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마크업 비용은 보통 광고주가 광고대행사에게 광고 관리를 맡기고 그에 대해 지불하는 수수료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마크업은 광고비의 10~20% 정도를 청구하는데요.
예를 들어, 광고주가 광고대행사를 통해 100만 원 광고비와 20% 마크업으로 페이스북 광고를 진행한다고 가정하면요. 실제 광고가 집행되는 광고비는 100만 원이 소진되고, 20%인 20만 원은 광고대행사에 지불하게 됩니다. 따라서 총 사용 비용은 120만 원이 되는 것이에요.
네이버는 광고대행사에게 수수료를 네이버가 직접 주고 있어서 광고주에게 광고대행사가 별도로 청구하는 비용은 없는데요. 구글이나 페이스북은 광고대행사에게 주는 수수료가 없어서, 광고주에게 마크업 비용을 별도로 청구하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