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를 딛고 성공하는 법칙

마케팅 전략 함께 공부해요
#피보팅! 실패를 딛고 회복하는 힘

보스님에게 작년은 어떤 한 해였나요? 저는 마치 파도를 탄 기분이었어요. 팬데믹 위기는 계획했던 목표와 사소했던 일상 속 작은 일을 모두 휩쓸어놨거든요. 다행히 새로운 일을 찾았지만 적응하는데 시행착오를 조금 겪어야 했습니다. 코로나 썩 사라져…. 

이렇게 방향을 바꾸는 일은 개인뿐 아니라 비즈니스 상황에서도 찾아볼 수 있어요. 뜻밖의 변수는 언제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으니까요. 피보팅(pivoting)이란, 사업 아이템이나 비즈니스 모델을 다른 축으로 전환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회사는 시장 분석 및 피드백에 따라 전략을 바꾸면서 즉, 피봇(pivot)하면서 제품을 최적화시키곤 해요. 관련 내용은 <린 스타트업>이란 책에도 자세히 나와요. → 자세히 보기

사실 이전과 다른 방향으로 돌리는 일은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잖아요. 하지만 물살이 너무 거칠다면, 과감하게 항로를 전환해 살 길을 찾아야죠. 아래 3곳의 회사는 불확실한 환경에서 어떻게 살아남았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1. 위기를 기회로! 크리에이트립

여행 플랫폼 크리에이트립은 한국 방문객에게 여행 정보를 제공해왔어요.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여행이 어려워지자, '한국 상품 역직구' 서비스를 출시했죠. 외국에서도 한국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만든 거예요. 철저한 고객 데이터 분석과 서비스가 제공할 가치를 고찰하면서 실제 고객이 필요한 부분을 공략했어요.
2. 반응 좋은 부분만 살리고~ 슬랙

업무용 협업툴 슬랙은 원래 망해가던 게임 회사에서 쓰던 내부 메신저였어요. 여러 도시에서 일하는 개발자들끼리 빠르게 협업하려고 만든 도구였죠. 비록 기존에 추진했던 게임은 실패했지만, 그저 한 부분이었던 메신저 기능을 살려 상품화에 성공해요. 반응이 좋은 일부를 전체 제품으로 바꾸는 줌인(zoom-in) 전환이에요.
3. 아마존 베스트셀러가 된 지누스

지누스는 텐트에서 침대 매트리스로 아이템을 완전히 전환한 사례예요. 이전 텐트 사업은 아쉽게도 실패했지만, 이때 갈고닦은 압축 기술을 매트리스 포장에 활용하면서 재기에 멋지게 성공했어요. 2018년엔 아마존 매트리스 분야 베스트셀러에도 올랐어요. 다양한 성공 요소가 있겠지만 '과감한 방향 전환(피보팅)'이 그 시작점이 되지 않았을까요?

빠르게 보는 최신 트렌드

◾ 구글, 이용자 추적하는 광고 안 한다
구글이 내년부터는 이용자들의 웹 검색 기록이나 이동 경로를 추적해 식별하는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밝혔어요. 가장 널리 쓰이는 쿠키 추적 방식을 폐지하는 것인데요. 점점 마케팅을 위한 사용자 추적을 금지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모습이에요. 구글은 대신 '프라이버시 샌드박스'라는 새로운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 식별이 아니라 관심사 기반의 사용자 집단으로 광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에요.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일본 시장 공략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가 일본에 진출하기로 했어요. 일본 국민 메신저와 포털 사이트인 라인과 야후재팬이 통합을 완료했는데요. 네이버는 통합된 라인·야후와 협업으로 상반기에는 스마트스토어를 일본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어요. 이제 스마트스토어만 있으면 일본 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여요.

◾ 동네 상점과 주민을 연결하는 당근마켓의 '비즈프로필'
동네에서 가게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이 주변에 있는 손님들에게 가게를 알릴 수 있는 '비즈프로필' 서비스를 오픈했어요. 당근마켓에서 주변 거주자들과 단골을 맺고 소식도 알릴 수 있어요. 가게 소개 글과 대표 이미지, 위치, 영업시간과 같은 정보를 등록할 수도 있고요. 전화 문의, 채팅, 댓글 등으로 소통도 할 수 있어 새로운 로컬 기반의 SNS가 될 것으로 보여요.

 댓글·SNS 반응 보여주는 실시간 검색 종료
네이버 검색결과 중에서 뉴스, 카페, SNS 등에서 사용자 의견이나 댓글을 검색해주는 '실시간 검색' 서비스를 18일 종료한다고 밝혔어요.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과 사용자들이 의견을 남기는 방식이 다양해져서 이제는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설명했어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와 뉴스 토픽도 종료했는데 검색 영역에서의 변화가 계속되고 있어요.

◾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 카카오도 참여
지난 1월 이베이코리아가 5조 원에 매물로 나왔는데요. 인수전에 신세계, 롯데에 이어서 카카오도 참전하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시장에서는 높은 몸값 때문에 유통 대기업이나 카카오 정도가 인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신세계는 쓱닷컴 등 온라인 유통채널을 보유하고 있지만 오픈마켓이 부족하고 카카오는 아쉬운 커머스 부문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에요.

보스님께 필요한 주제는 무엇인가요?  피드백 남기기
피봇팅이 필요한 순간, 아이디어가 뿅! → 큐레터 구독하기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