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톡비즈의 계속되는 성장세 🚀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카카오의 네이버 매출 추월
◾ 오늘의 짤 : 시간이 멈췄으면 좋겠다
◾ 마케팅 TMI : 래플 마케팅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카카오, 드디어 네이버 첫 추월
요즘 카카오에 대해 갑론을박이 끊이지 않아요. 골목상권을 침해한다는 논란도 있고, 정치권에서 카카오의 플랫폼 독점을 막겠다며 여론이 비판적인데요.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카카오의 분기 매출이 처음으로 네이버를 넘어섰다고 해요.😮

올해로 11살밖에 되지 않은 카카오가 22살의 1위 포털 네이버의 매출을 뛰어넘었다고 하니 정말 놀라운데요. 이번 큐레터에서는 많은 분이 사용하고 광고도 진행하는 매체, 카카오의 광고 매출 성과에 대해 알아볼게요!
톡비즈의 계속되는 성장세 🚀

카카오의 톡비즈는 카카오톡 상단 광고가 대표적인 비즈보드와 이모티콘, 선물하기 등이 포함된 서비스인데요. 이 톡비즈의 '광고 부문' 매출이 지난해 3분기에 비해 42% 증가했다고 해요. 

카카오톡을 활용하는 광고에 대한 인기가 계속되면서 성과가 꾸준히 좋아지는 중이라고 해요. 또, 카카오 싱크를 도입한 광고주가 어느새 1.3만 개까지 늘었는데요. 이 광고주가 발송하는 유료 메시지 발송량도 함께 늘어 관련 매출이 63% 성장했다고 하네요.
네이버 vs 카카오, 광고시장에서는?

카카오의 3분기 매출은 1조 7,408억 원, 네이버의 매출은 1조 7,273억 원으로 카카오가 네이버를 근소하게 앞섰어요. (보스님 : 그럼 이제 카카오가 네이버를 완전히 따라잡은 거야?🤔) 사실 그렇게 보이지만, 아직 광고 영역의 점유율은 네이버가 견고하게 수성하고 있어요.

다만, 카카오의 4분기 광고 매출은 더 높은 성과를 낼 것이라 기대되고 있고요. 계속 광고 시장에서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어 눈여겨볼 필요가 있는데요.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주세요!
#오늘의 짤
시간이 멈췄으면 좋겠다

#마케팅 TMI
Q. 래플 마케팅이 무엇인가요?
A. 래플(Raffle) 마케팅이 최근 패션 플랫폼에서 인기를 끌고 있어요. 사전적으로는 고객에게 추첨권을 제공해 당첨된 고객에게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마케팅 방법이에요. 복권 당첨되는 것처럼 사고 싶은 제품을 살 수 있는 것인데요.

한정판 제품이나 명품, 협업 제품 등을 구매하려는 고객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고 쇼핑에 즐거움을 더하는 효과가 있어요. 고객의 기대심리를 자극하는 것인데요. MZ세대를 중심으로 유통업계와 패션업계 쪽에서 활용하고 있죠.

대표적으로 무신사, 나이키 등에서 래플 마케팅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데요. 무신사에서 넷플릭스 인기작인 ‘오징어게임’에 나온 체육복 456세트를 래플 이벤트로 판매했는데, 41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고요. 나이키는 디올 협업 신발 래플 이벤트에 전 세계에서 500만 명이 참여하기도 했어요.
#마케팅 늬우스

 쿠팡이츠 '상단 노출' 광고 도입
쿠팡이츠가 앱 화면의 상단에 광고를 노출하는 새로운 광고 체계를 도입했어요. 특정 비용을 지불하는 형태가 아니라 매출에 비례해 수수료를 내는 방식인데요. 수수료율은 광고를 희망하는 업체가 직접 결정할 수 있다고 해요. 앱 상단에 바로 노출되기 때문에 인지도를 확보하기 쉽고요. 매출이 없으면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자영업자에게도 반가운 소식이 될 듯해요.

◾ 카카오, 네이버 매출 처음으로 추월했다
카카오가 정치권의 압박과 골목상권 침해 논란에도 불구하고 3분기에 역대급 최고 실적을 기록했어요. 게다가 처음으로 네이버의 실적을 뛰어넘었다고 하네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 사업의 성장세는 여전히 견고했고요. 게임, 웹툰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콘텐츠 사업도 성장세를 보여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해요.

◾ 페이스북, 크리에이터 지원책 강화
메타로 이름을 바꾼 페이스북이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기 위한 여러 대책을 소개했어요. 먼저, 애플 앱스토어를 거치지 않고 메타의 링크 서비스에서 요금이 지불되는 방식인 '맞춤형 웹 서비스'를 도입했는데요. 앱스토어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인앱 결제 수수료 30%를 내야 하는 크리에이터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에요. 또, 신규 크리에이터에게 보너스를 지급하겠다는 계획도 밝혔어요.

◾ 카카오, 시스템 개편으로 패션 시장 공략한다
카카오가 지그재그를 인수한 지 4개월 만에 본격적으로 시스템 개편에 나섰어요. 지그재그의 맞춤형 광고 시스템과 카카오의 AI 추천 기술을 결합해서 고객들에게 최적화된 패션 상품을 추천해주는 광고 환경을 구현할 것이라고 하고요. 곧 카카오스타일의 '패션 바이 카카오'와 '톡스토어' 연동을 중단하고, 지그재그에 입점한 쇼핑몰과 패션 바이 카카오를 새롭게 연동할 계획이라고 해요.

◾ 야놀자, 라이브커머스 오픈
야놀자가 앱 내에 라이브커머스 전용 카테고리인 '야놀자라이브'를 오픈했어요. 이제 이 카테고리에서 라이브 방송을 통해 호텔, 레저, 모바일교환권 등의 다양한 여가 상품을 할인 판매할 것이라고 해요. 특히, 방송 중에만 구매할 수 있는 스페셜 패키지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채팅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에요.
#마케팅 퀴즈

#큐-노트
지난 큐-서베이에 참여해주신 분들 중 5명을 추첨해 아.아 쿠폰을 선물해드리기로 했는데요!
선정되신 분들께 쪽지 드렸으니 확인해주세요 😘
💬 어떤 말도 괜찮으니 편하게 남겨주세요  피드백 남기기
💌 최신 마케팅 소식을 친절히 설명해드려요  큐레터 구독하기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 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