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콘텐츠가 뭔데 중요한 거죠?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마케터의 서재 : 뉴미디어 트렌드 2022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마케팅밈 : 마케터의 현타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마케터의 서재
앞으로 트렌드를 이끌어갈 뉴미디어 콘텐츠는?

보스님은 유튜브 많이 보시나요? 저는 정말 자주 보는 편이에요. 특히, 밥을 먹을 때엔 꼭 유튜브를 틀어놓아요. 언제부터인가 유튜브는 제 둘도 없는 밥 친구가 되었거든요.🍚

물론 킬링타임을 위해 재미있는 영상을 찾아볼 때도 많지만, 마케터가 되고 나서는 유튜브를 대하는 태도가 사뭇 달라졌어요. '유튜브만 봐도 세상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유튜브에서 트렌드가 형성되는 경우가 많아져서 마케터로서 꼭 주시해야 하는 매체가 되었기 때문이에요!

혹시 위에 있는 뉴미디어 트렌드 레벨 테스트 풀어보셨나요? 저와 같은 마케터라면 그다지 어렵지 않으셨을 거예요. 만약 '극악의 난이도였다...'라고 느끼셨다면, 이번 마케터의 서재를 주목해주세요! <뉴미디어 트렌드 2022>는 MCN 업계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 유명한 '샌드박스네트워크'에서 뉴미디어 트렌드를 주도할 10가지 핵심 키워드를 정리한 책이에요.
뉴미디어 콘텐츠가 뭔데 중요한 거죠?
예전에는 주로 신문이나 TV로 정보를 습득했는데요.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매체가 다양해졌어요. 그뿐만 아니라 사람들과 서로 반응과 의견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죠. 이렇게 새롭게 등장한 정보 매체를 뉴미디어라고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유튜브, 블로그, SNS 등이 있어요.

뉴미디어는 큰 자본 없이 참신한 아이디어만으로 쉽게 콘텐츠를 올릴 수 있어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에요. 그래서 뉴미디어 매체에서 많은 인플루언서가 탄생했고 유행하는 콘텐츠가 생겨나기 시작했어요. TV나 신문보다 빠르게 콘텐츠가 제작되어 공유되니 요즘 대부분 콘텐츠의 트렌드는 뉴미디어에서 형성된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요즘 SNS나 유튜브를 전혀 안 보는 분은 아마 없으실 거예요. 그만큼 뉴미디어는 너무도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문화가 되었고요. 뉴미디어를 빼고 살펴보는 트렌드는 팥 없는 단팥빵과도 같아졌죠! 책에서 제시한 10가지 키워드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
#인끼글
보스님도 함께 봐요!
⭐ 구글 유튜브 광고 매출 4억 후기⭐ 카피만 바꿨을 뿐인데 역대급 매출 기록
#마케팅밈
마케터의 현타

#마케팅 늬우스

◾ 트위터, '라이브 쇼핑' 시범 운영
트위터가 실시간으로 방송을 시청하며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라이브 쇼핑' 기능과 트위터에서 물품 관리 등을 지원받을 수 있는 '트위터 쇼핑 매니저' 기능을 시범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어요. 다음 주에 첫 라이브 쇼핑 방송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기업이 프로필 상단에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능도 확대할 것이라고 하네요.

◾ 네이버, AI 쇼핑 큐레이션 '포유' 신설
네이버쇼핑에 AI가 이용자의 쇼핑 이력과 관심사, 취향을 분석해서 상품을 추천해주는 'FOR YOU' 탭이 새로 생겼어요. 이를 통해 이용자는 실시간으로 맞춤형 상품을 추천받게 되었고요. 중소상공인들은 전보다 자신의 상품을 더 많이 노출할 수 있게 되었어요. 네이버에 따르면, AI 기반 맞춤형 상품 추천을 도입한 후 전보다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했다고 해요.

◾ 배민, 무사히 이커머스로 도약할 수 있을까
배달 기사 부족 문제가 음식 배달을 넘어 퀵커머스 시장까지 확산되면서 결국 배민의 퀵커머스 서비스였던 B마트 단건 배달을 일부 중단했어요. 또, 뒤늦게 퀵커머스 시장에 뛰어든 쿠팡이츠가 공격적으로 점유율을 확보하며 배민이 주춤하는 모양새예요. 퀵커머스 경쟁에서 밀리면 배달앱을 넘어 이커머스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배민의 전략에 차질이 생길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큰 상황이에요.

◾ 식품업계, '타깃 마케팅'으로 소비자 취향 저격
타깃 마케팅은 다수의 소비자를 촘촘하게 묶어서 이들에게 맞춤형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요즘 식품업계에서 타깃 마케팅을 활발하게 선보이고 있어요. 이전에는 VIP 고객을 위해 고급 자동차나 명품 브랜드에서 주로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유통업계 전반으로 확산되는 분위기예요.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를 위해 친환경 요소를 추가하는 것이 대표적인 방식이에요.

◾ 6조 원 규모 펫 시장 노리는 유통업계
유통업계가 펫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고 해요. 이전의 펫 시장은 펫 푸드, 동물병원과 소규모 전문점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 위주로 국한되어 있었는데요. 반려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펫 시장의 성장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이런 추세에 따라 반려동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론칭하거나 장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틈새시장을 노리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어요.
#마케팅 퀴즈
Q. 다음 대화에서 빈칸에 들어갈 단어로 올바른 것은 무엇일까요?

#큐-노트
큐레터를 끝까지 정독하신 보스님의 마케팅 내공이 +100 증가하였습니다!
📖 다음엔 무슨 책을 읽어드릴까요?  피드백 남기기
🌳 내공을 꾸준히 쌓고 싶다면! → 큐레터 구독하기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 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