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70세대가 우리나라 인구의 20%에 육박한다고 해요. 점점 고령화 사회가 되어가면서 시니어 세대가 새로운 주 소비 세력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이런 배경 속에서 2022년의 트렌드 키워드로 등장한 것이 '에이지 프렌들리'(Age Friendly)예요. 에이지 프렌들리란 고령자가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그들이 원하는 바에 맞춰 전략을 구사하는 기업과 사회의 철학을 말해요.
선진국에서는 ‘에이지 프렌들리 인증제도’까지 도입되고 있는데요. 고령층이 가기 좋은 레스토랑, 시니어 친화적인 도시, 서비스, 상품 등에 인증마크를 붙여주는 것이에요. 실제 이 인증을 받은 기업이나 소상공인의 매출이 매우 증가했다고 해요.
앞으로 에이지 프렌들리 기업이나 브랜드, 도시와 지자체만이 거대해지는 시니어 시장의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이제는 고령자를 배제하는 방식으로는 기업과 사회가 절대 성장할 수 없기 때문이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