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사용자가 특정 광고를 차단할 수 있다
이제 네이버에서 특정 광고를 차단할 수 있게 모바일 배너광고에 'X' 표시가 생길 예정이에요. X 표시를 누르면 해당 광고를 거부하는 사유를 선택할 수 있고요. 사유를 골라 피드백을 제출하면 더 이상 해당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다고 해요. 페이스북, 구글, 유튜브 등은 일찍이 제공하고 있던 기능인데요. 이런 추세에 따라 국내 기업 중에서는 처음으로 도입했어요.
최근 동영상 리뷰 서비스를 도입하거나 검토하고 있는 이커머스 업체가 늘고 있다고 해요. 기존 별점 리뷰에서는 별점 테러나 가짜 리뷰라는 부작용이 컸는데요. 동영상 리뷰는 소비자의 클릭과 구매를 유도하기 쉽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리뷰 동영상을 보고 나면 구매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고 해요. 다만, 동영상을 직접 찍고 리뷰를 올리는 것이 번거로워 리뷰 작성자가 많을지가 관건이에요.
중국 최대 규모의 해외직구 쇼핑몰인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네이버페이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해요. 중국 최대의 쇼핑 축젯날인 11월 11일 '광군제'엔 네이버페이를 이용할 수 있을 듯해요. 이로써 네이버페이는 카카오페이 다음으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제공하는 두 번째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가 되었고요. 카카오와 네이버는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경쟁하게 되었네요.
크리테오에서 주요 커머스 트렌드를 담은 리포트를 발표했는데요. 팬데믹 이후 잠재됐던 소비 심리가 연말 쇼핑 성수기를 맞아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빠르게 살아날 것이라고 전망했어요. 해외에서 봉쇄 조치를 종료한 후 오프라인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는 것이 근거예요. 또, 다양한 채널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어요.
◾ 인스타그램, 서비스 중단 시 앱에서 알려준다
최근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이 6시간 동안 전 세계적으로 먹통이었던 사태가 일어났었죠. 이에 대한 조치로 서비스에 일시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 알려주는 인앱 알림 기능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어요. 또, 사용자가 올린 콘텐츠나 계정 상태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하기 위해 현재 테스트 중이라고 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