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의 커머스 재도전, 이번에는 성공할까?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트위터 커머스
◾ 광고 : SNS광고마케터 자격증
◾ 큐트키 : 소셜임팩트 플랫폼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트위터의 커머스 재도전, 이번에는 과연?
트위터가 최근 미국에서 '트위터 숍'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다는 소식이에요. 말그대로 트위터에서 숍을 열고 상품 구매까지 가능해지는 것이죠. 사실 트위터에 상품 구매가 가능한 기능이 생긴 게 이번이 처음은 아닌데요. 과연 트위터의 도전이 이번에는 성공할 수 있을까요?
너도나도 커머스에 뛰어드는 이유
 
트위터가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 '트위터 숍'에서는 최대 50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데요. 트위터 앱에서 판매자 프로필의 '상점 보기' 버튼을 누르면 판매자의 웹사이트로 이동해서 결제하고 구매할 수 있는 방식이에요.

트위터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 여러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이 이커머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어요. 페이스북은 이미 2020년에 '페이스북 숍스'를 출시해 페이스북 내에서 쇼핑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고요. 인스타그램에도 '인스타그램 숍스'가 도입되었죠.

이처럼 여러 소셜미디어가 커머스에 진출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소셜커머스의 전망은 어떨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광고
SNS 마케터가 되려면 어떤 자격증을 따야 할까요?
SNS광고마케터 1급 자격증!
SNS광고마케터 1급 자격 시험신청을 받고 있어요! 🙌

검색광고 마케터 자격증으로 유명한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SNS광고마케터 1급 자격시험을 오픈하고 시험 접수를 시작했어요!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 광고 실무 내용을 반영한 자격시험! 2201회 차 시험 응시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선물도 드려요!

시험은 4월 23일 토요일에 진행되고, 접수는 4월 8일까지 받을 예정이에요! 궁금하신 분은 아래 버튼을 쿡 눌러주세요 😉
#큐트키
소비자와 사회에 긍정적인 가치를 전하는 소셜임팩트 플랫폼
보스님, ESG 경영에 대해서 들어본 적 있으시죠? ESG와 함께 사람들의 주목을 받으며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소셜임팩트’예요. 소셜임팩트(social impact)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기업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말하고요. 소셜임팩트 기업 혹은 소셜임팩트 플랫폼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기업과 플랫폼을 의미해요.

이렇게 사회적인 가치를 실현하는 소셜임팩트 플랫폼이 점점 많아지고 있어요. 네이버, 카카오임팩트, 당근마켓 등이 대표적인 소셜임팩트 플랫폼인데요. 소상공인과 상생하기 위한 활동을 운영하고, 교육이나 기부 등 지속적으로 사회 공헌을 하고, 지역사회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등의 식으로 건강하고 긍정적인 사회를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이미 해외에서는 소셜임팩트를 기업을 평가하는 지표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2019년부터 국내에서도 역시 소셜임팩트를 분석해 지표를 발표하는 조사가 생기면서 소셜임팩트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어요. 이렇듯, 이제 기업들은 단순히 경영 성과를 내는 것을 넘어 지속 가능한 성장과 사회적인 가치의 실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다양한 사회 활동에 나서야 해요.🌞
※ '큐'레터가 픽한 '트'렌드 '키'워드! 큐레터가 요즘 트렌드 용어 알기 쉽게 정리해 설명해드릴게요.
#마케팅 늬우스
◾ 무신사의 독주에 패션 업계의 깊어지는 한숨
다른 이커머스 시장과 달리, 패션 플랫폼에서는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무신사의 위상이 압도적이에요. 2020년 매출 기준으로 지그재그, 에이블리, 브랜디, W컨셉을 모두 합쳐도 무신사에 못 미칠 정도예요. 이렇게 특정 플랫폼에 대한 쏠림 현상이 심화되면서 K패션의 세계화가 어려워지고 있어 독주를 막을 만한 새로운 대항마가 필요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어요.

◾ 아이보스·KAIT 손잡고 디지털 인재 양성한다
아이보스가 온라인 검색광고 및 SNS광고마케터 양성을 위해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어요. KAIT는 2012년부터 네이버·카카오와 공동 개발한 '검색광고 마케터' 자격증을 운영해왔는데요. 후속 자격으로 4월부터 'SNS광고마케터' 시험을 시행해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아이보스는 검색광고마케터, SNS광고마케터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을 개설할 예정이에요.

◾ 자가격리 의무 면제에 여행업계 봄날 오나
정부가 최신 백신을 접종한 해외 입국자에 대해 자가격리 의무를 면제하기로 결정하면서 해외여행 예약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정부의 결정 이후, 노랑풍선은 홈페이지 유입량과 예약 건수, 신규 회원 가입자 모두 증가했다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여행 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할 것을 대비해 여행 업계에서 패키지 상품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해 나갈 것으로 보여요.

◾ 러시아 떠나는 글로벌 광고회사들
국제 사회의 비난 여론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의 침공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해외 기업들의 '러시아 보이콧' 행렬에 글로벌 광고 업계 역시 동참하고 있는 모습이에요. 영국의 WPP, 프랑스의 퍼블리시스, 미국의 IPG에 이어 일본 최대 광고회사인 덴츠 역시 러시아와의 손절 수순에 나선 것이에요.

◾ 블랙컨슈머에 속앓이하는 이커머스
이커머스 업계의 관계자는 블랙컨슈머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명확하게 판단해 대응하기가 어려운 것이 업계의 현실이라고 말했는데요. 이처럼 블랙컨슈머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이커머스 업체들의 대응책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어요. 쿠팡과 G마켓은 블랙컨슈머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한 정책을 마련했지만, 11번가를 포함한 대부분의 플랫폼은 중재 역할만 하고 있는 실정이에요.
#마케팅 퀴즈
#큐-노트
저도 자격증 공부를 시작해보려고요! 새로운 건 큐레터가 또 못 참죠.😎
🍀 한 주를 시작하는 큐레터, 어떠셨나요? → 피드백 남기기
🌳 함께 성장해요! → 큐레터 구독하기

◾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이메일을 두 개씩 받고 계시다면? hey@qletter.co.kr 로 메일 보내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