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SBS에서 방영한 <조선구마사>라는 드라마가 논란이었어요. 역사왜곡 문제가 불거진 것인데요. 중국에서 김치와 한복을 중국에서 유래했다고 주장한 것과 지금까지의 동북공정과 맞물려 시청자들의 거센 항의가 잇따랐죠. 그러자 광고주들은 재빠르게 '손절'하며 결국 드라마가 폐지되는 초유의 사태가 일어났어요. → 바로 가기
어떤 논란인가 👀 1. 기생집 내 월병, 피단, 중국 만두 : 조선 기생집의 등불부터 배경음악, 인테리어가 모두 중국식을 따르며, 중국의 전통 음식인 월병과 피단, 중국식 만두, 중국 술 등이 등장함 2. OST :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의 OST가 중국 전통 악기인 고쟁과 고금으로 연주된 곡을 사용함 3. 중국식 의복 : 조선시대 무당의 복식이 중국식 의복을 따름 4. 왕족 비하 : 충녕대군(=세종대왕)에게 구마 신부와 통역사가 하대하고, 왕족이 신부에게 술을 따라주는 등 조선의 왕족을 비하함 5. 풍물놀이, 최영 장군, 조선 검 등 여러 곳에서 역사를 왜곡함
시청자 반응 😤 역사 왜곡과 동북공정을 당장 멈추라며 시청자 게시판과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서 거세게 항의했어요. 이 드라마 작가의 전작인 '철인왕후' 역시 역사왜곡 논란이 있어 논란이 있었고, tvN의 드라마 '여신강림'과 '빈센조' 속에서도 중국 기업의 과도한 PPL이 있어 보기 불편하다는 시청자들의 항의가 있었죠.
특히 이번 조선구마사에서 시청자들의 분노가 폭발하며 시청 거부와 방송 중단, VOD 삭제를 요청했고 제작지원과 광고 중인 모든 브랜드에 대한 항의와 불매운동이 벌어졌어요.
광고주 상황 🤬 조선구마사의 제작지원 및 광고주는 전멸…. 모든 제작지원사가 지원 중단을 선언했고, 모든 광고주들도 광고 중단을 밝혔어요. 이에 전무후무한 광고가 1도 없는 드라마가 됐고요. 불매운동 대상 리스트에 올라간 업체들은 서둘러 광고를 중단하고 홈페이지 등을 통해 광고중단 사실을 적극적으로 알렸어요.
제작지원에 나선 쌍방울, 탐나종합어시장 등은 지원을 중단했고, 문경시도 제작비 환수 절차를 진행했어요.
✔ KT도 '조선구마사' 손절…광고중단 조치 ✔ 쌍방울도 역사 왜곡 논란 '조선구마사'에 등 돌렸다 ✔ 바디프랜드, '조선구마사' 광고 철회 ✔ 광고 끊기고, 모두 바라는 폐기…사면초가 몰린 '조선구마사'
결국 폐지 결정 ❌ 결국 드라마 폐지가 결정되었어요. 역사를 왜곡한 드라마의 끝은 폐지였네요. SBS는 드라마 방영권료를 대부분 선지급 했고, 제작사는 80% 가량 촬영을 마친 상황이었다고 하는데요. 경제적 손실과 편성 공백이 우려된다고는 하지만 시청자의 여론이 너무나도 안좋은 상황이라 불가피한 결정으로 보여요. 이렇게 역사 왜곡 논란으로 드라마가 폐지된 것은 처음있는 일이라고 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