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UTM이라는 것은 구글의 웹분석 서비스인 Google Analytics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링크 뒤에 붙여서 GA에 어느 경로로 링크에 접속했는지 정보를 알려주는 역할을 해요. 예를 들어, UTM에 링크 출처나 링크를 공유한 곳, 날짜 정보 등을 넣어서 어떤 환경에서 이 링크를 클릭해 우리 사이트에 접속했는지 알 수 있죠.
※ TMI : UTM은 Urchin Tracking Module의 줄임말인데요. 웹 분석 서비스 업체인 Urchin Software에서 만든 추적 모듈이라는 뜻이에요. 구글이 2005년 인수해서 이름을 바꾼 것이 지금의 Google Analytics가 되었어요.
UTM은 source, medium, campaign, term, content로 구성되는데요. source, medium, campaign은 필수로 포함돼야 해요. 아래 예시를 참고해보세요.
▪ UTM 설정 예시 : https://www.i-boss.co.kr/ab-qletter-533819?utm_source=newsletter&utm_campaign=media_info&utm_medium=email&utm_content=2021-08-09
큐레터도 뉴스레터를 보낼 때 어디에 포함된 링크며, 언제 배포된 링크인지를 UTM에 설정해 성과를 확인하고 있어요.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꼭 자사 사이트에 있는 링크에는 쓰시면 안 되고 외부 링크에만 쓰셔야 해요. 띄어쓰기가 있으면 URL에서 %20으로 표시돼서 측정이 어려워지고, 대소문자도 주의하셔야 하고요!
광고를 세팅할 때 소스, 캠페인 등을 각각 설정해주기도 하는데 이런 분들을 위한 자료도 마련해두었으니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