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명에게 물어본, 올해 이용했던 이커머스 중 가장 좋았던 곳
11월 21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큐-것이 알고 싶다 : 이커머스 플랫폼별 성과 짚어보기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큐-것이 알고 싶다

올해 이커머스 성과 어땠어요?

올해 이커머스 업계는 불안한 소식이 많았어요. 고물가, 불확실한 경제 상황 등 소비가 침체된다는 얘기도 들려오고, 티메프 사태까지 겹치면서 소비자들도 혼란스러운 상황이죠. C커머스의 등장도 놓칠 수 없고요. 이 때문에 이커머스 시장에는 크고 작은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어요.

거칠게 부는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으려면 시장의 현황을 알아보고, 문제점은 무엇인지 분석하는 게 중요하잖아요? 그래서 올해 이커머스 플랫폼별 성과를 알아보는 설문조사를 여러분과 함께 만들었어요. 큐-것이 알고 싶다를 통해 성과가 좋았다면 추가적인 전략을, 좋지 않았다면 그 요인을 꼽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요! 👑
판매채널이 한쪽으로 집중돼 있다
먼저 이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발생한 매출의 비중을 알아보고자 했어요. 80% 이상이 32.3%, 10~29%가 28.3%로 집계된 것을 보면, 판매채널을 한쪽으로 집중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유추할 수 있어요.
중소기업은 이커머스 의존도가 높다?
기업의 규모와 함께 보면 중소기업의 경우, 매출의 80% 이상이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응답이 43%로 중견기업 11%, 대기업 18%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파악돼요.
우리나라 이커머스 양대산맥
다음으로는 올해 이용한 이커머스 플랫폼을 살펴봤는데요. 네이버쇼핑과 쿠팡이 각각 76.8%, 70.7%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었어요. 국내 이커머스 양대산맥이라고 불리는 까닭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죠. 오픈마켓 형태의 종합몰인 11번가, G마켓, 옥션이 격차는 크지만 뒤를 이었고, 롯데온과 인터파크는 종합몰이지만 큰 비중을 차지하진 못했어요.
본문에서는 각 이커머스 플랫폼이 어떤 특성을 갖고 있어 성과가 좋았고, 어떤 요인 때문에 성과가 좋지 않았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2025년 전략을 세울 때 참고하실 수 있도록 응답자들의 주요 의견을 종합해 준비했으니, 꼭 확인해 보세요! 😄
#인끼글

많이 본 콘텐츠 🖐️

#마케팅 늬우스
◾ 블로그 맨 앞에 광고, 협찬 명시해야
내달 1일부터 블로그나 카페 등에 광고·협찬 등 홍보 글을 올리는 경우 제목이나 게시물 맨 앞에 이 사실을 알려야 해요. 현행 심사지침은 표시 문구를 게시물의 처음이나 끝에 공개하도록 돼 있는데, 긴 분문의 맨 끝에 표시하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광고'라는 점을 알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어요. 새 지침을 따르지 않으면 표시광고법으로 처벌받을 수 있어요.

◾ 이커머스, 분기 적자 속 매출 감소
이커머스 업계가 지난 3분기 티메프 사태, 쿠팡의 와우 멤버십 가격 인상에도 반사효과를 보지 못했던 것으로 나타났어요. 유일하게 쿠팡만 매출이 성장하면서 1위 사업자의 독주가 더 심화됐다는 평가예요. 특히 저마다 티메프 사태로 이용자가 급증했다고 주장했으나 의미 있는 매출로 이어지지는 않았어요.

◾ 인스타에 아이 사진 올렸더니, 차단?

최근 부모가 자녀의 사진을 올리며 운영하는 인스타그램 계정이 부모도 모르는 사이 비활성화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어요. 청소년의 인스타그램 사용에 대해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메타가 ‘유아 인플루언서’에 칼을 빼 든 게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는데요. 부모가 운영하는 계정이라는 점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는 게 인스타그램의 공식 지침이에요.


◾ 버스 유리창 디지털 광고, 2년간 실증특례

전북 김제 우리공업사가 버스 유리창에 LED 디스플레이를 부착해 광고를 송출하는 디지털 사이니지 실증사업을 2년간 서울에서 진행해요. 이는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승인된 사업으로, 투과성이 있는 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공공정보와 상업 광고를 효과적으로 송출하며 새로운 광고시장 창출과 지역 일자리 창출이 기대돼요.


◾ 크롬 매각 요구에 구글 타격 불가피

미 법무부가 구글의 반독점 소송 승소에 따라 크롬 매각을 요구할 예정이에요. 크롬은 검색 시장 점유율 90.9%를 연결하는 주요 통로이며, 특히 구글은 검색 서비스를 통한 광고로 막대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어 사업 전반에도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돼요. 다만, 이 방안이 확정될지에 대한 여부는 아직 미지수여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어요.

#마케팅 퀴즈
※ 회원이 아니더라도 매일 퀴즈를 풀어보세요! (클릭)
지난 뉴스레터 다시보기
#큐-노트
급 궁금한 게 여러분은 멋쟁이 코트파예요? 생존용 패딩파예요? '큐레터에게 한마디'에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아 참고로 저는 패딩.. 😗
💬 큐레터에게 한마디 → 피드백 남기기
💌 이전 큐레터 보기 큐레터 저장소

◾ 이름, 메일 주소를 변경하시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hey@qletter.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문의 사항이 있다면 hey@qletter.co.kr 로 메일 보내주세요!
◾ 비즈니스 문의는 여기에 남겨주세요.
큐레터
hey@qletter.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  070-4349-6156
더 이상 이메일 수신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를 클릭해주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this e-mail anymore,
* 본 메일은 큐레터 이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을 대상으로 발송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