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해킹당한 것은 아니고요. 광고 종류 중 하나에요. 리타겟팅 광고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보면, 고객이 운동화를 사려고 쇼핑몰에 방문해서 상품들을 둘러보다가 사지 않고 나가버릴 수 있어요. 이런 고객이 다른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내 쇼핑몰에서 보던 상품을 다시 보여주면서 관심을 끌고 다시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리타겟팅 광고에요.
이런 리타겟팅 광고는 보통 브라우저의 쿠키를 기반으로 작동하는데요. 내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의 브라우저에 쿠키가 만들어지고 이 쿠키가 있는 사람에게만 광고가 보입니다. 아무 데서나 보이는 것은 아니고요. 크리테오나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애드 네트워크와 계약된 언론사, 커뮤니티, 블로그와 같은 매체에서만 볼 수 있어요.
왜 이런 광고를 하냐면요. 이미 관심이 있던 운동화를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구매할 확률이 높아요. PC에서 본 운동화를 고객의 휴대폰에서 보여줄 수도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