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를 돌아보며, 연말 결산 큐-서베이!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큐것이 알고 싶다 : 2022년 광고 계획 세우셨나요?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큐레터 셀프 시상식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큐것이 알고 싶다
2022년에는 어떤 광고에 집중할 예정이세요?
2022년이 이틀밖에 남지 않았어요...😨! 2021년 열심히 달려오신 보스님, 정말 고생 많으셨어요!

이제 올 한 해는 어땠는지 되돌아보며, 내년 계획을 세우느라 많이 바쁘실 것 같아요. 이런 상황에서 다른 마케터분들은 2021년에 어떻게 광고를 했고, 2022년에는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궁금했어요. 그래서 진행해본 큐-서베이, 어떤 결과가 나왔을지 알아볼게요!
마케터 120명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어요! 🥰

올해 광고 집행 시 가장 주력했던 광고/홍보 매체는 무엇인지 질문을 드려보았는데요. 가장 많은 분이 SNS(28%)를 선택해주셨어요. 이어서 근소한 차이로 검색광고(24.8%), 디스플레이 광고(17.8%)가 뒤를 이었어요.

특히, 이 3가지 매체는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 대부분이 선택해주셨는데요. 주력 광고매체일수록 광고 성과도 좋았던 것으로 나타났어요. 가장 성과가 좋았던 광고매체도 SNS,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순서였거든요! 😃

2022년 광고 예산 규모는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지 물어본 질문에는 무려 94.2%가 올해보다 광고 예산이 늘거나 비슷할 것이라고 답했어요. 내년 광고 시장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올해보다 더 과감한 예산 투자를 계획하고 계신 것이 아닐까 싶네요!

이번 큐-서베이는 이전보다 질문도 많았는데요. 그만큼 보스님께 더욱 도움이 될만한 내용으로 알차게 준비해보았어요! 다른 분들은 올해 진행했던 광고를 어떻게 평가했는지, 내년에는 어떤 광고를 주력으로 진행하려 하는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인끼글
이번 주 인기글이에요!
⭐ 아마존, 쿠팡의 성공 공식 마케팅에 대입해보기
#큐레터 셀프 시상식
2021년 가장 사랑받은 큐레터 콘텐츠는?
올 한 해 보스님과 함께 열심히 달려왔다고 자부하고 있어요! 😆 2021년의 활동을 돌아보며 스스로 시상식을 해봤어요. 어떤 글이 가장 인기 있었는지 함께 봐주세요!
#마케팅 늬우스

 인스타그램, 영상 통합 앱으로 성장한다
인스타그램이 단순한 사진 공유 플랫폼을 넘어 모든 영상 서비스를 통합하는 앱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어요. 내년부터 인스타그램의 숏폼 콘텐츠 플랫폼인 릴스를 토대로 영상 기능에 힘을 줄 것으로 보여요. 영상 크리에이터에 대한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창작자의 수익 창출을 위한 여러 기능과 도구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해요.

 카카오, 카카오 뷰의 ‘뷰 에디터Z’ 모집
카카오가 '카카오 뷰'에서 다채로운 콘텐츠를 소개할 '뷰 에디터Z'를 선발한다고 해요. 카카오 뷰는 지난 8월 카카오톡에 새롭게 등장한 서비스로, 나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선택해 모아보고, 직접 에디터가 되어 콘텐츠를 손쉽게 큐레이션할 수 있는 공간인데요. 이번에 선발하는 뷰 에디터Z는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발굴해 소개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해요.

 중기부, 새해 비대면 바우처에 410억 투입
중소기업의 화상회의, 재택근무 등 비대면 업무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는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에 중기부가 410억 원을 투입할 것이라는 소식이에요. 다만, 내년 사업은 올해와 달리 추진되는데요. 기존의 선착순 선정 방식을 폐지하고 비대면 수요가 높은 기업을 먼저 지원한다고 해요. 또, 서비스 활용계획 평가를 도입해서 우선순위를 정해 지원하고 평가 점수가 저조한 사업장은 제외할 것이라고 하네요.

 방송통신광고비의 절반 이상은 온라인 광고
코바코의 조사를 보면, 2020년의 국내 방송통신 광고 비용이 지난 2014년 이후 처음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다만, 올해와 내년 광고비는 다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요. 매체별로는 지상파와 IPTV 등 방송 광고비가 전년 대비 줄어든 반면, 온라인 광고비는 증가해 총 방송통신광고비의 절반을 넘었다고 해요.

 배민, 저격 광고에 답한 2021 패러디 어워즈 공개
배달의민족이 인스타그램에 '2021 배달의민족 패러디 어워즈' 결과를 공개했는데요. "우아한 광진구민 여러분, 쿠팡이츠로 오세요"라는 쿠팡이츠의 저격 옥외광고에 오히려 상을 주는 방식으로 대응해 화제가 되고 있어요. 이외에도 배민 캐릭터를 패러디해 졸업사진을 찍어 화제가 된 의정부고 학생들, 슈퍼카에 배민 로고를 넣어 꾸민 이용자 등이 수상자로 선정됐는데요. 배민은 수상자들에게 앱 쿠폰 10만 원권을 전달할 예정이에요.
#마케팅 퀴즈

#큐- 노트
2021년 한 해 동안 큐레터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2022년에 만나요.💗
🐯 2022년의 큐레터에게 바라는 점이 있나요?  피드백 남기기
🍀 더 성장한 큐레터로 돌아올게요!  큐레터 구독하기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 주세요.
이메일을 두개씩 받고 계시다면? Q-letter@i-boss.co.kr 로 메일 보내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