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월간퀴즈 풀고 마케팅 트렌드 얻어가세요!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월간 퀴즈 : 11월호
◾ 마케팅 TMI : 마크업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월간 퀴-즈
날씨가 쌀쌀할 때 생각나는 마케팅 퀴~즈!

벌써 추운 겨울이 다가오고 있는 2021년의 하반기예요. 11월까지 쉬지 않고 달려오니 피로감도 몰려오고, 추위까지 겹쳐 더 무기력해지더라고요..😷 저와 같은 보스님을 위해 이번 달에도 어김없이 준비했어요. 머리도 식히고 마케팅 지식도 쌓을 수 있는 마케팅 퀴즈!

(B) 슬라이드쇼 광고
(A) 헥토콘
#마케팅 TMI
Q. 광고대행사의 마크업 비용이 무엇인가요?
A. 마크업 비용은 보통 광고주가 광고대행사에게 광고 관리를 맡기고 그에 대해 지불하는 수수료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마크업은 광고비의 10~20% 정도를 청구하는데요.

예를 들어, 광고주가 광고대행사를 통해 100만 원 광고비와 20% 마크업으로 페이스북 광고를 진행한다고 가정하면요. 실제 광고가 집행되는 광고비는 100만 원이 소진되고, 20%인 20만 원은 광고대행사에 지불하게 됩니다. 따라서 총 사용 비용은 120만 원이 되는 것이에요.

네이버는 광고대행사에게 수수료를 네이버가 직접 주고 있어서 광고주에게 광고대행사가 별도로 청구하는 비용은 없는데요. 구글이나 페이스북은 광고대행사에게 주는 수수료가 없어서, 광고주에게 마크업 비용을 별도로 청구하게 됩니다.
#마케팅 늬우스

 페이스북, '메타'로 새롭게 단장한다
페이스북이 회사 이름을 '메타(Meta)'로 바꾼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어요. 메타버스의 메타라는 직관적인 이름으로 메타버스 기업으로서 본격적으로 나아가겠다는 포부를 나타냈는데요. 한편으로는, 내부 고발자의 폭로와 비판적인 여론, 정치권의 개입 등으로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미지를 바꾸고 사업을 더욱 확장하기 위한 것으로 보여요.

 네이버, 맞춤형 검색 '에어서치' 출시
네이버가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해서 사용자 맞춤형 결과를 제공해주는 AI 중심의 새로운 검색 브랜드 '에어서치'를 출시해요. 사용자의 검색 의도가 다양해지고 있는 만큼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제공되는 정형화된 결과가 아닌 현재 트렌드와 사용자의 관심사가 반영된 결과를 제공한다고 해요. 향후 사용자의 피드백까지 실시간으로 고려하는 등 기능을 고도화할 것이라는 계획도 밝혔어요.

 11월에도 광고시장 열기 이어간다
코바코가 11월 광고경기도 10월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전망했어요. 전 매체에서 고르게 광고비가 집행될 것으로 예측했고요. 업종별로는 비영리단체, 공공기관, 식품, 가정용품과 가사서비스 업종 등에서 광고비 집행이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는데요. 이유는 11월부터 시작되는 위드 코로나의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어요.

 설 연휴 준비하는 여행업계
위드 코로나로 여행업계가 다시 살아날 것이라는 기대감 속에 벌써 설 연휴 마케팅을 시작했어요. 항공권, 패키지 상품 등의 가격이 크게 오를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2019년과 비슷한 수준의 가격으로 책정되어서 소비자들의 평가도 나쁘지 않다고 해요. 초반 시장을 선점하고 해외여행 수요를 늘리기 위해 업계의 가격 경쟁이 당분간은 치열할 것으로 보여요.

◾ 연말 다이어리 이벤트 시즌 시작됐다
2022년이 다가오면서 스타벅스, 이디야, 투썸플레이스 등 주요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2022년 다이어리를 선보이기 시작했어요. 아직 행사를 시작하지 않은 브랜드들도 곧 다이어리 이벤트 전쟁에 뛰어들 것으로 보여요. 다만, 매년 많은 고객이 몰려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올해는 대부분 다이어리 수량을 제한하고 있다고 해요.

#큐-노트
이번에 저는 85점 받았어요😎 다들 큐레터 이기기에 도전해보세요!
💯 점수는 그저 숫자에 불과해요  피드백 남기기
💕 중요한 건 퀴즈를 풀어봤다는 사실 자체! → 큐레터 구독하기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 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