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 단톡방에는 약 50,000명의 보스님이 계세요.
마케터가 휴일 없이 아이디어 싸움을 하듯이
이곳도 매일 재미난(?) 이야기가 가득하죠.
마케팅 꿀팁부터 고민과 일상 이야기까지.
그러다 문득 보스님들의 실제 모습이 궁금해졌어요.'회사에선 대체 어떤 일을 하실까?', '일상 생활 모습은...?'
5만 명의 마케터가 지닌 5만 개 이상의 이야기,
그동안 미처 알지 못했던 동료의 이야기를
하나씩 큐레이션하여 들려 드릴게요.
큐터뷰 속 이야기를 통해
서로가 조금 더 가까이 만날 수 있기를 바라요!
아닙니다! 정말 정말 좋아해서요 ㅋㅋㅋ 마동석 님처럼 되는 게 목표라 운동을 열심히 하고 있으나 최근 코시국 때문에 못하고 있어 너무 아쉽습니다.
그리고 마동석 님의 밈을 보면 재미있는 게 '파괴, 부숨' 뭐 이런 것들이 많아서 '매출을 부수겠다, 경쟁사를 부수겠다' 뭐 이런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도 합니다.
Q.업무 스타일은 어떠신가요?
제 업무 스타일은 그냥 보고서로 시작해서 보고서로 끝납니다.
오전엔 과거 데이터에 대한 보고서 작성을 하고, 오후엔 보고서 분석을, 저녁엔 가설에 대한 고민과 정리를 합니다. 또 저녁 이후에는 예측 데이터로 시간을 전부 다 씁니다.
Q.가장 기억 남는 마케팅 프로젝트를 꼽자면?
전에 토스, 캐시 워크 등 엄청난 돈을 써서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는 마케팅을 많이 했는데요. 어차피 휘발성이 강하고 체리피커가 대부분이라면 '굳이 돈을 써서 실검을 보낼 필요가 있을까?'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자력으로 실검에 올리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2주간 열심히 준비해서 네이버는 실검 2위에, 나머지 포털은 모두 1위를 했던 일이 기억에 남네요.
Q.일하면서 부딪친 고민은 어떻게 해결하셨어요?
이건 답을 찾을 때까지 그냥 일했습니다. 달리 방법이 없더라고요. 그냥 일하면서 생긴 고민이기 때문에 일하면서 찾아야죠. 건강이 안 좋아지면 어쩔 수 없이 쉬었고요.
인스타그램에 사진과 글을 올리지만 현실에는 없는 가상의 인플루언서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말해주기 전에는 모를 만큼 진짜 같은데요. 수많은 팔로워를 거느리고 SNS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가상 인플루언서에는 누가 있고, 기업들은 왜 가상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는지 알아볼게요! → 바로 가기
■ 가상 인플루언서? 메가 인플루언서!
가상의 인플루언서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릴 미켈라(@lilmiquela)에요. 'Brud'라는 기업에서 만든 가상의 인물인데요. 브라질-미국계, 19살의 나이로 LA에 거주하는 모델 겸 뮤지션이라는 설정으로 SNS에서 활동 중이에요. 인스타그램에서 290만, 틱톡에서 260만, 유튜브에서 26만 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메가 인플루언서로 프라다, 보그, 샤넬 등 명품 브랜드와 협업하고 있어요.
■ 기업이 협업하는 이유는
여러 가상 인플루언서들이 정말 다양한 기업과 협업하고 있어요. 기업들에게는 100% 통제가 가능하고, 시간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매력적이에요. 최근 코로나19로 외부 활동이 어려워졌지만 가상 인플루언서는 괜찮아요. 교통비, 의상, 메이크업 비용도 필요 없고요. 어떤 장면이든 연출할 수 있고 모델, 화보 촬영, 광고, 음반 등 모든 분야를 가리지 않고 활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 앞으로는
리서치 기관에서 2022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사용될 광고비가 약 17조 원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어요. 이중 상당 부분이 가상 인플루언서에게 집행될 것으로 보고요. 작년에 릴 미켈라는 약 132억 원의 수익을 올렸다고 해요.
이처럼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에서 가상 인플루언서가 본격적으로 활약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 같아요. 국내에서도 제2의 사이버 가수 아담과 같은 인플루언서가 나오게 될지 기대가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