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퀴즈 6月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월간 퀴즈 : 6월 호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아이보스 월간 퀴-즈 6월 호
여름을 준비하는 6월 🌞 지난 한 달 동안 나온 아이보스 마케팅 퀴즈 풀고, 마케팅 기초 체력 길러 보세요! 💪
※ 보시면 좋을 공지사항
◾ 지난 5월에 나온 마케팅 퀴즈 문제로 구성했어요.
 마음을 가다듬고 여유 있는 시간에 풀어보실 수 있어요.
◾ 문제를 다 푸시면 바로 점수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해설집 있어요)
◾ 혜택 : 높은 점수를 받으실수록 '이 달의 퀴즈왕'에 뽑힐 확률이 높아져요!

월간 퀴즈 문제 미리보기 👀
(A) 에코 세대

#마케팅 TMI
Q. 앱에 페이스북 픽셀을 넣어보려고 했더니 SDK라는게 필요하다고 해요. 음.. SDK가 정확히 어떤 것인가요?
A. SDK는 'Software Development Kit'의 줄임말이에요. 쉽게 이야기해서 페이스북을 통해 광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미리 만들어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이 SDK를 앱에 설치하시면 페이스북 광고를 통한 성과를 측정할 수 있어요. 

SDK는 어디서 받아서 어떻게 설치하는지도 궁금할 텐데요. 페이스북 개발자 센터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어요. 그리고 앱을 개발한 개발자 또는 개발사에 요청하시는 게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이에요. 직접 하시려면 개발지식이 필요해요. 

이렇게 SDK를 설치하면 광고 성과 분석을 시작할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로그인이나 페북에 공유하는 기능 등 여러 기능도 함께 이용할 수 있어요.
#마케팅 늬우스

◾ 국내 앱스토어 매출 16.5조 원
애플이 지난해 앱스토어를 통해서 얼마나 벌었는지 공개했는데요. 발표 자료를 보니 한국 내 매출은 전 세계 앱스토어 매출의 2.3%를 차지했어요. 총 매출은 6,430억 달러로 약 713조 8천억 원에 달했는데요. 국내 매출은 139억 달러로 한화 16조 5천억 원이었어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부분 리테일, 여행, 배달 등 서비스에서 131억 달러, 디지털 상품이 15억 달러를 차지했어요.

 중국인은 숏폼 영상을 하루 2시간씩 본다
중국 인터넷 이용자들은 '더우인'이나 '콰이서우' 같은 플랫폼에서 짧은 동영상을 보는데 하루 평균 2시간을 쓰고 있어요. 지난해 말 기준으로 숏폼 영상 서비스 이용자는 8억 7,030만 명으로 6개월 전보다 6.78% 늘었어요. 유쿠나 텐센트비디오와 같은 일반적인 영상 서비스 이용자는 7억 400만 명으로 오히려 2.86% 줄어서 중국에서는 숏폼 영상이 대세가 되고 있어요.

 다시 인기 끄는 블로그 
인스타그램·틱톡 등에 밀려서 인기가 시들해진 줄 알았던 블로그가 부활했어요. 지난해 네이버 블로그에 작성된 게시물은 3억 건에 달했는데요. 이것은 네이버가 블로그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역대 최고 기록이라고 하네요. 코로나로 외부 활동이 줄면서 자연스레 영상·사진을 올리는 SNS 사용량은 줄고 자신의 생각이나 일상을 담아두는 블로그가 상대적으로 활성화된 것으로 보여요. 

 네이버가 '티빙' 지분 인수 추진 
네이버가 CJ ENM의 OTT 자회사인 '티빙'의 지분 인수를 추진한다는 소식이에요. 지난해 10월에 네이버와 CJ그룹이 6천억 원 규모의 지분을 교환하면서 OTT 분야에 대해서도 협력하기로 약속했었는데요. 업계에서는 양사가 네이버-티빙 멤버십 결합 상품을 출시하고 넷플릭스나 디즈니플러스와 같은 글로벌 OTT와 맞서기 위한 서비스를 준비할 것이라는 예측이에요.

 꿈틀대는 여행수요에 방긋 웃는 이커머스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여행 수요가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어요. 코로나19 때문에 실적이 좋지 않았던 이커머스 업체들도 빠르게 여행 상품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이에요. 직격탄을 맞았던 여행사뿐만 아니라 일부 여행에 특화된 인터파크, 위메프와 같은 이커머스 업체들은 국내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여행 상품 판매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요.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 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