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쇼핑, ‘커머스솔루션마켓' 베타 오픈
네이버는 지금까지 적극적으로 소상공인들에게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해 온라인에 쇼핑몰을 개설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는데요. 이번에는 쇼핑몰에 적용할 수 있는 여러 솔루션을 ‘커머스솔루션마켓’ 베타를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어요. IT 전문 인력을 별도로 두기 어려운 SME들도 손쉽게 사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CRM 관련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 공정위, SNS 속 '뒷광고' 1만 7,000건 적발
인스타그램 같은 SNS에서 광고 여부를 밝히지 않고 홍보성 게시물을 올린 이른바 ‘뒷광고’ 1만 7천여 건이 공정위에 의해 적발됐어요. 이중 인스타그램이 9,538건으로 가장 많았고, 네이버 블로그가 7,383건으로 뒤를 이었어요. 적발 내용을 보면 대부분 ‘경제적 이해관계 표시 위치 부적절’과 ‘미표시’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 2월 광고시장, 전 매체 광고비 증가 예상
코바코가 매달 발표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의 2월 수치는 103으로, 1월 전망지수 98.6보다 상승했어요. 1월 대비 온라인, 신문, 라디오의 광고비 집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어요. 업종별로는 비영리단체 및 공공기관, 주류 및 담배, 신발 및 의류 등의 업종에서 광고비 집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고, 예산 증액 사유는 신규 캠페인 및 신년 광고 예산 편성 등이 꼽혔네요.
영세∙중소 사업자들이 부담하는 네이버페이 수수료가 인하되었어요. 1월 31일부터 사업자 규모에 따라서 0.05% ~ 0.2%포인트 인하되었어요. 앞서 금융위와 카드사는 중소상인을 위해 카드 가맹 수수료를 최대 0.3%포인트 인하한다고 밝혔는데요. 협의 대상에서 포함되지 않았던 네이버파이낸셜도 이 취지에 공감한다며 중소상공인의 부담 경감을 위해 수수료율을 낮춘다고 밝혔어요.
◾ 네이버, 작년 4분기 역대 최대 분기... 연매출 6조 돌파
네이버의 연매출이 처음으로 6조 원을 넘겼어요. 분기 기준으로도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해요. 네이버의 지난해 전체 매출은 6조 8,176억 원으로 전년 대비 28.5% 늘었고, 영업이익은 1조 3,255억 원으로 9.1% 늘었어요. 서치플랫폼 부문 분기 매출은 8,869억 원으로 15.2% 늘었는데, 특히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이 26.1% 늘어 높은 신장세를 보였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