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위 포털 네이버와 1위 이커머스 솔루션 기업이 만났어요.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네이버와 카페24가 만나면?
 오늘의 짤 : 퓨전-합
 마케팅 TMI : ARPU, ARPPU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카페24와 한배 탄 네이버 🚢
국내 1위 포털 네이버와 1위 이커머스 솔루션 기업이 만났어요. 네이버가 카페24와 약 1,300억 원 상당의 지분을 교환한다고 해요. 얼마 전 네이버는 CJ대한통운과 6천억 원 규모의 지분교환도 했고, 신세계와도 2,500억 상당의 지분교환을 했었는데요. 이들 업체와 손잡고 배송 강화와 온오프라인 커머스 협업 등을 진행하고 있었는데요. 여기에 카페24도 합세하게 됐어요.
네이버와 카페24가 손잡은 이유는?

🍕 일본 및 동남아 시장 진출 : 네이버는 이미 올 초에 스마트스토어를 일본에 진출시키겠다고 선언했는데요. 카페24는 이미 2018년부터 일본 및 베트남, 필리핀 등에서 현지 최적화 솔루션과 마케팅, 물류 배송, 결제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려는 네이버에 딱 맞는 파트너예요. 

🍕 소상공인의 해외 진출 : 스마트스토어와 카페24 사용자 대다수가 소상공인인데요. 두 기업이 모두 소상공인의 해외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어 손쉽게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 노하우 공유 : 카페24는 국내 가장 많은 온라인 쇼핑몰 개설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사업자에게 솔루션을 제공하고 창업을 돕는 노하우가 있어요.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도 아주 유사한 모델이라서 힘을 합치면 서로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요. 

🍕 기술 공유 : 네이버보다 4배가량 많은 업체의 쇼핑몰을 운영하는 카페24가 누적한 커머스 데이터와 상품 자동 배열 기술 등과 네이버의 AI와 클라우드 기술 분야에서 협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쿠팡이 덕평 물류센터 화재 사건으로 주춤한 사이 네이버의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확보가 더 가속화될 것으로 보여요. 이마트와 신선식품을 배송하고, CJ대한통운과 당일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카페24와 스마트스토어 사업자가 해외로 진출하도록 돕기까지 하는데요. 

중대형 셀러를 보유한 카페24와 스마스트토어의 잠재력이 만나 독보적인 1위 기업이 없는 춘추전국시대의 이커머스 시장에서 어떤 모습을 보일지 주목되고 있어요.
#오늘의 짤
퓨전- 합

#마케팅 TMI
Q. 앱 마케팅을 처음 하는데요. ARPU, ARPPU와 같은 용어들이 계속 나와요. 너무 어렵네요. 쉽게 설명 좀 해주세요.
A. 많이 사용하고 있는 '줄임말'을 처음 들으면 굉장히 낯선 것처럼 마케팅 관련 용어도 축약된 말이라 익숙해지기 전에는 헷갈리는 경우가 많아요. 풀어서 써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ARPU는 Average Revenue Per User로, 직관적으로 보면 사용자당 평균 매출이에요. 특정 기간 동안의 매출을 그 기간의 사용자로 나눈 지표인데요. 그 기간이 하루라면 ARPDAU라고도 합니다. DAU는 Daily Active User로 하루 활성 사용자 수를 뜻해요.

ARPPU는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로, 결제를 한 유료 사용자 1인당 평균 결제 금액을 뜻해요. 특정 기간 동안의 매출을 결제한 사용자의 수로 나누는 것이에요.

두 지표를 살펴보면 사용자에 따른 매출 특성을 알아볼 수 있어요. ARPPU가 ARPU보다 매우 높으면 일부 충성 결제자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는 뜻이고요. 서로 차이가 크지 않다면 많은 사용자들에 의해 고르게 매출이 발생한다는 것이에요.
#마케팅 늬우스

 쿠팡 2분기 매출 5조 돌파, 역대 최대
쿠팡의 지난 2분기의 매출이 처음으로 5조 원을 넘어섰어요. 매출은 전년 대비 71% 증가했으나 순손실은 전년도 1,200억 원에서 6천억 원으로 급증했어요. 이는 지난 6월 덕평 물류센터 화재로 인한 손실 3,400억 원이 반영된 것이에요. 쿠팡의 분기 매출이 5조 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15분기 연속 전년 대비 50% 이상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어요.

 광고회사 격려금 놓고 불만
제일기획에서 직원들에게 비공개 포상금을 지급한 데 대한 불만이 나온다고 해요. 블라인드에 올라온 내용을 보면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 직원 격려 차원의 취지였으나 각 부문장이 임의로 선정했고 대상자에게만 공지해 기준과 규모를 밝히지 않는다는 것이에요. 최근 대기업에서 있었던 투명한 보상체계에 대한 요구가 광고업계 대표주자인 제일기획으로 향하는 모양새예요.

 보험·호텔 이어 자동차까지, 돌풍의 가상 인플루언서
얼마 전 신한라이프 광고로 화제가 됐던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가 이번에는 자동차 광고 모델이 되었어요. 또 최근에는 호텔 마케팅을 위한 모델로도 선정되었는데요. 신한라이프 광고가 돌풍을 일으키자 각종 광고 제의가 쏟아지고 있다고 해요. 이런 가상 인플루언서 모델을 활용한 광고 시장의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다양한 가상인간과 이를 활용한 광고가 나오고 있어요.

 검색어 관련 인기 콘텐츠 추천
네이버가 검색어 주제와 관련 있는 인기 콘텐츠를 추천한다고 밝혔어요. 네이버에서 영화나 방송, 웹툰 등을 검색하면 해당 분야에서 다른 사람들이 많이 찾아본 콘텐츠를 추천해서 띄어주는 방식이에요. 가장 먼저 도입되는 '많이 찾아본 영화'를 보면 영화를 검색했을 때 영화관 누적관람객 기준으로 최대 10개까지 많이 검색된 영화 목록을 제공한다고 해요.

 잼라이브, 서비스 종료 후 쇼핑라이브와 통합
실검을 뒤흔들던 모바일 라이브 퀴즈쇼 '잼라이브'가 11월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해요. 잼라이브는 생방송 퀴즈쇼를 진행해 문제를 맞춘 이용자에게 상금을 분배해 많은 인기를 얻었는데요. 경쟁이 치열해지자 지난해부터 라이브커머스 쪽으로 방향을 돌렸어요. 이런 라이브 콘텐츠 제작 경험을 쇼핑라이브와 합쳐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설명했어요.
#마케팅 퀴즈

#큐-노트
잊지 않겠습니다. 🇰🇷
😍 보스님 함께 만들어가요  피드백 남기기
👏 한 조각 공유하기  큐레터 구독하기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 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