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 구독형 콘텐츠 플랫폼 내놓는다
카카오가 구독 기반의 콘텐츠 플랫폼을 출시한다는 소식이에요. 아직 이름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일부 창작자와 기관 등을 대상으로 비공개 테스트를 시작했다고 해요. 이 서비스는 누구나 뉴스나 영상, 음원, 게시글과 같은 콘텐츠를 편집해서 관심사에 맞게 발행하면 구독자가 받아보는 방식이에요. 아마 카카오톡의 새로운 탭에서 이 내용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해요.
◾ 페이스북, 팟캐스트 시장서 애플에 맞불 애플이 팟캐스트 구독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바로 페이스북도 팟캐스트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맞불을 놓고 있어요.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방송 RSS 피드를 연결해서 뉴스피드에 방송을 뜨게 할 수 있어요. 팟캐스트는 스포티파이가 강세인데, 애플이 유료 서비스로 바꾸고 도전장을 내민 상황이에요. 여기에 페이스북도 참전하게 되었어요.
◾ 여행·숙박 플랫폼, 코로나19에도 역대 최고 성장 야놀자와 여기어때, 에어비앤비와 같은 온라인 여행·숙박 플랫폼이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고치의 성장세를 기록했어요.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조사한 결과를 보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결제 추정금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크게 늘었다고 해요. 국내 호텔이나 독채 이용 등 여행의 변화에 따라 코로나19와 상관없이 국내 여행의 결제 금액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요.
◾ 오큘러스에 인앱 광고 생긴다 페이스북이 오큘러스 퀘스트에 인앱 광고를 넣는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해요. 게임 내에서 광고를 보여주고 클릭하면 관련 페이지로 이동해요. 페이스북은 광고를 통해 개발사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서 새로운 유형의 콘텐츠와 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한 시도로 풀이되고 있어요. 앞으로 사용자 피드백을 기반으로 광고를 확장할 것이며, 자립형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해요.
◾ 신세계그룹·네이버, 이베이코리아 인수 유력 막판까지 경쟁했던 롯데는 입찰에서 손을 뗐고 네이버와 컨소시엄을 구성한 신세계그룹만 남았어요. 신세계그룹은 인수 전 미국 이베이 본사와 협상 중이라고 하는데요. 네이버가 인수가의 20%를 부담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네이버가 인수에 참여하지 않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어요. 신세계그룹이 이베이코리아를 어떤 방식으로 인수할지, 어떻게 시너지를 낼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