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 친환경 마케팅 사례 4가지 톺아보기 🔎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레퍼런스 : 친환경 마케팅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레퍼런스
친환경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 🌍

보스님은 환경 보호를 위해 실천하고 있는 것이 있나요?

저는 카페에 갈 때 텀블러를 챙겨 다니는 편이고요. 쓰레기가 많이 나오는 배달 음식도 지양하고 있어요. 최근부터는 휴지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 손수건을 가지고 다니기 시작했어요!

요즘 부쩍 기후변화가 심상치 않다는 걸 깨달으면서 작은 것부터 실천해보기 시작했어요.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환경에 대한 위기의식과 경각심을 느끼게 되면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트렌드 속에서 기업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알아보려고 해요.
MZ는 돈보다 가치가 중요해!

더 이상 MZ세대는 환경·노동·지역 사회 등을 등한시하는 기업들의 태도를 눈감아주지 않아요. 사회 이슈에 대해 SNS에서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윤리적이지 않은 기업을 직접 알리면서 불매운동에 나서기도 하고요.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을 표현하는 '가치 소비'가 하나의 소비 트렌드가 되었죠.

한 조사에 따르면, MZ세대가 기업의 경영활동 중에서 가장 관심을 두는 분야는 '환경'이라고 해요. 기업의 친환경적 활동이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할 때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가 된 것인데요. 이런 MZ세대를 대상으로 마케팅하기 위해 기업들은 친환경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다른 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보며 보스님도 인사이트를 발견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
이색 친환경 마케팅 사례 4가지 톺아보기 🔎

첫 번째 사례는 바디워시, 세제, 샴푸 등 생활용품의 내용물만을 판매하여 리필할 수 있는 상점이에요. 플라스틱 용기는 재활용하고 내용물은 원하는 만큼 충전하는 방식으로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데요. 현재 국내에는 약 20여 개가 있다고 해요. 혹시 이런 상점을 뭐라고 부르는지 아시나요?!
#인끼글
보스님도 함께 봐요!
#마케팅 늬우스

 가상인간 '로지', 올해 광고 수익만 10억
로지는 신한라이프 광고에서 진짜가 아닌 가상인간인 것이 화제가 되며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는데요. 이제 대형 광고 모델로도 활약하면서 광고 수입만 10억 원을 넘는 광고계의 블루칩으로 떠올랐어요. 스캔들의 위험으로부터 자유롭다는 점과 메타버스와 SNS에 익숙한 MZ세대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서 가상 인간의 입지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여요.

 유통업체에서 웹드라마를 만드는 이유
MZ세대를 공략한 유통업체의 웹드라마가 늘어나고 있어요. 웹드라마를 통해 기업에 대한 정보를 직접적으로 노출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메세지를 전달해서 스스로 제품과 브랜드에 관을 갖게 하는 건데요. 웹드라마를 주로 보는 소비층이자 일명 '뒷광고' 사태 이후 영상 속 인위적인 광고에 대해 더욱 예민해진 MZ세대에게 효과적이라고 해요.

 네이버, 중소상공인 위한 '착한 택배' 선보인다
네이버가 한진택배, 굿스플로와 손잡고 '착한 택배'를 선보인다고 해요. 배송 규모가 작은 전통시장의 중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인데요. 이용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소규모 물량 배송과 합리적인 단가가 특징이에요. 향후 전통시장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의 중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하네요.

 9월에만 701억 분 유튜브 본 한국인
와이즈앱에서 9월 동안 만 10세 이상 한국인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조사해 발표했어요. 그 결과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였던 것으로 집계됐어요. 9월의 유튜브 사용 시간만 701억 분에 달했다고 하는데요. 유튜브를 통해 콘텐츠를 구독하고 뉴스를 검색하는 등 네이버·카카오 등의 역할을 유튜브가 대신하고 있는 트렌드가 반영된 결과로 보여요.

 마켓컬리, 오픈마켓으로 전환 준비
마켓컬리가 오픈마켓으로 확장하기 위한 움직임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요. 내년 상반기에 기존 오픈마켓과는 차별화된 '큐레이티드 마켓플레이스'를 선보이겠다고 밝혔어요. 기존 오픈마켓과는 달리 모든 상품군이 아닌 비식품군만을 취급할 것이고 상품 수도 더 적을 예정이라고 해요.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는 한편, 무리하게 몸집을 키우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어요.
#마케팅 퀴즈

#큐-노트
여러분에게 필요한 소식을 전하기 위해 오늘도 큐레터는 달립니닷!
🍀 작은 의견이더라도 모두 소중해요 → 피드백 남기기
🌈 주변에 필요하신 분들께 공유해주세요  큐레터 구독하기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 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