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블로그에서 1인 마켓을 운영하는 판매자를 위해 '블로그 마켓'이라는 커머스 기능을 출시했어요.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블로그에서 옷이나 잡화 등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요. 사업자 등록할 때 'SNS 마켓'이라는 거래유형이 새로 생길 정도로 일반화되었어요. 하지만 블로그에서 상품 구매하려면 댓글로 이야기해야 하고, 안내된 계좌로 입금도 해야 해서 불편한 점이 많았어요. 그래서 네이버가 네이버 페이 결제, 배송 조회를 할 수 있는 블로그 마켓을 출시했어요. 네이버는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구매과정이 편리해질 것이라고 해요.
✔ 물품정보 : 제품명, 사이즈, 컬러 등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어요. 품절된 상품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해요. ✔ 페이결제 : 네이버 페이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어요. 입금을 잘못하거나 거래 사기 문제도 막을 수 있어요. ✔ 배송조회 : 택배가 언제 오는지 판매자에게 물어보지 않고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 수수료 : 입점 수수료는 없고 네이버 페이 결제 수수료가 추가된다고 해요. (카드결제 3.74%)
블로그 마켓은 현재 클로즈 베타 테스트 중이에요. 네이버에서 직접 초청한 블로거나 참가 신청자에 한해 1천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내년 1월 이후에는 사업자가 있는 모든 블로거가 이용할 수 있고요. 나중에는 개인 간의 거래에도 이용할 수 있다고 해요.
작년에만 SNS 거래 탈세 신고가 1천여 건이 넘었는데요. 블로그 마켓이 투명한 거래 시스템을 정착시킬 것으로 보여요. 또, 다른 판매자를 찾을 수 있는 마켓 플레이스도 생긴다고 하니 또 다른 커머스 시장이 생기고 판매자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