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인원 플랫폼으로 차별화 경쟁에 돌입한 지도앱 근황
12월 9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올인원 플랫폼 노리는 지도앱
◾ 큐섬큐섬 : 해킹된 신세계 인스타 근황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올인원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지도앱

직장인의 인생 고민 중 하나는 '오늘 점심 뭐 먹지?'죠. 평소 방문하던 곳이 아니라면 자연스럽게 스마트폰에서 지도 앱을 켤 거예요. 내 주변 맛집, 그리고 거리와 경로도 확인하고요. 조금 더 맛집을 찾고 싶다면 방문자들의 사진과 동영상 리뷰, 블로그 후기까지 살펴봐요. 이렇게 지도 서비스는 길찾기를 넘어서 맛집 검색 및 예약, 주차장 확인, 장소 리뷰 등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슈퍼앱으로 진화하고 있어요.


이렇다 보니 지도 서비스에 위치 정보를 등록하는 건 식당, 카페 등 오프라인 점포에겐 필수가 됐고, 기업들에게도 방문 고객과 자사 브랜딩을 위한 핵심 마케팅 채널이 됐어요. 그리고 최근 새로운 변화도 감지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

우리만의 데이터를 활용한 차별화 서비스가 경쟁력

지도앱은 지하철노선도를 보기도 하고, 맛집을 찾을 때도 자주 쓰다 보니 생활필수품처럼 자리 잡았어요. 실제로 그 이용자 수와 영향력은 어마어마한데요. 국내 지도앱 시장의 대표적인 플레이어들인 네이버지도의 월평균 MAU는 2625만 명, 카카오맵은 1075만 명, 티맵은 1496만 명이고, 구글맵은 923만 명이에요.


이들은 지금, 내비게이션과 지도 등 조금씩 다른 분야에서 길찾기 기능을 중점적으로 제공하던 초기 형태에서 벗어나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어요. 축적한 지리정보와 이용자 데이터를 활용해 맛집 추천, 실시간 교통 안내, 재난 안내 등 일상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올인원 플랫폼으로 변신하고 있죠. 비슷한 기능이 늘어나면서 경쟁이 치열해졌고, 결국 데이터를 활용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가 되고 있는데요.

장소를 콘텐츠로 만드는 네이버지도

자료: 모바일인덱스

네이버지도의 이용률은 압도적이에요. 지난 11월 네이버지도의 MAU는 전년 대비 7.9% 증가한 2625만 명으로 국내 모바일앱 이용자 5200만 명의 절반 이상에 달해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10위권에도 꾸준히 이름을 올리고 있고요.


하지만, MAU가 2천만 명을 돌파한 건 비교적 최근의 일이에요. 코로나 팬데믹 리오프닝 시기에 외부 활동이 늘어나면서 2022년 4월 MAU가 처음으로 2천만 명을 넘었고, 곧 3천만 명을 돌파할 전망이죠. 경쟁 서비스에 비해 네이버지도의 성장폭이 컸던 이유는 장소 자체를 하나의 콘텐츠로 발전시켰기 때문이에요.


특히 맛집처럼 인기있는 핫플레이스를 찾아다니는 '경험'이 문화가 되면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어요. 장소를 저장하고 리스트로 만드는 것이 콘텐츠가 되면서 '강남 맛집 지도', '성수동 카페 리스트'와 같은 자신만의 리스트를 주변에 공유하는 거죠. '흑백요리사 식당 지도'가 인기를 끈 이유도 비슷한 맥락이에요.


네이버는 인기에 발맞춰 신성장 동력으로 밀고 있는 '클립'을 네이버지도와 연동해서 숏폼 리뷰를 적용하기도 했고요. 지도, 예약, 리뷰 등 내역을 볼 수 있는 'MY플레이스'를 개편해서 네이버 지도와 관련한 정보를 한눈에 제공하기도 해요.

평소에 지도앱 어떻게 활용하시나요? 알게 모르게 여러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어서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으니 트렌드도 살펴보고, 활용도 해볼 겸! 본문을 통해 지도앱의 변화된 근황에 대해서 함께 살펴봐요! 🧐

#큐섬큐섬
해킹된 신세계 인스타 근황

사진: 신세계 인스타그램

신세계 인스타그램 계정(only_shinsegae)이 지금 해킹으로 인해 요상한 게시물들을 업로드하고 있는 거 아시나요? 신세계와 산타클로스의 SNS 계약부터 에스파 카리나의 등장까지. 화룡점정은 크리스마스가 될 것으로 보이지만, 더욱 재밌게 즐기기 위해 현재까지 공개된 타임라인을 살펴볼게요. 🎅

11월 26일 : 산타가 전 세계적 경제불황에 따라 인건비 상승으로 선물 수급이 어렵다며 신세계와 SNS 위탁 운영 및 광고 모델 계약을 맺게 됐다고 전하는데요. 어린이들을 위한 것이라며 따뜻한 응원도 부탁했어요.

11월 27일 : 산타가 신세계의 SNS 계정을 점령했어요. 모든 게시물을 삭제하고, 신세계 계열사 계정을 모두 팔로우 취소하죠. 비밀번호를 바꾸고, 저항하지 말라는 으름장을 놓아요. 그리고 비즈니스 클래스에서 돔페리뇽 샴페인을 즐기면서 우아하게 한국에 입국해요.

11월 28일 : 본격적으로 한국 전통문화를 체험하기 시작해요. 성수에서 힙한 구도로 인생네컷도 촬영하고, 을지로3가에서 소주에 순대국밥도 먹죠. 그리고 스타벅스에서 디카페인 커피도 마시고,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의 채식주의자를 읽어요. 차는 심지어 포르쉐..

본문에서는 산타가 신세계 인스타 계정을 해킹할 때부터 현재까지의 타임라인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특히 눈여겨볼 포인트라든지, 재미있는 부분은 어떤 것이 있는지 담아내려 노력했으니 재밌게 봐주세요! 🎁

#마케팅 늬우스
◾ 아마존, AI 모델 ‘노바’로 시장 진출
아마존이 새로운 생성형 AI 모델 ‘노바’를 출시하며 AI 시장에 본격 진출했어요. 노바는 텍스트·이미지·동영상 생성 모델로 구성돼요. 한편, 내년 AI 반도체 ‘트레이니엄3’ 출시로 엔비디아와의 경쟁도 예고했어요. AI 환각 문제 대응을 위한 자동화 리즈닝 체크도 도입하며, AI 생태계 혁신을 목표로 해요.

◾ 배민-홈플러스 협력.. 쿠팡 견제 나서나

배민과 홈플러스가 협력해 ‘마트 직송’ 서비스를 시작하며 이커머스 시장에 변화를 예고했어요. 배민에서 홈플러스 상품을 당일 또는 지정 시간에 배송받을 수 있는 이번 협력은 신선식품과 대형 상품 배송을 강화하며 쿠팡의 독주에 도전장을 던진 셈인데요. 배민은 이번 협력으로 쿠팡이츠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강화할 기회를 잡았어요.


◾ 네이버, AI 마케팅 솔루션 ‘N클루’ 출시

네이버클라우드가 ‘하이퍼클로바X’ 기반 마케팅 솔루션 ‘N클루’를 출시했어요. 고객 행동 데이터를 학습해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했는데요. LG전자와의 협업으로 최대 2.5배 높은 광고 클릭 성과를 달성하며 효과를 입증했어요. 네이버클라우드는 N클루 안에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를 연동할 계획이에요.


◾ 숏폼, 마케팅 핵심 도구로 부상

디지털 마케팅에서 숏폼이 주목받으며 2024년 마케팅용 영상 길이는 평균 65초로 단축될 전망이에요. 빠른 정보 전달과 몰입감 제공이 강점으로 작용하며 특히 스타트업과 이커머스 업계에서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기존 GIF 파일에 비해 화질이 좋고, 페이지 로딩 속도도 7배 이상 빠른 데다가 특히 색감 표현에 있어 극명한 차이를 보이는 것이 장점인 것으로 알려졌어요.


◾ 구글 클라우드, AI 생성 모델 기업용 출시

구글 클라우드가 AI 동영상 생성 모델 ‘비오’와 이미지 생성 모델 ‘이마젠 3’을 기업에 제공해요. 비오는 텍스트나 이미지로 고화질의 동영상을 최대 1분까지 생성하며, 마케팅과 프레젠테이션 등에 활용 가능해요. 이마젠 3은 브랜드 맞춤형 이미지 제작을 지원하며 광고와 마케팅에 활용될 전망이에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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