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을 사려고 네이버에서 원피스를 검색해봤는데 무려 2,180만 개의 검색결과가 나와요!😱 상품이 너무 많아서 원하는 것을 찾으려면 여러 브랜드와 쇼핑몰을 하나하나 비교해봐야 해요.이런 번거로움을 해소하고자 네이버 쇼핑에 "for you 랭킹" 서비스가 도입되었다고 해요. AI가 사용자의 취향을 분석해서 좋아할 만한 상품을 추천해 준다는데, 어떤 서비스인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 바로 가기
■ 뭘 추천해 준다고? 사용자 취향에 맞는 브랜드나 쇼핑몰의 상품을 추천해줘요. 패션 브랜드나 쇼핑몰마다 추구하는 스타일과 가격대가 다르잖아요? 그래서 수집된 사용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내 취향에 맞는 브랜드의 상품이나 쇼핑몰의 상품을 추천해 준다고 해요. 이렇게 개인화된 추천을 하기 위해 AI를 활용한 상품 검색, 구매, 찜, 클릭정보와 같은 쇼핑 행동 이력을 수집하고 취향을 분석한다고 해요. 딥러닝 기반의 AiTEMS가 검색결과에도 적용되는 것이라고 하고요.
■ 앞으로는? for you 랭킹은 현재 베타서비스를 진행 중이에요. 패션의류 및 잡화, 스포츠·레저 내 패션 관련 일부 키워드에만 적용되고요. 또, 최근 패션 관련 쇼핑 이력이 있는 일부 사용자에게 먼저 적용되고 앞으로 순차적으로 이용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해요.(저한테는 안 보여요ㅠ)
for you 랭킹에 광고가 노출될 수도 있는데, 노출 순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품질지수와 입찰가에 의해 정해진다고 해요. 개인마다 다른 상품이 추천되기 때문에 광고가 노출될지 여부는 사용자의 활동 이력에 따라 달라진다고 해요.
수많은 상품이 판매되고 있어서 신규 판매자와 소외되던 상품들이 고객에게 골고루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젝트 꽃'의 일환으로 출시된 서비스에요. 더불어 쇼핑과 검색 영역에 AI 기술을 하나씩 도입하고 있는 네이버의 행보도 지켜봐야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