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분들은 라이브커머스를 어떻게 진행하고 계실까요?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큐것이 알고 싶다 : 라이브커머스 어떻게 진행하세요?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큐것이 알고 싶다
핫한 라이브커머스, 성과는 과연?
최근 마케팅 뉴스에서 거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서비스, 바로 라이브커머스예요. 그 정도로 라이브커머스는 요즘 마케팅 업계에서 핫한 채널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아직 많이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서비스의 등장에 '우리도 시작해야 할까?', '그런데 어떻게 시작해야 하지?' 등 마케터의 고민은 늘어가고 있어요.

여러분을 대신해 큐레터가 라이브커머스를 먼저 경험해본 분들께 여쭤봤어요! 과연 다른 분들은 라이브커머스를 어떻게 진행하고 계실까요? 또, 기대했던 만큼 성과가 있었을까요?
105명의 마케터에게 물어보았습니다! 🎤

"어떤 라이브 플랫폼을 진행해보셨나요?" 라는 첫 번째 물음에는 네이버 쇼핑라이브(59.3%)를 선택하신 분이 가장 많았어요.한 리포트에 따르면, 라이브커머스 중 가장 점유율이 높은 곳이 네이버 쇼핑라이브라고 하는데요. 10명 중 7명이 쇼핑라이브를 이용한다고 하니, 라방을 진행할 때도 쇼핑라이브를 선택하는 분이 많은 것 같아요. 

그립(18%)을 골라주신 분이 두 번째로 많았고요. 뒤를 이어서 11번가 라이브11(4.8%), 카카오 쇼핑라이브(4.2%) 등이 있었는데요. 자체 개발한 플랫폼으로 진행했다는 분도 6명이나 계셨어요!😀 그럼 라방은 직접 할까요? 아니면 대행사를 통해 진행하고 있을까요?

직접 진행한다(65.7%)라고 응답하신 분이 가장 많았어요. 대행사를 이용한다고 응답해주신 분은 29.5% 였고요.

이어서 대행사를 이용해 라방하는 경우 한 번 진행할 때 비용이 얼마나 들어가는지 여쭤봤는데요. 100만 원 ~ 200만 원이 든다는 분이 36.4%로 가장 많았고, 100만 원 이하가 32.7%였어요. 200만 원 이하의 비용을 지출한 비율이 약 70%인 것으로 나타났어요!

그 외에 라방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들어보았어요.
성과는 어땠는지, 라이브커머스를 도전하려는 분을 위한 팁까지 중요한 내용들만 쏙쏙 담아 보스님께 공유해드릴게요!
#인끼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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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늬우스

 이마트·이베이 손잡고 국내 이커머스 2위 도약
공정위가 이커머스 시장의 독점 우려가 없다고 판단하며 이마트의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공식적으로 승인했어요. 이마트는 올해 안으로 모든 인수 작업을 마무리할 예정인데요. 인수 절차가 끝나면 신세계가 국내 이커머스 2위로 도약한다고 해요. 아직은 계획이 없다고 밝혔지만, 향후 SSG닷컴과의 협업으로 시너지가 더해지면 이커머스 업계에서 더욱 막강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돼요.

 10명 중 8명은 맞춤형 광고가 편하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가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온라인 전자상거래 이용자의 80%가 맞춤형 광고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해요. 자신의 취향과 개성 등이 반영된 상품 추천을 받으면 편리할 것이라고 응답한 것이에요. 현재 국회에서는 맞춤형 광고에 대한 규제를 법안으로 추진하고 있는데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부의 규제 방향과 소비자의 인식 간에 격차가 있어 보이네요.

 명품 커머스가 뜨고 있다
요즘 우리나라에 명품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높은 인기 덕분에 명품 커머스 플랫폼도 함께 성장하고 있어요. 국내 명품 커머스 플랫폼은 대표적으로 트렌비, 발란, 머스트잇이 있는데요. 작년 기준으로 머스트잇의 거래액은 최대 2천500억 원이었고요. 모두 올해에만 100억 원 이상의 투자금을 유치했다고 해요. 최근엔 유명 연예인을 홍보 모델로 섭외하면서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어요.

 핼러윈 이어 '빼빼로데이' 준비하는 기업들
'빼빼로데이'라 불리는 11월 11일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핼러윈에 이은 대목을 노리고 국내 유통업계에서 각종 기획 상품을 출시하고 있어요. 또, 빼빼로 과자가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데다가 BTS, 오징어게임 등 한류 문화가 흥행하면서 빼빼로데이가 전 세계 MZ세대에게도 주목받는 기념일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를 놓치지 않고 해외 마케팅도 강화하고 있어요.

 친환경에 집중하는 유통업계
최근 한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 10명 중 9명은 앞으로 친환경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했다고 해요. 폐페트병으로 만든 의류, 재활용이 쉬운 포장지 등 이제 우리 주변에서 쉽게 친환경 제품을 만날 수 있을 정도로 산업계 전반에 걸쳐 친환경이 경영의 중요한 기준이 떠오르고 있는데요. 이런 트렌드를 반영하듯 유통업계에서도 친환경 제품 출시에 집중하고 있어요.
#마케팅 퀴즈

#큐-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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