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몰 운영 중이신 분들에게 여쭤봤습니다!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큐것이 알고 싶다 : 어떤 자사몰 솔루션 사용하세요?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큐것이 알고 싶다
쇼핑몰, 무슨 솔루션으로 만들었나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이커머스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어요. 그러면서 자사몰을 직접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을 고민하시는 분이 많아지는 추세인데요. 다른 업체는 어떤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고, 사용하면서 장단점이 무엇인지 궁금해하실 것 같아요.

그래서 자사몰 사이트를 운영 중이신 분들에게 여쭤봤는데요. 지금까지의 서베이 중에서 가장 많은 분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어요! 그럼 함께 결과를 살펴볼까요? 😎
176명께서 의견을 남겨주셨어요 🍀

응답자의 절반에 해당하는 88명이 카페24를 사용 중이라고 답하셨고, NHN커머스와 자체제작이 각각 25명(14.2%)이었어요. 뒤를 이어 아임웹, 메이크샵, 식스샵, wix, 영카드 등의 순서였어요. 기타 솔루션으로는 블로그를 이용한 솔루션, 해외 솔루션, 통큰아이가 있었어요. 그럼 각 솔루션마다 어떤 의견을 남겨주셨는지 하나씩 살펴볼게요!
자체제작해서 사용하시는 분은?

편리하다는 의견이 26개 있었는데요. 예상하셨겠듯, 자신의 자사몰 성격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46.2%)고 답하신 분이 12명으로 가장 많았어요. 그다음으로는 개발·보수가 용이하다(26.9%)는 의견이 7개였어요. 비용이 저렴하다(15.4%), 정보 보안에 유리하다(7.7%)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어요.

반면, 불편한 점에 대해서는 총 31개의 의견을 남겨주셨는데요. 소요되는 시간과 업무량이 많다(29%)는 의견이 9개로 가장 많았어요.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개발자 의존 문제(25.8%)라고 응답하신 분이 8명으로 뒤를 이었어요.

보스님, 다른 솔루션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주세요. 😃
#인끼글
많은 분이 보셨어요!👀
⭐ 2022년 스마트스토어 시작하는 방법
#마케팅 늬우스

 택배 파업 장기화에 배송 발목 잡힌 이커머스
CJ대한통운 택배 노조의 파업이 3주 차에 들어선 가운데, 여전히 회사와 노조의 갈등이 좁혀지지 않고 있어요.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란 예상과 달리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소비자와 소상공인의 피해가 커지고 있어요. 특히 평소보다 택배 물량이 50% 이상 늘어나는 설 연휴를 앞두고 배송 대란이 현실화될 분위기예요. 이에 이커머스 업체들은 소비자와 입점 업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각자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어요.

 유튜브 ‘키즈’ 콘텐츠 인기 시들
유튜브에서 가장 사랑받던 '키즈' 콘텐츠의 인기가 시들해지는 모양새예요. 최근 보도된 세계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번 유튜버 순위에서 지난 3년간 유튜브 매출 1위였던 키즈 유튜버 '라이언 카지'가 7위로 밀려난 것이에요. 이를 포함한 키즈 유튜버들이 상위 경쟁에서 뒤로 밀려난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전문가들은 과다한 경쟁 콘텐츠의 등장, 과도한 상업성으로 인한 피로감 등을 원인으로 분석했어요.

 인터넷 반품이 키운 '리퍼브' 시장
약간의 흠이 있는 물건을 싼값에 판매하는 '리퍼브'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요. 예전엔 가전제품이나 가구 위주의 시장이었는데, 최근엔 생필품이나 식품까지 영역이 확대되고 있어요. 코로나19 이후 이커머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덩달아 반품이 늘어났기 때문이에요. 전체 리퍼브 시장 규모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아직 없지만, 유통업계는 약 2조 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어요.

 MZ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전문몰 앱은?
최근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카테고리 특화형 버티컬 커머스, 일명 '전문몰'이 뜨고 있어요. 전문몰은 패션, 인테리어 등 한 분야에 집중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을 말하고, 특히 MZ세대에게 선호도가 높아요.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전체 MZ세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한 전문몰 앱은 '에이블리'인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어 지그재그, 브랜디, 올리브영, 아이디어스, 무신사, 오늘의집 순이었어요.

 한국인이 페북보다 자주 열어보는 당근마켓
지난해 국내 네티즌들은 페이스북보다 당근마켓을 더 자주 방문했다고 해요. 페이스북이 지난해 전 세계에서 가장 자주 사용된 앱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매우 이례적인 일이에요. 당근마켓은 지난해 여러 차례 대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하면서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했는데요. 이러한 당근마켓의 폭발적인 성장 이유는 중고거래를 넘어서 지역 커뮤니티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한 것에 있어요.
#마케팅 퀴즈

#큐- 노트
오늘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해요 보스님!
🍀 원하는 서베이 주제가 있으신가요?  피드백 남기기
⛄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쉬지 않는  큐레터 구독하기

◾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 주세요.
◾ 이메일을 두개씩 받고 계시다면? Q-letter@i-boss.co.kr 로 메일 보내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