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가 영화를 만드는 이유와 사례를 함께 살펴봐요! 브랜드 영화 감상은 덤!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레퍼런스 : 브랜드 영화
◾ 광고 : 현대모비스와 함께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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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퍼런스
브랜드가 영화를 만든다고?

유튜브를 보다 보면 6초짜리부터 영화 같은 스토리와 퀄리티의 광고까지 여러 종류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영상을 찾아볼 수 있어요.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셜미디어에서 볼 수 있는 광고나 CF, PPL 등 상업용 광고의 노출 빈도가 늘어나고, 소비자들이 자연스레 거부감을 갖기 시작했어요. 유튜브 중간 광고는 바로 skip 해버리잖아요?

그래서 브랜드들은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방법으로 아예 '영화'를 만들기도 해요. 최근 TV 시청률이 낮아지면서 광고로 브랜드를 홍보하기 어려워지자 영화라는 채널을 더욱 고려하게 된 것이죠. 실제로 지난달 미국에선 단편영화인 '소울 오브 더 시티' 상영회가 진행됐어요. 이 영화는 코로나19로 문을 닫게 된 식당의 이야기를 다룬 내용인데요. 제작사가 바로 미국 1위 음식 배달 업체인 '도어대시'라는 곳이에요.

이뿐만 아니라 3M이나 HP와 같은 기업에서도 영화제에서 브랜드 영화를 선보였고요. 트리베카X라는 콘퍼런스가 광고와 영화를 결합한 브랜드 영화를 주제로 열리기도 했어요.
브랜드가 영화를 제작하는 이유 
유튜브에 올라온 단편 애니메이션 '헤어 러브'는 암 투병 중인 엄마를 대신해 아빠가 처음 딸의 머리를 손질하면서 생긴 에피소드를 그린 내용이에요. 현재 7,350만 조회수를 기록 중인 이 애니메이션은 작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단편 애니메이션 부문 오스카상도 탔어요. 이 애니메이션은 유니레버의 생활용품 브랜드인 '도브'에서 제작된 것이었죠. 그런데 애니메이션에는 도브 브랜드는 찾아볼 수 없었어요.

PPL과는 구분해서 '브랜드 영화'라고 하는데요. 기업의 신념과 철학 등 브랜드가 내재하고 있는 가치를 알리기 위해 영화 형식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에요. 광고로 브랜드나 상품을 직접적으로 알리는 것이 아니라 스토리가 있는 작품을 통해서 기업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죠.

TV 시청 시간이 줄어들면서 소비자에게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줄 시간도 함께 줄었는데요. 그래서 대안으로 찾은 방법이 브랜드 영화예요. 특히 미국 기업들 사이에서는 브랜드 광고 대신 브랜드 영화를 만드는 것이 트렌드라고 하네요.
브랜드 영화, 어떤 것이 있을까요?

2019년 12월에 유튜브에 올라와 현재 7,350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 중인 단편 애니메이션이에요. 암 투병 중인 엄마, 딸을 돌보는 아빠, 그리고 딸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애니메이션을 본 구독자들은 "가장 아름다운 단편 영화 중 하나", "이 이야기는 내 마음을 녹입니다" 등 지금까지도 댓글을 남기고 있어요.

아티피셜(Artifishal), 2019 - 파타고니아
아웃도어 스포츠 브랜드인 파타고니아는 '우리는 우리의 터전, 지구를 되살리기 위해 사업을 합니다'라는 사명에 맞는 행보를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어요. 강 보호를 위해 만든 다큐멘터리 영화 3부작 중 마지막 편인 아티피셜. 이 외에도 파타고니아의 유튜브를 통해서 더 많은 다큐멘터리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아오르비(AORB) , 2019 - 카스
 A OR B를 뜻하는 아오르비는 오비맥주의 카스가 유튜브와 협업해서 만든 인터랙티브 영화예요. 영화 도중 화면에 나타난 A와 B의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하면 선택한 대로 이야기가 이어져요. 당시 국내 최초의 인터랙티브 영화로 이슈가 되었어요.

#광고
보스님은 어떤 동료와 일하고 싶은가요?

“너, 내 동료가 돼라”
라는 명대사를 남긴 만화 <원피스>의 주인공 ‘루피’ 

루피가 험난한 여정에도 늘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좋은 동료들이 있기 때문이에요. 이는 직장 생활에서도 마찬가지 라고 할 수 있어요. 최근 잡코리아 설문에 의하면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에 대해 묻는 질문에 62.3%가 인성이 좋고 협력이 잘 되는 동료를 꼽았다고 해요. 

많은 기업들이 인재상으로 소통과 협력을 강조하는 것도 바로 그 이유인데요.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선도하는 현대모비스의 인재상 역시 다르지 않아요. 

현대모비스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에서 매년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고, 언택트 행사를 위해 디지털 스튜디오를 구축하며, 다양한 직원 참여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처럼 늘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멈추지 않고 있어요. (✔ 현대모비스의 다양한 도전 살펴보기

이렇게 다양하고 새로운 도전을 현대모비스가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었던 배경은 바로 함께 일하는 동료들의 소통과 협력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보스님도 이런 동료와 함께 하지 않을래요? 접수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요! 
※  현대모비스 2021 하반기 경력 사원 채용 : 전시 기획/운영,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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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의 새로운 후원 기능, 슈퍼 땡스
유튜브가 새로운 크리에이터 후원 기능을 공개했어요. 구독자는 크리에이터의 개별 영상에 후원할 수 있는데요. 2달러, 5달러, 10달러, 50달러 중 하나를 선택해서 '슈퍼 땡스'를 보낼 수 있어요. 후원한 구독자가 작성한 댓글은 댓글 리스트에서 하이라이트로 표시되고요. 유튜브는 후원한 금액의 30%를 수수료로 가져간다고 하네요.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 언론사는 불만
출범한 지 두 달이 지났지만 입점한 언론사들은 불만이 가득한 모습이에요. 네이버의 유료 구독 모델인 '프리미엄 콘텐츠' 이야긴데요. 언론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담당 기자가 투입돼서 운영하는 만큼 품이 들어간 데 비해 구독자와 수익은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평가예요. 네이버는 아직 베타서비스 기간이라 그렇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입장이고요.

 네이버·카카오·배민 빼면 전멸한 라이브커머스
네이버와 카카오, 배민을 제외하면 이커머스 업체들이 진행하는 라이브커머스의 실적이 좋지 않다고 해요. 네이버와 카카오의 평균 시청수 10만 회를 넘어섰고, 배민은 평균 시청수가 6만 회까지 빠르게 늘었어요. 그러나 쿠팡은 상당수가 5만 회 미만이며 위메프, 티몬 등도 저조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저렴하거나 독특한 상품을 판매하지 않는 이상 고객 유인이 어려워 고심이 깊어지고 있네요.

 게임, 마케팅의 핫플 됐다
기업들의 대면 마케팅이 어려워지면서 게임 속 가상현실이 마케팅의 핫 플레이스가 되고 있어요. 테슬라를 비롯해 식품, 패션, 은행, 항공사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게임에서 홍보를 하고 있죠. 해당 게임에 충성도가 높은 이용자를 대상으로 홍보하는 것이라 효과도 좋다고 해요. 특히 식품업계에서 적극적으로 협업해 게임 속에서 치킨, 라면 등의 아이템을 출시하기도 했어요.

 네이버-대한통운 손잡고 '빠른배송'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만 제공되든 '익일 배송' 서비스가 내년에는 전체 스마트스토어로 확대될 전망이에요. 네이버와 CJ대한통운이 손잡고 20만 평 규모의 풀필먼트 센터를 건립해 전국 빠른 배송 서비스를 구축한다는 것이죠. 향후에는 희망일 배송, 프리미엄 배송 등 배송 서비스도 다양하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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