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장한 애플의 검색 광고, 무슨 일일까요?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애플의 광고시장 점유율 상승
◾ 광고 : 리텐션 올리는 필승 전략
◾ 마케팅 TMI : CTV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급성장한 애플의 검색 광고 🍎
최신 업데이트를 마친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실 텐데요. 이제 앱을 설치하고 처음 실행했을 때 "앱이 사용자의 활동을 추적하도록 허용하겠습니까?"라는 창이 떠요. 바로 지난 4월, 애플이 '앱 추적 투명성'이라는 정책을 적용하면서 생긴 변화인데요. 이 정책으로 모바일 앱 광고 시장에서 애플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고 해요.
애플은 웃었는데... 다른 기업들은?

얼마 전 페이스북은 앱 추적 투명성 정책을 시행한 후부터 iOS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 성과가 15% 정도 하락했다고 밝혔어요. 스냅챗, 트위터 등에서도 마찬가지로 성과가 떨어졌다는 소식을 전했어요.

반면, 여러 외신과 리서치 업체들이 애플에 대해 발표한 내용을 보면요. 모바일 앱 광고 시장에서 애플의 점유율이 3배나 늘어났다고 해요. 또, 앞으로도 매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고요. 구체적으로 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볼까요?
오늘의 짤은 자세히 보기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광고
오르지 않는 재방문율 어떻게 올리지?
리텐션을 올리는 필승 전략

 
😣 낮은 재방문율이 고민인 스타트업 CEO
😥 마케팅 자동화가 필요한 CMO, 마케팅 실무자
🤔 마케팅 솔루션 도입을 고민 중인 CMO, 마케팅 실무자
😩 마케팅팀의 앱 푸시 요구사항이 많아 고민인 CTO

결국 우리 모두의 고민은 리텐션! 재방문율을 높이는 마케팅 솔루션을 이해하고, 브레이즈를 활용한 실제적인 캠페인 전략을 배우세요! 브레이즈는 Customer Engagement Platform으로, 다양한 크로스 채널을 통해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해 고객을 팬덤으로 만들어 줄 거예요 🙌

보스님의 디지털 고객 여정 설계, TeamDCX가 함께 고민해드릴게요!

#마케팅 TMI
Q. 요즘 기사를 보면 CTV, CTV 광고라는 용어가 자주 나오더라고요. 음.. CCTV의 업그레이드 버전 같은 건가요? 😯
A. CCTV와는 관련이 없는 말이고요.😄 CTV는 커넥티드(Connected) TV의 약자인데요. 인터넷에 연결된 TV를 말해요. 스마트 TV나 셋탑박스 등 TV를 통해 인터넷 기반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계를 의미해요.

초기에는 넷플릭스를 PC나 스마트폰으로 시청했다면, 최근에는 대형 화면으로 고화질 영상을 볼 수 있는 TV를 이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죠.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전통적인 TV에서 광고를 노출하려면 방송사의 TV광고를 통해서만 가능한데, CTV 보급이 늘어나면서 넷플릭스와 같은 OTT나 셋톱박스를 통한 IPTV에 광고하는 경우가 계속 늘어나고 있고요.

점점 동영상 플랫폼이 대세가 되고 있고, 우리나라도 OTT 서비스의 영향력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CTV 광고 시장은 2024년까지 19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니 마케터라면 주목해야 할 분야예요.
#마케팅 늬우스

 네이버, 3분기 매출 사상 최대 찍었다
네이버가 이번 3분기에 사상 최고 실적을 올렸다고 해요. 매출액 1조 7,273억 원, 영업이익은 3,498억 원을 기록했는데요. 모든 사업 부문이 골고루 성장했지만, 특히 웹툰, 스노우, 제페토 등의 글로벌 콘텐츠 사업에서 성과가 두드러졌어요. 웹툰은 작년 대비 79% 성장했고, 그간 적자였던 스노우도 100% 성장률을 기록하며 주목받고 있어요.

◾ 페이스북이 회사명을 바꾸는 이유
페이스북이 회사명을 변경할 계획이라는 소식이 전해졌어요. 지난 7월 "페이스북의 미래는 메타버스"라고 선언한 바 있었는데요. 회사명을 변경하는 것 역시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여요. 기존의 SNS 서비스에서 최근엔 AR과 VR까지 영역을 확대했고요. 메타버스 인력 1만 명 이상을 채용한단 계획을 밝히며 메타버스 기업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어요.

◾ 카카오헤어샵 철수 안 한다
앞서 카카오가 골목상권 침해 논란이 있는 카카오헤어샵을 철수할지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을 알려드렸었는데요. 카카오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문을 발표하며 소문을 일축했어요. 또 입장문을 통해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파트너와 상생하는 방안을 고민해 더욱 유용한 플랫폼이 되겠다는 내용을 전했어요.

◾ GS리테일, 라이브커머스 대행한다
GS리테일이 라이브커머스 제작 대행 서비스인 '문래라이브'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어요. GS홈쇼핑과 합병하면서 홈쇼핑 사업으로 쌓은 방송 제작 역량을 활용해 라이브커머스 콘텐츠가 필요한 사업자를 위해 방송을 만들어줄 것이라고 하고요.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P&G와 필립스 등 일찍이 대형 브랜드 고객사를 확보하면서 사람들의 기대감을 더하고 있어요.

◾ MZ세대 공략하는 구독 서비스
MZ세대가 구독경제의 큰손으로 부상하고 있어요. 작년 온라인 구독 서비스의 절반 이상이 20·30세대였고 그 비중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추세는 '소유'보다는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의 소비 성향이 구독경제와 맞아떨어진 결과라고 분석되고 있고요. 많은 기업에서도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구독 상품을 내놓고 있어요.
#마케팅 퀴즈

#큐-노트
2022년 마케팅 캘린더가 제작되었어요! 벌써 2021년이 끝나가나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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