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알같이 나누어져 있는 소비자의 마음을 공략하기 위한 기업들의 움직임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레퍼런스 : 핀셋 마케팅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레퍼런스
보스님의 취향을 콕 집어주는 핀셋 마케팅

전에는 최대한 많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했다면, 이제는 세세하고 확실하게 타깃을 정한 후 그들을 위한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 트렌드예요. 이런 방식을 바로 '핀셋 마케팅'이라고 부르는데요! 핀셋 마케팅이 왜 인기가 있는지, 그리고 기업들이 핀셋 마케팅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볼게요 😜!
핀셋 마케팅, 이제 어렵지 않아요!

원래 핀셋 마케팅은 VIP를 타깃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진행되었던 방식이었는데요. 지금은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어 핀셋 마케팅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어요.

빅데이터가 발전하면서 소비자의 소비 패턴이나 관심과 취향을 파악하기 쉬워졌어요. 덕분에 빅데이터를 분석해 전보다 쉽게 타깃을 설정하고 이들을 위한 마케팅을 구사할 수 있게 되었죠. 그리고 타깃을 세분화해서 설정하기 때문에 좀 더 집중도 있는 마케팅이 가능해 소비자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용이해졌어요.

모래알같이 나누어져 있는 소비자의 마음을 공략하기 위한 기업들의 움직임! 지금부터 함께 사례를 통해서 살펴볼까요?
이 업계도 콕! 집은 비건 트렌드

요즘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시장, 바로 비건 시장인데요 🥗! 환경 오염 문제가 대두되고 동물 보호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비건을 지향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요. 이런 사회적 분위기를 따라 비건을 위한 핀셋 마케팅을 펼치는 기업이 많아졌는데요. 채식 위주의 식품만 떠올리셨을 보스님, 큐레터가 더 다양하고 신기한 사례 많이 알아 왔으니 아래 버튼을 눌러 전문을 확인해주세요 😄.
#인끼글
보스님도 함께 봐요!
#마케팅 늬우스

 인스타그램, '메타버스 커머스' 키운다
인스타그램이 2021년 한해를 돌아보는 간담회를 열어 메타버스의 일상화에 집중하겠다는 향후 비전을 발표했는데요. 최근 추가된 기능인 인스타그램샵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새로운 커머스 채널을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어요. 예를 들어, AR을 이용해 가상 공간에서 가구를 배치해보거나 아이템을 착용해보는 등 현실과 가상 세계를 아우르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해요.

 네이버, PC 뉴스홈 구독 형태로 개편
네이버의 PC 뉴스홈 영역이 전면 개편되었는데요. 이번 개편의 특징은 모바일처럼 구독 형태로 바뀐 것이에요. 이제 PC 뉴스홈을 열면 구독한 언론사별 뉴스가 가장 먼저 노출되고, 본문 역시 모바일처럼 각 언론사별 본문 형태로 서비스되고 있어요. 네이버는 사용자의 구독 경험을 확대하고 더욱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어요.

 약관 분쟁 5건 중 3건은 '온라인 광고대행' 문제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 따르면, 사업자와 소상공인 간의 분쟁 5건 중 3건이 온라인 광고대행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어요. 특히, 접수된 온라인 광고대행 피해 사례는 모두 계약해지 과정에서 표면화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소상공인은 즉흥적인 계약 체결을 자제하고, 계약 체결 전에 반드시 계약 해지 및 위약금 관련 약관 조항을 확인할 것을 강조했어요.

 이제 카톡에서 NFT 사고 판다
카카오톡의 가상자산 지갑 '클립'에서 NFT 작품을 사고 팔 수 있는 '클립 드롭스'가 정식 버전을 출시한다고 해요. 구매 시기를 놓쳤거나 소유하고 있는 작품을 판매하고 싶을 때 클립 드롭스를 통해 거래할 수 있고, 판매자가 등록한 가격에 구매하면 거래가 체결되는 방식이라고 해요. 이외에도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의 NFT를 수집할 수 있는 기능, 크리에이터 보상 제도 등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에요.

 인스타그램, '릴스 비주얼 답장' 기능 출시
인스타그램이 숏폼 콘텐츠 기능인 '릴스'로 다른 이용자의 댓글에 답장할 수 있는 '릴스 비주얼 답장' 기능을 출시했어요. 이제 다른 이용자들과 글자가 아닌 방법으로 소통할 수 있게 된 것이에요. 해당 기능은 틱톡의 '동영상 회신'과 비슷한데요. 틱톡의 동영상 회신 기능의 인기를 고려해 인스타그램도 이와 비슷한 기능을 출시한 것으로 보여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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