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콘텐츠 기획 잘하는 법
12월 12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콘텐츠 마케팅 스터디 : 콘텐츠 기획 공부법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콘텐츠 마케팅 스터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콘텐츠 기획

진정한 팬덤을 만들고 싶은 브랜드는 요즘 '콘텐츠'에 투자하고 있어요. 기업의 메시지를 압축적으로 전달하던 TV 광고만으로는 눈이 높아진 소비자들을 진짜 팬으로 만드는 데 한계가 있거든요. 이 때문에 최근 기업들은 콘텐츠 속으로 들어가서 설득력을 높이고 팬덤을 만드는 방식을 취하고 있어요.

어떤 브랜디드 콘텐츠는 인급동에 오르고, 커뮤니티에 회자되고, 사람들이 스스로 공유하고, 기사화되기도 해요. 그 결과로 인지도가 낮은 외국 기업이 엄청난 브랜딩 효과를 얻기도 하고, 반대의 경우 예산을 그대로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하죠. 그만큼 콘텐츠 마케터의 기획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 됐어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콘텐츠 마케터로 성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모든 기획은 '한 줄 정의'에서 끝난다
시장에서 흔히 말하는 '대박'을 터뜨린 콘텐츠들에는 공통점이 있어요. 바로 콘텐츠의 '한 줄 정의' 포인트가 명확하다는 거죠. 한 줄로 정의된다는 건, 군더더기 없이 명확한 컨셉을 갖고 있는 기획이라는 의미예요. 그리고 마케팅 포인트를 명확히 압축해야만 가능하죠.

T멤버십의 'T데이 최대 40% 할인'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브랜디드 콘텐츠를 기획한 경험을 사례로 들어볼게요. 핵심 마케팅 메시지는 다음과 같이 설정했어요.

"T멤버십의 할인 혜택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강력하다"

조사를 통해 고객들이 T멤버십에 다양한 할인 혜택이 있다는 건 알지만, 인식하고 있는 할인율이 실제보다 낮다는 걸 알게 됐거든요. 그래서 할인 혜택의 강력함을 강조하기 위한 콘텐츠를 만들고자 했죠.
영상의 한 줄 기획: '8천 원에서 50억까지' 뇌절 코드를 활용한 스케치 코미디

40%라는 할인을 '강력'하게 느끼게 할 수 있을까 고민했는데요. 1회 최대 비용이 8천 원이었는데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강력'한 할인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느꼈어요. 그래서 유튜브의 '뇌절' 코드를 활용해 8천 원에서 50억까지 가는 여정을 코믹스럽게, 오버스럽게 표현했어요.
'기획의 한 줄 정의법'을 공부하는 방법
유튜브 브랜디드 콘텐츠를 기획하고자 한다면 유튜브 콘텐츠를 직접 분석하면서 공부할 수 있어요. 검색창에 <유튜브 채널명+광고>, <상품명>을 키워드로 검색하거나, <장삐쭈>, <숏박스>, <싱글벙글> 등 분야별 주요 브랜디드 콘텐츠 맛집 채널에서 협업 영상들을 보면서 분석법을 실행하는 거죠. 조회수가 많은 영상들을 위주로 분석해 보면 좋아요.
장삐쭈와 SKT의 협업 사례를 예로 들게요. 해당 콘텐츠는 '갤럭시S22의 출시, SK텔레콤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소재로 기획됐어요. 여기서 협업한 <장삐쭈> 채널은 높은 조회수와 화제성을 불러온다는 장점도 있지만,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기획할 수 있다는 차별화 포인트가 있죠.
본문에서는 해당 영상을 토대로 공부하는 분석법을 5가지 포인트로 제시했어요. 콘텐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시기이니 만큼, 특히 유튜브 콘텐츠에 대해서 공부가 필요하시다면 꼭 확인해 주세요! 🎥
#인끼글

많이 본 콘텐츠 🖐️

#마케팅 늬우스
◾ 구글, 한국 시장서 네이버 추격 가속화
구글이 한국 모바일 시장에서 MAU 3681만 명을 기록하며 네이버(4340만 명)와의 격차를 줄였어요. 유튜브와 크롬 등 다양한 구글 서비스의 국내 모바일 시장 영향력이 커지는 양상에서 검색 서비스 분야에서도 구글이 영향력을 확대 중이에요. 한편, 유튜브의 지난 11월 MAU는 약 4635만 명에 달해요.

◾ 스카이스캐너, 광고 플랫폼 출시
스카이스캐너가 딥러닝 알고리즘으로 구동되는 '스카이스캐너 광고 플랫폼'을 출시했어요. 이 플랫폼은 광고주가 여행객의 선호도와 검색 데이터를 분석해 실시간으로 예산을 조정하고 최적화된 광고를 제공하도록 지원해요. 전 세계 월간 1억 1천만 명 이상의 항공 여행객으로 구성된 데이터를 활용할 예정이에요.

◾ 네이버 포스트 12년 만에 종료

네이버가 콘텐츠 플랫폼 '네이버 포스트'를 12년 만에 운영 종료해요. 네이버는 공지를 통해 포스트 서비스를 2025년 4월 30일 운영 종료한다고 밝혔는데요.  최근 네이버 포스트와 네이버 블로그의 검색엔진이 '네이버VIEW'로 통합되면서 네이버 포스트의 검색노출이 축소됐기 때문으로, 블로그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에요.


◾ 옴니콤, 세계 1위 광고사 도전?

글로벌 광고 업계 3위 옴니콤이 경쟁업체 인터퍼블릭(4위)을 약 20조 원에 인수하며 WPP를 넘어 세계 최대 광고사로 부상할 전망이에요. 합병 시 연 매출은 200억 달러를 초과하며 광고 업계 최대 규모의 거래로 기록될 가능성이 커요. 그러나 미 경쟁당국의 독점 규제에 따른 변수도 존재해요.


◾ 오픈AI, 동영상 AI '소라' 출시

오픈AI가 동영상 생성 AI '소라'를 출시하며 동영상 산업 혁신을 주도하고 있어요. 소라는 텍스트 프롬프트로 최대 20초 동영상을 생성하며, 스토리보드 기능으로 수정도 가능해요. 구글, 메타 등 경쟁자와 비교해 기술 우위를 인정받았으며, 기존 유료 사용자에게 추가 비용 없이 제공돼요. 구글은 앞서 기업용 동영상 AI 비오를 출시했고, 메타는 무비젠을 공개한 바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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