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마케팅 내공은 얼마나 쌓였을까요?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월간 퀴즈 : 월간 퀴즈 9월호
 마케팅 TMI : 애드 네트워크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월간 퀴-즈
알고 나면 쓸모 있는 마케팅 퀴즈

무더운 여름이 가고 선선한 가을이 찾아왔어요! 🍂 한 해의 결실을 수확하는 가을, 보스님의 마케팅 내공은 얼마나 쌓였을까요? 월간 퀴즈를 통해 함께 점검해보아요! 친절한 해설집까지 준비되어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마케팅 TMI
Q. 이제 배우기 시작한 마린이인데요. 애드 네트워크라는 개념이 어려워서요. 쉽게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A. 온라인 광고는 매체(=웹사이트)의 '광고 지면'에 광고하고 싶은 사람과 광고 지면을 제공해주는 사람이 만나 이루어져요. 돈 낼 테니 운영하는 사이트에 광고 좀 하겠다고 연락해서 광고하는 당근마켓처럼 직거래하는 방식인데요. 원하는 매체를 찾기 어렵고 적절한 가격인지 비교가 어려운 단점이 있었어요.

이런 문제 때문에 애드서버라는 개념이 등장해요. 애드서버는 매체에서 운영하는데, 어떤 사람에게 광고를 노출할지, 어떤 광고 소재를 어느 지면에 노출할지 등을 결정해요. 광고 관리와 성과 확인은 쉬워졌지만, 여전히 매체별로 애드 서버가 다르고 광고주도 애드서버마다 다르게 광고 요청을 해야 했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애드 네트워크라는 것이 등장하는데요. 애드 네트워크는 여러 매체가 운영하는 애드 서버를 묶어서 관리하고 광고 지면의 규격이나 단가 등을 분류해서 광고주에게 제공해요. 그럼 광고주는 광고하려는 소재와 예산을 하나의 애드 네트워크에서 설정하기만 하면 다양한 매체의 애드서버에 직접 등록하지 않아도 모두 연동돼서 광고를 편리하게 집행할 수 있어요.

애드 네트워크에는 구글애즈나 앱리프트, 인모비, 카울리 등이 있고요. 이후에는 실시간 입찰 방식으로 애드 네트워크를 중개하는 애드 익스체인지와 SSP, DSP로 확장하는데요. 이 부분은 다음번에 더 자세히 설명해볼게요!
#마케팅 늬우스

◾ 틱톡 광고는 괜찮다고 느끼는 소비자들
틱톡의 이용자가 광고를 가장 잘 수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동영상 콘텐츠 중심의 앱이 유행하면서 틱톡 광고에 노출되는 소비자가 지난해보다 올해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광고가 너무 많다고 불편함을 느끼기 시작했지만, 틱톡은 가장 재미있는 광고를 전달한다고 느껴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하네요.

 새로운 1인 미디어 플랫폼이 될 카카오 뷰
카카오에서 카카오 뷰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했어요. 카카오 뷰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가 엇갈리고 있어 서비스 철학에 대해 밝힌 것인데요. 콘텐츠 창작자와 함께 편집자도 가치를 인정받고 수익을 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어요. 카카오 뷰는 개인이 직접 다양한 콘텐츠 링크를 모아서 보드로 발행하는 형태인데요. 이제 국내의 새로운 1인 미디어 플랫폼이 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어요.

 마켓컬리, 선물하기 출시
마켓컬리가 상대방의 주소를 몰라도 선물을 보낼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해요. 현재 모바일 선물하기 시장은 코로나의 영향으로 비대면 선물이 늘어나고 있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마켓컬리도 본격적으로 모바일 선물하기 시장을 공략하려는 행보로 보여요. 더욱 다양한 상품을 구비하고 사용자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큐레이션 기능 등 점점 서비스를 확장해나갈 계획이라고 해요.

 틱톡, 라이브커머스 준비 막바지
틱톡이 최근 티몬과 라이브커머스 제작 기업 쇼플 등과 협약을 체결하며 올해 하반기부터 국내에서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열심히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해요. 티몬은 결제 플랫폼 역할을, 쇼플은 라이브커머스 방송 제작과 쇼핑 서비스 마케팅을 맡을 것으로 보여요. 세계 8억 명 이용자를 보유한 거대 플랫폼인 만큼 틱톡이 본격적으로 라이브커머스를 시작하면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 지각 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돼요.

 쿠팡, 오픈마켓 확장으로 해외 겨냥
쿠팡이 해외 판매자를 겨냥한 글로벌 풀필먼트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해요. 풀필먼트는 물류 업체가 판매자 대신 상품 입고부터 포장까지 모든 과정을 처리하는 방식인데요. 국내 소비자와 해외 판매자가 상품을 더욱 쉽게 사고팔 수 있도록 해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움직임으로 보여요. 최근 11번가와 손을 잡고 국내로 진출한 아마존과의 전면전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네요.

#큐-노트
틀린 문제의 정답이 궁금하시다면 해설집을 확인해주세요!
👑 퀴즈가 너무 쉬웠다면 보스님은 프로 마케터! → 피드백 남기기
📆 월간 퀴즈는 매달 첫째 주 월요일에 만날 수 있어요 → 큐레터 구독하기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 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