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잘나가는 라방 플랫폼 4가지 살펴보기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Q-리뷰人 :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Q-리뷰人
요즘 잘나가는 라방 플랫폼 살펴보기
2021년 1월을 시작으로 큐레터에서 꾸준히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소식을 전해드렸어요. 2023년에는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가 10조 원까지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올 만큼 현재 마케팅 업계에서 라이브커머스는 핫한 키워드인데요. 트렌드를 따라 라방에 도전해보고 싶지만 어떤 플랫폼이 적합할지 고민하고 계신 보스님과 같은 마케터를 위해 큐-리뷰인이 나섰답니다! 😚

국내 주요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①네이버 쇼핑라이브, ②그립, ③11번가 LIVE11, ④카카오 쇼핑라이브를 직접 이용해보고 리뷰해보려 해요. 각 플랫폼이 가진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실제로 이용해보며 느낀 점을 솔직하게 적어보았어요. 그럼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게요!
플랫폼별 특징 살펴보기 🛒

① 네이버 쇼핑라이브 : 2021년 7월 기준, 모바일 쇼핑 이용자 10명 중 7명이 시청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을 정도로 국내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중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요. 네이버페이, 네이버멤버십, 스마트스토어 등 네이버의 커머스 서비스와 손쉽게 연동할 수 있어요.

② 그립 : 이번에 소개할 플랫폼 중 유일하게 라이브커머스 전문 플랫폼이에요. 2020년 누적 거래액이 무려 240억 원을 돌파했고, 지난해 12월에는 카카오가 1,800억 원을 투자하고 50%에 가까운 지분을 확보했다는 소식도 전해졌을 만큼 핫한 플랫폼이에요.

③ 11번가 LIVE11 : 11번가는 ‘예능형 라이브방송’을 추구하고 있어 라이브 콘텐츠의 방식을 다양하게 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또, LIVE11은 오픈 플랫폼 형태가 아니고 모든 방송에 11번가의 담당자가 배정되는 형식을 통해 다른 플랫폼의 라방보다 퀄리티와 효율을 우선시하고 있는 모습이에요.

④ 카카오 쇼핑라이브 : 카카오 쇼핑라이브 역시 라이브 방송을 회사에서 전담 관리하는 시스템이에요. 그래서 하루에 5회 정도로만 방송을 편성하며 방송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가장 큰 장점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한 접근성이 높다는 것이에요.
🧐 어떤 점을 눈여겨보면 좋을까요?

◾ 채널의 접근성
◾ 구매 과정의 편리성
◾ 방송의 활성화 정도
◾ 방송의 완성도
#인끼글
많은 분이 보셨어요! 👀
#마케팅 늬우스
유튜브, '라이브 쇼핑' 출시한다
유튜브가 올해 라이브커머스 기능을 공식 출시할 계획이라고 해요. 앞서 지난해 일부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라이브 쇼핑 기능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 바 있는데요. 아직 국내 공식 도입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올해 공식 출시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밝혔어요. 또, 유튜브의 동영상 검색 내에 게임, 뷰티 등의 카테고리처럼 ‘쇼핑’ 카테고리를 만들고, 라이브 쇼핑이 언제 진행되는지 피드에 표시할 예정이라고 해요.

당근마켓, '당근페이'로 수익성 잡을 수 있을까
당근마켓이 지난해 11월 제주도 지역에서 처음 ‘당근페이’를 선보인 이후 3개월 만에 전국 서비스로 확대 출시한다고 밝혔어요. 당근페이는 당근마켓 내에서 쓸 수 있는 간편송금∙결제 서비스인데요. 제주 지역에서 3개월간 서비스를 운영해온 결과, 전체 중고거래 중 10% 이상이 당근페이를 이용했고 재사용 비율은 30%에 달했다고 해요. 당근페이를 통해 당근마켓 내 생태계 확장과 수익성 모두를 확보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어요.

가요계까지 활동 영역 넓히는 가상인간
최근 광고계를 휩쓸었던 가상인간 ‘로지’가 음원을 발매하며 가요계에 데뷔할 예정이라고 해요. 이렇듯, 주로 광고에서 모습을 비췄던 가상인간이 유명 엔터사와 협업을 통해 잇달아 가요계에 진출할 계획을 밝혔는데요. 이처럼 가상인간이 점점 활동 영역을 확장하는 것은 실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사생활이나 나이의 한계가 없으며, 규모 있는 팬덤을 형성하게 되면 더욱 다양한 수익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 국내 대표 메타버스는? 제페토 vs 이프랜드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의 대표주자인 네이버의 제페토와 SK텔레콤의 이프랜드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어요. 제페토의 1월 순 이용자 수가 지난해까지만 해도 소폭 앞서던 이프랜드를 제친 것이에요. 단순 아바타 콘텐츠를 넘어 유통업체와의 콜라보에 힘쓰며 메타버스 활용성을 키운 것이 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돼요. 이프랜드 역시 1위 자리는 놓쳤지만, 굵직한 행사들을 주도하며 메타버스 대중화에 기폭제 역할을 맡고 있어요.

◾ 신학기 수요 잡기에 나선 유통업계
정부가 정상 등교 원칙을 밝히면서 의류∙가방 등 아동 장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가운데, 유통업계가 신학기 수요 잡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요.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이랜드리테일 등 주요 유통업체들은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기획전, 온라인 할인전 등을 통한 비대면 트렌드에 맞춘 전략부터 오프라인 행사까지 준비하며 고객 잡기에 분주한 모습이에요.
#마케팅 퀴즈
#큐-노트
저도 라방보다가 영양제에 영업 당할 뻔했어요..😂
🎇 오랜만의 큐-리뷰인은 어떠셨나요? → 피드백 남기기
📫 빠른 마케팅 시장에서 살아남고 싶다면  큐레터 구독하기

◾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이메일을 두개씩 받고 계시다면? Q-letter@i-boss.co.kr 로 메일 보내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