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유튜브 광고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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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한 마케팅 뉴스
모든 유튜브 영상에 광고 붙는다
유튜브가 며칠 전 약관을 변경하겠다고 이메일을 보냈더라고요. 이메일 내용을 보니까 앞으로 모든 콘텐츠에서 광고가 나온다고 하네요. 또, 세금 관련해서도 원천징수한다는 내용도 있던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들이 달라지고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될 것인지 한번 살펴볼게요! → 바로 가기

뭐가 바뀌는 건가요? ⏯
유튜브는 약관에 몇 가지 주요 변경사항이 있다고 알렸어요. 유튜브의 모든 영상에 광고가 붙는다는 것과 유튜버가 수익을 창출할 때 미국 세법에 따라 세금을 원천징수하는 것이 변경되는 것인데요. 변경되는 내용은 6월 1일부터 적용될 예정이에요.

모든 영상에 광고가 나온다
크리에이터들이 원하지 않더라도 모든 영상에 광고가 붙게 되었어요. 기존에는 유튜브로 돈을 벌고 있는 사람, 즉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 가입자의 영상에만 광고가 노출되었어요. 최근 1년간 동영상 4천 시간, 구독자 1천 명 이상인 채널은 유튜브로부터 광고 수익을 나눠 받는 구조였는데요. 이젠 약관변경으로 구독자가 1명만 있더라도 광고가 노출되고 이 광고 수익은 고스란히 유튜브로 돌아가게 되었어요.

팬과의 소통을 목적으로 하거나 공익 목적의 채널에는 일부러 광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YPP에 가입하지 않는 경우도 많았는데요. 하지만 이젠 파트너 프로그램 가입 여부와는 상관없이 유튜브가 알아서 광고를 넣게 되었어요.

이 내용은 이미 미국에서는 지난해 11월에 적용되었고요. 유튜브는 광고주들의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이 되기 위해 약관을 변경한다고 밝혔어요. 하지만 시청자의 불편이 커질 수 있고 그 이익은 유튜브가 가져가게 돼서 반발도 거세게 일고 있어요.

로열티 지급과 원천징수
이번에 적용될 약관에는 YPP에 가입된 채널이라면 수익을 창출할 때마다 미국 세법에 따라 세금을 원천징수하는 내용도 포함되었어요. 한국 유튜버라면 10% 수준의 세율이 부과되는데요. 미국에서 얻은 수익을 신고하면 그 금액의 10%를 제외한 광고수익을 구글로부터 입금받게 돼요.

미국 외 지역의 유튜버들은 미국에서 발생하는 수익의 일부를 세금으로 내게 되었고, 미국이 아닌 곳에서 올린 수익은 관계가 없다고 하네요. 대상은 광고, 유튜브 프리미엄, 슈퍼챗, 채널 멤버십 등의 수익이 해당해요혹시 아직 세금정보를 등록하지 않았다면 6월이 되기 전에 등록하셔야 해요. 미등록 시 전 세계 총 수입의 최대 24%를 공제할 수 있다고 하니 서둘러야 해요.


유튜브가 약관을 변경하는 이유는 💰
바로 구글이 유튜브에 대한 수익 사업을 강화하려는 이유 때문인데요. 미국에 먼저 적용되고 이후 전 세계에 적용되는 이번 약관 변경도 그 일환으로 보여요. 더 많은 광고를 더 많은 영상에 노출해서 수익을 극대화하고 세금 문제도 명확하게 하겠다는 것이죠. 

YPP가 아닌 유튜버의 영상에서 발생한 광고 수익을 유튜브가 갖는 것이에요. 또, 광고 없이 영상을 보는 대신 유료로 운영하고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의 가입자를 늘리기 위한 방안이라는 해석도 있어요.
#오늘의 짤
곧 이중인격 될 예정

#함께 읽을거리
보스님을 위해 준비한 콘텐츠
 유튜브 세계 속으로

 더 나은 광고 성과를 기대하며
#마케팅 늬우스

 네이버·신세계 손잡고 이베이 인수하나
누가 인수할 것이냐를 두고 뜨거웠던 이베이코리아의 인수전이 또 한 번 달아오르게 됐어요. 네이버와 신세계가 컨소시엄을 구성해서 인수를 계획 중이라는 소식 때문인데요. 두 회사 모두 확정된 것은 없다는 입장이지만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라는 분석이에요. 만약 실제로 인수가 이루어진다면 거래액만 55조 원에 달하는 초대형 연합이 탄생하게 될 거예요. 5조 원에 달하는 인수대금을 두 회사가 나누어 부담하면 인수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하네요.

 쿠팡, 댓글 광고 철퇴
쿠팡이 '쿠팡 파트너스'의 무분별한 광고 행위에 대해 제재를 하겠다고 밝혔어요. 일부 회원들이 네이버 맘카페나 지식인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 반복적으로 클릭 유도글, 도배글을 올리는 사례가 많았는데요. 그동안 수동적으로 대응했던 쿠팡이 이젠 칼을 빼 들었어요. 약관을 개정해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면 사전 통지 없이 수익금 지급을 중지하고 회원 자격을 박탈할 것이라고 해요. 지금까지는 규모를 키우는 데 집중했다면 이제는 내실을 다지기 위한 것으로 보이네요.

 애플 앱 추적 허용, 국내 이용자 37%는 추적에 동의
국내 아이폰 이용자의 37%가 이용자 정보 추적에 동의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어요. 앱스플라이어가 애플이 앱 추적 투명성 기능을 도입한 후 2주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인데요. 활성 이용자 기준으로 글로벌 이용자의 40%, 국내 이용자의 37%가 추적을 허용했다고 해요. 앞서 데이터 분석업체 플러리는 미국 사용자의 4%만 동의했다고 하는데 시간이 더 지나야 정확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서울지하철…'역명 광고' 부활시킨다
서울교통공사가 5년 만에 서울 지하철 1~8호선 내 5곳 이상 역사를 대상으로 역명병기 사업을 추진한다고 해요. 지하철 역명 아래 부 역명을 표기하는 것인데요. 역 근처 1km 이내 있는 기관·회사를 대상으로 낙찰되면 3년 동안 부 역명으로 표기할 수 있어요. 금액은 평균 1년에 8천만 원 정도라고 하네요. 서울교통공사의 재정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 연 매출 4억 원 정도의 역명병기 사업을 확대하는 것이라는 분석이에요.

 구글도 개인정보 보호 강화한다
구글의 연례 개발자 회의에서 개인정보 보호에 초점을 맞춘 '안드로이드12'가 공개되었어요. 안드로이드12에는 프라이버시 대시보드라는 새로운 기능이 장착됐는데요. 앱이 어떤 데이터에 얼마나 자주 접근하는지를 보여주면서 해당 앱의 접근 권한을 쉽게 제한할 수 있어요. 애플과 마찬가지로 개인정보 보호에 방점을 찍으면서 90조 원 규모로 추정되는 모바일 광고 시장에 변화가 불가피해질 전망이에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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