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 경력 1년, 디지털 마케터로 이직할 수 있을까요?

커리어 고민 사연
첫 사연의 주인공은 디지털 마케터로 이직을 꿈꾸는 분입니다. 31세라는 나이에 퍼포먼스 분야로 새로 도전하는 게 늦진 않았는지,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계세요. 보스 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보스님의 응원과 조언이 필요해요 🙏
✔ 고민 3줄 요약 (전문 보기)
1. 다른 분야 경력이 이직할 때 불리할까요? 
2. 늦깎이 퍼포먼스 마케터가 될 수 있을까요?
3. 바이럴 1년 경력을 어떻게 어필할까요?
  베스트 솔루션
바이럴 마케팅도 정말 다양한데, 원고 작성이나 키워드 분석은 누구나 접근하기 쉽기 때문에 메리트가 부족합니다. 1년간 마케터로서 어떤 일을 했고, 어느 정도까지 진행할 수 있고, 또 얼마나 성과가 있었는지 제대로 파악하고 어필하셔야 해요.

저는 이직하면서 포트폴리오를 많이 준비했어요. 디자이너가 아니라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고민했지만, 본인을 어필하려면 어느 정도 구비하는 게 좋아요. 원고 모음이나, 노출 캡처, 성과, 기획 등을 준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by 정이뜨기님

친절한 마케팅 뉴스
아마존 ‘한국 진출’ 🛫
최근 깜짝 발표로 시장을 뜨겁게 달군 11번가와 아마존의 협력 소식을 가져왔어요. 바로 아마존이 SK텔레콤의 11번가에 3천억 원을 투자한다는 것.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왜 직접 진출하지 않고?
아마존이 다른 나라에 진출할 때는 직접 회사를 세우고 사업을 시작해왔어요. 그런데 국내에는 SK텔레콤과 손잡고 진출한다고. 이미 2015년부터 고민해왔지만, 먼저 진출한 이베이가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면서 리스크를 줄이려고 간접 진출 방식을 선택한 것으로 보여요.

무엇이 달라지나?
아마존 인기 상품을 11번가에서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어요. 배송 시간, 관세, 환불 등의 문제 해결이 가능해요. 11번가를 통해 아마존에 판매도 쉽게 가능할 것으로 보여요. 덕분에 직구 대행하는 중소업체는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예상이에요.

각자의 입장은?  
📢 아마존의 입장 : 이번 협력으로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한국에 진출하는 효과를 볼 것. 불확실한 한국 이커머스 흐름을 파악하고 시장 진출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에요.
📢 11번가의 입장 : 11번가는 온라인 쇼핑 점유율 6%로 네이버, 쿠팡, 이베이코리아에 이어 4위. 미국⋅일본은 아마존이, 중국은 알리바바가 장악했지만 국내 시장은 혼돈의 카오스. 아마존과 함께 이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해요. 

다른 경쟁사는 뭐 하나?
◾ 네이버-CJ : 네이버와 CJ가 사업적 제휴와 함께 주식 교환 
 GS리테일 : 온라인에 특화된 계열사 GS홈쇼핑 흡수 합병 
 롯데 : 계열사별로 보유한 온라인 쇼핑몰을 한 데 모아 '롯데ON' 구축 
 신세계 : 각 계열사의 쇼핑몰을 'SSG닷컴'으로 통합

업계에서는? 
이미 해외 직구가 보편화돼있는데 11번가의 아마존 해외 직구만으로는 차별성을 내세우기 힘들 것이라는 추측. 아마존 상품 직매입을 위한 물류센터 구축이라는 문제도 있어요. 네이버, 쿠팡 등과 경쟁할 ‘게임 체인저’가 될지는 미지수라고 해요.  
빠르게 보는 최신 트렌드
10초 컷 뉴스 

'일오오오' 론칭 
NHN AD가 미디어 커머스 시장에 진출해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일오오오'를 론칭해서 PB 및 제휴상품을 출시한다고. 상품 영상·이미지 활용해 미디어 커머스에 본격 진출한다고 해요. 디지털 마케팅 노하우로 커머스 사업을 확대한다는 전략.

TV광고도 관심사 기반으로 
관심사 타겟팅이 가능한 '어드레서블 TV' 광고 상품이 나온다고 해요. IPTV 3사와 코바코, MBC가 MOU를 맺고 개발하는 중. 예산이 적은 광고주도 TV 광고 집행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해요.

맛집도 개인화 추천
이제 '강남맛집' 검색하면 성별, 연령대에 따라 검색 결과가 달라진다고 해요. 네이버가 외식업체 검색 결과를 개인에게 맞춤으로 제공하기로 했어요. 스마트어라운드에 AI기반으로 이용자에 맞춘 업체를 추천한다고 하네요.

더 읽을거리 📖  
- 우리 모두 가치 있는 사람
💬 고민이 있다면 이곳에 털어놓으세요

이번 큐레터는 어떠셨어요?
👇 고민 사연을 남겨주셔도 돼요
동료에게 공유하고 도움을 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