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에도 어김없이 돌아온 월간 퀴-즈!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월간 퀴즈 : 1월호
◾ 큐트키 : 하이퍼로컬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월간 퀴-즈
마케팅 기초 체력을 길러줄 월간 퀴-즈!

호랑이의 해, 임인년이 밝았어요! 보스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22년에도 어김없이 돌아온 월간 퀴-즈! 뇌를 깨워주는 마케팅 퀴즈 풀면서 상쾌하고 활기차게 새해를 맞이해보세요.😆
(A) 6,000원

(A) 슬리포노믹스

(A) ○○ 지역의 전통주를 판매하는 A
#큐트키
요즘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하이퍼로컬'이란?
“당근이세요?”라는 말이 더 이상 낯설지 않고 일상이 되었어요. 당근마켓이 최초의 중고 거래 플랫폼은 아니지만, 현재 가장 빠르게 성장한 곳인데요. 기존의 중고나라, 번개장터 등과 당근마켓의 차별성을 설명할 때 ‘하이퍼로컬(Hyper-local)’이라는 말이 자주 등장해요.

하이퍼로컬 비즈니스는 기존의 로컬의 의미보다 더 좁은 범위의 동네 생활권에서 커뮤니티를 형성해 각종 서비스나 상품을 거래하도록 중개하는 것이에요. OO동의 지역 주민만 모여서 거래나 가게를 홍보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찾고, 자유롭게 대화도 하죠. 대표적으로 우리나라에는 당근마켓이 있고, 미국에는 넥스트도어라는 서비스가 있어요.

하이퍼로컬 서비스는 코로나19 이후 각광받기 시작했는데요. 전례 없는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서 지역 간 이동이 원활하지 않게 되었고, 사람들의 오프라인 생활 반경이 거주지, 직장 주변으로 제한되는 현상이 발생했어요. 자연스럽게 지역 동네 상권이 성장하고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도 동네 기반으로 한정되면서 급성장하게 되었어요.
※ '큐'레터가 픽한 '트'렌드 '키'워드! 큐레터가 요즘 트렌드 용어 알기 쉽게 정리해 설명해드릴게요.
#마케팅 늬우스

 작년 네이버와 카카오가 없앤 것들
작년 인터넷 포털과 플랫폼 분야에서 다양한 서비스가 사라지고 생겨났는데요. 가장 큰 변화는 네이버에서 '실검'을 폐지하며 양대 포털에서 모두 실검을 볼 수 없게 된 것이었어요. 또, 카카오도 알고리즘 뉴스 등을 보여주는 '샵 탭'을 없애고,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 뷰'를 새롭게 선보였는데요. 이처럼 네이버와 카카오 모두 뉴스 서비스를 줄이고, 이용자의 취향을 존중하는 구독 모델로 옮겨가는 추세였어요.

 쿠팡 ‘와우 멤버십’ 가격 조정
쿠팡이 유료 멤버십 서비스 '와우 멤버십'의 요금을 기존 2,900원에서 4,990원으로 조정했어요. 업계에서는 쿠팡이 안정 궤도에 진입하면서 요금 조정에 나선 것으로 분석하고 있어요. 특히, 올해 신세계 쓱닷컴의 유료 멤버십 서비스도 오픈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쿠팡의 요금 인상과 쓱닷컴의 멤버십 도입으로 이커머스 업계의 경쟁이 한층 뜨거워질 것으로 보이네요.

 온라인몰 '리뷰 솔루션' 전성시대
SNS에서 자신의 의견과 느낌을 거침없이 표현하는 MZ세대가 주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이들의 리뷰를 확보하려는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해졌는데요. 이런 가운데 리뷰 작성의 접근성을 높이고 혜택도 제공하는 솔루션들이 잇달아 등장하고 있어요. 동영상 리뷰 솔루션 '브이리뷰', 스타트업 채티스나 마켓잇이 개발한 카페24 전용 앱 등이 있으며, 점점 이용자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해요.

 틱톡, 자체 배송 서비스 시작한다
최근 틱톡이 기존의 바이럴 음식 동영상 서비스를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한 방안으로 음식 배달 서비스인 '틱톡 키친'을 오픈한다고 밝혔는데요. 이를 위해 자체 배송 서비스도 본격적으로 개시한다고 해요. 틱톡 키친은 올해 중으로 미국에 300여 개 음식점에 입점할 예정이고, 내년 말까지 1,000개로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해요.

◾ NFT 기반 커뮤니티가 인스타 위협할 것이다
NFT 열풍이 2022년에도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요. 특히, NFT가 메타버스 이용자들의 디지털 신분증 역할을 하게 되면서, NFT에 기반한 다양한 커뮤니티가 생겨나 SNS와 실질적으로 경쟁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어요. 또, 많은 기업이 NFT 시장에 뛰어들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마치 기존의 인스타그램 마케팅처럼 올해에는 많은 브랜드가 NFT 마케팅을 시작할 것이라고 전망했어요.

#큐-노트
보스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새해 첫 큐레터는 어떠셨나요?  피드백 남기기
🎊 2022년에도 유익한 소식만 전해드릴게요 → 큐레터 구독하기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 주세요.
이메일을 두개씩 받고 계시다면? Q-letter@i-boss.co.kr 로 메일 보내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