장에서는 왜 활용하면 좋은 것인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다뤄본 적이 없는 듯해요. 트렌디한 마케터에게 유형 테스트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①. 바이럴을 통해 고객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할 수 있어요.
②. 테스트 결과와 함께 개인 성향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좋아요.
③. 트렌디하게 고객과 소통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할 수도 있어요.
④. 인터랙티브(상호작용) 콘텐츠로 진부한 콘텐츠의 포맷에서 벗어나요.
이런 이유들로 많은 분들이 유형 테스트를 제작하고 싶었을 거예요. 하지만 웹 페이지를 제작한다는 것은 기획부터 디자인, 개발까지 생각보다 까다롭고 리소스가 많이 소요되는 일... 😥 선뜻 도전하기는 망설여질 수밖에 없었어요.
그러나 요즘 트렌드인 만큼 의외로 간단하게 직접 유형 테스트를 만들어볼 수 있는 툴이 생겨나고 있어요! 간단하게 쓱쓱 유형 테스트를 만들 수 있는 도구죠! 개발을 전혀 할 줄 모르는 제가 직접 유형 테스트 툴을 이용해 보고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오늘의 참가자를 소개합니다 🏓
'푸망'은 2020년 12월에 처음 출시된 '레이블링 콘텐츠 플랫폼'이에요. 레이블링 콘텐츠란, MBTI나 혈액형, 별자리 등으로 사람을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는 콘텐츠를 말해요. 즉, 유형 테스트를 제작하고 소개할 수 있는 플랫폼인 것이지요! 모바일 최적화 플랫폼으로, 모바일로도 쉽게 테스트를 제작해서 배포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에요.
유형 테스트를 활용한 마케팅이 유행이 아닌 하나의 장르로 자리 잡으면서, 콘텐츠 기업 '도다마인드'에서 아예 유형 테스트 제작을 위한 노 코드 SaaS '도다툴'을 출시했어요. 유형 테스트, 퀴즈 등 상호작용형 콘텐츠를 코딩 없이 제작할 수 있고요. 마케터에게 가장 크게 느껴질 장점을 꼽자면 도다툴 자체에서 애널리틱스 기능을 제공해서 바로 성과를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이에요!
마지막은 지난 3월에 막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메타 콘텐츠 플랫폼 '메타브'예요. 메타버스는 아는데… 메타 콘텐츠는 뭐지? 라고 의아하실 수도 있을 텐데요. 메타 콘텐츠는 코딩을 통해 다양한 기술이 접목되어 이미지나 글로만 이루어진 기존 콘텐츠를 초월한 콘텐츠를 말해요. 그리고 메타브는 이 메타 콘텐츠를 코딩 없이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노 코드 툴이지요!
코딩 없이 마케터 혼자 유형 테스트 만든 썰 푼다.txt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이 서비스들을 이용해 실제 유형 테스트를 만들어볼게요! 주제는 '큐레터를 구독하고 있는 보스님의 성격 유형'이었어요. 실제로 배포하는 용도가 아니었기 때문에 주제가 다소 허술하지만.. 실제로 제작할 의향이 있으신 보스님이라면 꼼꼼한 기획 단계를 먼저 거치시길 바라요! 또, 서비스를 체험해본 후 각 서비스마다 어떤 장점이 있었는지 공유해드릴게요.
1) 푸망
푸망은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세로 화면을 지원하고 있네요. 왼쪽 상단 메뉴에서 '심테 만들기' 탭을 누르면 쉽게 유형 테스트를 제작할 수 있는 페이지로 접속이 돼요.
왼쪽은 '심테 만들기' 페이지예요.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은 페이지 구성인데요. 이미 유형 테스트 주제와 방향성을 잡아 놓으신 보스님이라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덕분에 손쉽게 제작할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어떻게 만들면 좋을지 아직 막막한 보스님은 오른쪽 페이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푸망에서 제공하는 제작 가이드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제작 단계는 [표지, 질문, 결과, 마무리] 총 4가지가 있었어요.
먼저 표지를 완성하는 표지 페이지에 들어가 보았는데요. 테스트의 제목과 부제, 이미지만 추가하면 바로 표지 페이지가 완성되네요! 심지어 표지 이미지는 필수 영역이 아니어서 별도의 디자인 작업 없이도 표지를 완성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했어요. 물론 완성도 높은 테스트를 제작하려면 표지 이미지를 추가하는 것이 좋겠지요?!
제목과 부제를 입력해준 후, 큐레터를 상징하는 색과 가장 유사한 주황색으로 버튼 색을 변경해주었어요. 큐레터의 로고 이미지도 추가해주었답니다!
질문은 총 9개까지 만들 수 있어요. 외향형/내향형의 질문 3개, 공감형/판단형 질문 3개, 계획형/즉흥형 질문 3개로 구성할 수 있는데요. MBTI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제작할 때 편리할 것 같아요. 그렇지만 꼭 푸망의 가이드처럼 MBTI에 기반하지 않더라도, 로직을 탄탄하게 잘 짜신다면 다른 유형으로 응용할 수 있을 거예요!
왼쪽은 결과 메뉴로 총 8가지 유형까지 만들 수 있어요. 특히, 결과 설명 부분의 예시가 자세해서 처음 테스트를 만드시는 분도 예시를 참고하면 큰 어려움은 없을 듯해요! 오른쪽은 마무리 단계로써 썸네일과 테스트 설명을 등록할 수 있는 페이지예요.
이렇게 빠르게 유형 테스트를 완성해보았어요! 제가 설정해야 할 부분이 많지 않아서 어렵지 않고 빠르게 테스트를 제작할 수 있었어요. 또, 미리 보기 기능을 통해 내가 만든 테스트가 실제로 어떻게 보이는지 볼 수 있으니 만드는 중간중간 틈틈이 확인하면서 테스트를 하며 다듬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제작을 완료하면 푸망의 심사를 거친 후 사이트에 업로드된다고 해요. 만약 홍보나 상업적인 용도를 위해 제작한 테스트라면, 마케팅 목적에 맞는 패키지를 선택해 이용해야 해요. 또, 푸망과의 제휴를 통해 푸망 측이 테스트를 직접 제작해줄 수도 있다고 하니 시간과 아이디어가 부족하신 분들은 이 방안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해요!
2) 도다툴
도다툴에서 지원하는 템플릿은 총 4가지였고, 저는 그중에서 유형 테스트를 선택했어요. 도다툴에서도 역시 제작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으니 제작 전에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본격적으로 테스트 제작 단계 돌입! 도다툴 자체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으로 만드는 방식과 좀 더 자율적인 에디터로 편집할 수 있는 방식이 있네요. 디자인에 자신이 없거나 처음 만들며 플랫폼의 도움을 받고 싶으신 분은 템플릿을 이용하면 되고요. 자율적으로 편집하고 싶다면 바로 에디터로 제작하셔도 문제 없어요.
이렇듯, 템플릿 종류도 다양하고 아예 우리의 입맛대로 제작할 수 있는 방식도 있으니 전의 푸망보다 획일적이지 않으면서 더 다양한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겠다고 느꼈어요.
우와, 템플릿 종류도 다양하고 테마도 다양하게 분류되어 있어 깜짝 놀랐어요!😲 이중에서 저는 '우리 회사에 제일 잘 어울리는 컬러 팔레트는?' 템플릿을 선택해보았어요.
제작할 때도 버튼의 색깔과 글꼴, 그리고 버튼의 모양이나 전환 효과까지! 정말 세세한 부분까지 원하는 대로 편집할 수 있었어요. 덕분에 같은 도다툴로 만든 테스트일지라도 전혀 다른 분위기의 테스트를 제작할 수 있을 듯해요.
테스트를 제작할 때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와 로직 구성일 텐데요! 디자인 레이아웃이나 로직 구성, 심지어 로딩 중 텍스트까지 쉽고 세세하게 설정할 수 있어요.
도다툴 역시 제작하는 중간 과정에 틈틈이 미리보기를 통해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정말 모바일에서 확인하고 있는 듯한 인터페이스 덕분에 실제로 테스트를 제작할 때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아요!
이건 템플릿이 아닌 에디터로 편집할 때의 화면인데요. 일종의 가이드 없이 백지 상태인 것 제외하면 편집해야 할 내용은 템플릿과 일치해서 편집 경험이 없으신 분도 어렵지 않을 것 같아요! 도다툴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이 완성도도 높은 편이니 템플릿을 통해 어떻게 편집하면 좋을 지 충분히 익히신 후에 에디터 방식을 통해 원하시는 대로 편집하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
저는 무료 기능만 체험했기 때문에 애널리틱스 기능을 이용할 수 없었는데요. 도다에서 제공하는 유튜브 영상을 통해 애널리틱스 기능을 간접 체험할 수 있었어요! 마치 GA를 연상케 하는데요.📈 생각보다 더 전문적이고 자세하게 도다툴 플랫폼 내에서 성과를 분석할 수 있어 바쁘신 마케터 분들께 안성맞춤일 것 같아요. 애널리틱스 기능과 더불어 커스텀 링크 등 유료로 결제하시면 더 많은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3) 메타브
메타브의 초기 화면이에요! 메타브는 오픈 플랫폼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만든 다양한 메타 콘텐츠도 확인할 수 있어요. 제작하기 전, 여기에 업로드 되어 있는 콘텐츠를 레퍼런스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메타브에서 테스트를 제작할 수 있는 플랫폼을 '메타브 스튜디오'라고 부르는데요. 이제 메타브 스튜디오에 접속해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볼게요.
꼭 메타브로 제작한 콘텐츠가 아니어도 오픈 플랫폼이기 때문에 마치 카카오 뷰 서비스처럼 URL을 입력해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어요. 저는 이번 글의 취지에 맞게 메타브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으로 만들어보려 하고요! 아직 베타 서비스여서 템플릿 종류가 2개밖에 없는 점이 아쉬웠지만, 추후 다양한 템플릿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메타브는 PC와 모바일 모두 지원하는 플랫폼인데요. 메타브 측에서 유형 테스트를 제작할 때는 PC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테스트 제작은 PC로 진행해보았답니다! 😉
제작 페이지는 [설정/메인/본문/결과] 메뉴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먼저 설정 탭에서는 알고리즘 설정과 로고나 컬러 같은 기본적인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어요. 메타브 역시 기본 알고리즘은 MBTI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보스님이 로직을 잘 구성하셔서 원하는 대로 수정하실 수도 있고요. 그게 너무 어렵다면 그대로 메타브의 알고리즘을 활용해서 문제와 결과를 구성하시면 더욱 수월할 거예요.
메인 메뉴로 넘어가 제목과 부제는 아까와 동일하게 지어주었어요. 다른 플랫폼과 다르게, 메타브는 좌측에서 설정한 내용의 미리보기 화면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편했어요!
본문 메뉴에서는 문제와 답변을 구성해 입력할 수 있어요. 특이하게 문제마다 음악을 설정할 수 있었는데요. 덕분에 좀 더 생동감 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 거예요!
마지막으로 결과 탭에서는 결과 값을 입력할 수 있는데요. 유형별로 좋은 궁합과 나쁜 궁합을 설정할 수 있는 것도 다른 플랫폼에는 없는 기능이었어요. 이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더욱 활발한 바이럴을 유도할 수 있을 듯해요!
제작을 완료하면 메타브 스튜디오 메인 페이지의 '업로드 된 콘텐츠' 메뉴에서 해당 테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메타브 측의 심사를 마쳐 콘텐츠가 업로드가 되면 간단한 성과를 분석할 수 있더라고요! 이 모든 것이 무료로 제공되는 기능이고, 이제 메타브 서비스가 정식으로 출시되면 더욱 다양한 기능과 템플릿을 제공할 테니 앞으로 더욱 기대되네요 😋!
이런 분께 추천해요!
어떤 콘텐츠보다 내용이 길었는데 끝까지 큐-리뷰인의 여정을 함께 해주셔서 감사드려요. 🙇♀️ 그럼 마지막으로 각 서비스마다 어떤 마케터 분이 활용하면 좋을지 알잘딱깔센 정리해드릴게요!
푸망
1) 유형 테스트를 만들 시간이 부족할 때 빠르게 제작할 수 있어요
2) 디자인의 완성도가 아주 높지 않아도 괜찮아요
도다툴
1) 세세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설정해 완성도 높은 유형 테스트를 제작하고 싶어요
2) 적당한 아이디어가 부족할 때 템플릿의 도움을 받고 싶어요
3) 성과 분석 등 테스트의 완성도를 위해 돈을 투자할 수 있어요
메타브
1) 모든 기능을 무료로 활용해 간단한 유형 테스트를 제작하고 싶어요
2) 음악, 유형별 궁합 등의 기능으로 보다 생동감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려 해요
이외에도 너무 많아진 분량 때문에 함께 다루지는 못 했던 서비스인데요. 유형 테스트 제작을 위한 서비스는 아니지만, 제공되는 기능을 잘 응용해서 유형 테스트를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까지 소개해드릴게요!
- 무료 디자인 툴 미리캔버스 : 원래는 각종 디자인물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솔루션 사이트인데요. 링크, 페이지 이동 등의 기능을 이용하면 유형 테스트 같은 상호작용형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요. 아예 유형 테스트를 위한 샘플 디자인까지 제공하고 있다고 하네요!
- 설문조사 제작 사이트 타입폼 : 질문자 위주가 아닌 응답자 위주의 상호작용형 설문조사를 만들 수 있어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설문조사 사이트예요. 타입폼은 설문조사뿐만 아니라 많은 서식을 제공하고 있어 퀴즈나 스토리 게임, 유형 테스트까지 정말 다양하게 응용해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어요.
친구나 동료가 공유한 테스트 결과 링크를 눌러 실제로 테스트도 해보고 내 결과를 다시 공유해 본 경험, 다들 한 번 쯤은 있으실 거예요! 이렇게 자발적인 확산 효과가 막강한 콘텐츠인 만큼, 우리 브랜드와 적합한 완성도 높은 유형 테스트를 제작하신다면 마케터에게 든든한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이번 큐-리뷰인의 리뷰가 많은 마케터 보스님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