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개의 공감&응원 댓글이 달린 30대 마케터의 커리어 고민 사연

커리어 고민 사연
Q. 경력 10년차, 다음 스텝이 있을까요? 
"저는 30대 후반에 입성한 10년 차 마케터예요. 오래 일하다 보니, 마케팅 기획부터 콘텐츠 디자인, 언론 기사 등의 홍보까지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쌓아왔어요. 노하우가 쌓여 어느 정도 자부심은 있지만 과연 이 일을 얼마나 더 할 수 있을지 고민이에요. 

다른 직업에 비해 마케터는 여러 가지 업무를 요구받는데, 연봉은 너무 더디게 올라가는 것 같아요. 현재 과장 직급에 연봉 3천 중반을 겨우 받아요. 회사가 안 좋아지면 정리 부서 1순위가 되기도 하죠….

특히 작년엔 코로나19로 직장을 잃고 멘탈이 많이 털렸어요. 다시 구직할 땐 서류부터 광탈했거든요. 회사는 보통 신입을 선호하더라고요. 마케팅은 조금만 배우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일로 생각하고요. 다행히 취직은 했지만, 앞으로의 길에 대해 생각이 많아지네요. 다들 어떻게 버티시나요? 잘 지내고 계시죠?" 💬 원문 보기
👨 남 일 같지 않네요. 저도 홍보·마케팅 일을 하면서 PR부터 영상 제작까지 안 해본 게 없어요. 여러 가지 두루두루 잘 하지만, 반대로 특출한 분야는 없어서 현타가 오기도 했죠. 하지만 저를 더 이상 깎아내리지 않으려고요. 좀 더 열린 사고로 열심히 듣고, 읽고, 경험하다 보면, 언젠가 이런 고민을 했었지 하며 스스로를 대견해 할 수 있을 거예요!
👧 10년 내공 무시 못 하죠. 그동안 쌓아두신 외주업체 인맥을 적절히 활용하셔서 브랜딩 위주의 인하우스나 스타트업, 또는 판매 루트가 없는 제조회사 쪽으로 한번 컨택 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 자소서는 별다른 요령 필요 없이 솔직하게 적어보셔요. 나 같은 특징을 지닌 사람을 어떤 곳에서 원할지 생각해 보시고요. 회사를 찾을 땐 검색 키워드를 다채롭게 설정하면 좀 더 자신에게 맞는 곳을 쉽게 발견할 수 있어요.
👩 전 벌써 40대군요 ㅎㅎ 저도 고민했어요. 그래서 사이드잡으로 제가 할 수 있는 마케팅 관련 일을 찾아봤죠. 회사 말고 내 일을 해보면 본인 실력이 그대로 나오거든요. 좌절도 하지만, 천천히 하다 보면 좋은 결과가 생겨요. 용기 잃지 말고, 다시 힘내세요!

※ 본 <고민 사연> 코너는 마케팅을 고민하는 보스님을 돕기 위해 실제 사연을 각색했습니다. 작년 한 해 수많은 분들의 공감을 얻은 사연과 댓글에 담긴 조언을 함께 살펴보세요.

빠르게 보는 최신 트렌드

마케팅 전면에 나선 CEO들
배추 뽑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과 택진이형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각 분야 대표 CEO들이 마케팅 전면에 나서고 있어요. 광고도 출연하고 SNS 활동도 하면서 대중과 직접 소통하고 있어요. 과거에는 신비주의 경영자가 미덕이었다면 지금은 적극 소통하는 모습이 시장에 긍정 효과를 주는 시대로 바뀌었다는 분석이에요.

가차 없이 '가불구취'
가불구취란 "가치관과 불일치하면 구독 취소합니다"의 줄임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올해 콘텐츠 업계 키워드 중 하나로 가불구취를 선정했어요. 이용자가 자신의 가치관에 어긋나는 콘텐츠 거부를 통해 자기표현을 강화하는 현상을 뜻해요. 이런 문화는 특히 OTT 시장에서 Z세대가 주도하고 있어요. '미닝아웃'과 함께 알아둘 MZ세대의 키워드에요.

온라인쇼핑 처음으로 15조 원 돌파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작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조 631억 원으로, 전년 대비 17.2% 증가했어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5조 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해요. 코로나19 확산으로 피자·치킨 등 배달음식 주문 금액이 60.6% 늘었고 음식료품도 47.1% 증가해서 전체적인 거래액이 늘었어요.

카카오TV 유료 서비스 시동
카카오TV가 부분 유료화를 시작했어요. 본방 후 일주일까지는 무료지만, 이후에는 유료에요. 웹툰에서 '기다리면 무료'로 수익화에 성공했는데, 영상에는 반대의 모델을 도입해요. 기존 다른 서비스와는 반대로 7일간 무료로 제공해서 초반에 최대한 고객을 유입시키고 확보된 고객을 유료로 전환시키는 전략으로 보여요.

◾ 성형 후기에도 영수증 인증
네이버의 영수증 리뷰처럼 강남언니에도 가짜 성형 후기 방지를 위해 영수증 인증 방식을 시작했어요. 불법 브로커나 홍보성 가짜 후기를 걸러내기 위한 것이라고 해요. 사용자가 후기 작성할 때 영수증 사진을 첨부하면 운영자가 확인하여 '영수증 인증' 확인 태그를 달아주는 방식이에요.

👀 더 읽을거리
- 기본만 지키고 한 달 동안 극강의 퍼포먼스를 이끌어낸 썰
- 사회생활 연차별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 디지털 마케팅 신입 사원 cc의 생생한 기록
- [큐레터] 중고 신입, 이직이 가능할까요?
마케팅 꿀단지 🍯
- 마케터에게 도움 되는 마케팅 관련 자격증 14가지
💬 단톡방에서도 실시간 고민 상담이 가능해요!
※ 지난 1/4 발송된 큐레터의 잘못 기재된 부분을 정정합니다. <10초 컷 뉴스> 코너 '30대 그룹 광고 회사 성적표' 중 마지막 줄에 쓰인, "119년도보다 4.1% 증가했어요"에서 '119년도'를 '2019년도'로 정정합니다. 혼동을 드려 죄송한 마음을 전합니다. (지난 호 보기)
※ 큐레터 배송되는 날이 '월, 수, '으로 바뀌었어요! 콘텐츠 발행 주기가 짧다 보니.. 죽을 것 같아서 어느새 다크서클이 자리 잡고 있더라고요.. 😵 호흡 가다듬으며, 콘텐츠도 함께 다듬어 보내드릴게요! 보스님도 건강 챙기시는 한 해 보내시길 바라요 ❤

보스님의 고민은 무엇인가요?
👇 커리어 및 마케팅 고민 등을 나눠주세요
고민하는 동료에겐 공유로 용기를!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