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이제 메타버스 기업이라고?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메타버스, 어디까지 왔니?
 오늘의 짤 : This bus is bound for metaverse
 큐-서베이 : 추석 연휴에 광고 집행하시나요?
 마케팅 TMI : F/U, OT, confirm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메타버스, 지금 어디까지 왔니? 🚌
올 초에 큐레터에서 메타버스 관련 이야기를 다룬 적이 있었죠. 미국 로블록스라는 게임으로 시작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이제는 메가 트렌드로 여겨지는데요.

지난번 친절한 마케팅 뉴스 시간에는 메타버스가 무엇인지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다면, 이번에는 친숙해진 메타버스라는 것을 어느 업종에서 시도하고 있고, 누가 만들고 있는지 살펴볼게요!
○○○○은 이제 메타버스 기업이라고?
지난 7월에 CEO가 깜짝 선언했었죠.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에서 5년 이내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것이에요. 메타버스 유행을 타려는 것은 아닌 것 같은데, 왜 갑자기 메타버스 기업이 되겠다고 했을까요?

메타버스는 AR, VR, 소셜 네트워킹, 게임, 거래 등 모든 요소가 포함된 가상의 공간이에요. 독립된 곳이 아니라 현실과 긴밀하게 연결된 곳인데요. ○○○○은 가장 뛰어난 SNS가 VR로 접속하는 가상공간이라고 봤어요. 그래서 이런 세계를 만들기 위해 여러 준비를 하고 있대요. 

빈칸에 들어갈 이 기업이 어디인지 감이 오시나요? 이외에도 메타버스를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과 메타버스에 대한 의견들까지 함께 알아보아요! 🤓
#오늘의 짤
This bus is bound for metaverse

#큐-서베이
추석 연휴에 광고 집행하시나요?
추석 연휴에는 광고 성과가 떨어질까요? 매출이 올라갈까요? 어떤 업종이 광고를 켜고 매출이 늘어나는지 궁금해요!!! 보스님의 연휴 광고 관리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

설문 기간 : ~ 08. 31 (화)

※ 아이보스 닉네임을 남겨주신 분 중 5명을 추첨하여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보내드릴 예정이에요!
※ 설문 결과는 콘텐츠로 제작해 구독자님께도 보내드릴게요 ❤ (지난번 제작된 콘텐츠 보러 가기)
#마케팅 TMI
Q. 저는 이제 막 취업을 했어요. 회사에서 "ㅁㅁ업체 대행 건은 누가 팔로 업하기로 했죠?", "금일 중으로 OT 컨펌받으세요" 이런 대화가 많이 오고 가는데 대충 뭐 하라고 하는 것 같긴 한데... 정확한 뜻은 모르겠어요 😥
A. 팔로 업은 팔로우 업(Follow-Up)이고 F/U라고 쓰기도 해요. 후속 작업/후속 조치를 의미하는데요. 장기적인 업무의 경우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관리해야 하는데 선행된 무언가에 대한 후속 조치를 할 때 사용해요. OT는 Over Time으로 초과 근무를 이야기해요. 쉽게 말하면 야근이죠. 컨펌은 업무나 문서에 대한 상사의 확인이나 승인을 말해요.

질문의 문장을 풀이하면 'ㅁㅁ업체 대행에 대하여 누가 지속적으로 관리할 것인지' 물어보는 질문이고요. '오늘 안에 초과 근무를 상사에게 확인받으세요'를 뜻해요.

일부 줄임말을 사용하지 않는 회사를 제외하고는 이렇게 직장에서만 사용하는 용어들을 사용하는 곳이 많아요. 그런데 하나하나 선임에게 물어보기는 어려워요. 그래서 직장인이 알아야 할 필수 용어인 '급여체'를 모아봤어요. 여기에서 확인해주세요. 
#마케팅 늬우스

 유통갑질 쿠팡에 30억 원대 과징금
납품업체에게 경쟁사에는 비싸게 납품하도록 강요하고, 최저가를 매칭해 판매할 때 발생한 손실을 메꾸기 위해 광고 집행을 요구한 쿠팡에게 30억 원대의 과징금이 부과되었어요. 2019년 LG생활건강이 쿠팡으로부터 불공정 행위를 당했다며 신고한 지 약 3년 만에 나온 결론이에요. 조사에 따르면 101개 납품업자를 대상으로 이런 요구를 쿠팡이 했었다고 하네요.

 네이버·카카오 인기 캐릭터, 가상 인플루언서로 진화
네이버의 라인프렌즈와 카카오의 라이언, 춘식 캐릭터에 세계관과 고유한 성격을 부여해서 '가상 인플루언서'로 활동할 계획이라고 해요. 이모티콘으로 시작했지만 캐릭터에 대한 팬덤을 등에 업고 굿즈, 플래그십 스토어와 같은 오프라인 사업을 넘어서 이제는 틱톡,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어요.

 라방 '100만 뷰' 시대, 홈쇼핑 경쟁력 먹구름
이커머스들의 라이브커머스는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반면, 홈쇼핑 업계는 위기를 맞고 있어요. 코로나19 초기에는 백화점, 마트 등 오프라인 수요를 흡수해 실적이 좋았으나 라이브커머스가 대세가 되며 설 곳을 잃고 있는 상황이에요. 고객을 잡기 위해 홈쇼핑도 라이브커머스를 시작했지만 이미 100만 뷰를 훌쩍 넘은 이커머스 업계의 라방에 비해서는 경쟁이 되지 않고 있어요.

 닐슨, 디지털광고시청률 상품 선보인다
닐슨미디어코리아가 실제 시청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여러 광고 매체의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디지털광고시청률(Digital Ad Ratings)' 상품을 출시했어요. 이후 TV와 디지털 플랫폼 전반의 광고 캠페인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통합광고시청률'로 고도화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잠재고객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측정하고, TV 시청률처럼 광고에 대한 도달률, 광고 시청률을 제공한다고 해요.

 네이버 별점 테러에 뿔난 의료계
대한개원의협회가 개원의를 대상으로 조사해보니 약 62%가 네이버 리뷰로 평판과 진료에 피해를 봤다는 결과가 나왔어요. 49%는 매출이 줄었다고도 답했고요. 허위 영수증 리뷰나 악의적인 리뷰도 있다는 주장이에요. 협회는 사안이 심각하다고 판단해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이라고 하는데요. 네이버도 이런 문제점을 알고 일부 업종에는 별점 평가를 키워드 리뷰로 대체하고 있어요.
#마케팅 퀴즈

#큐-노트
큐-서베이 응답 당첨자 두 분이 정보를 안 보내주셨어요 😥 쪽지를 확인해주세요!
💪 야근하다가도 큐레터를 보면 힘이 불끈!  피드백 남기기
🌸 모두가 야근 없는 그날까지  큐레터 구독하기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 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