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이 필수적인 마케터의 가장 큰 고민
10월 31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마케터의 랜선사수 : 마케터의 커뮤니케이션
◾ 광고 : 86% 미국회사가 모션그래픽 사용하는 이유&사례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마케터의 랜선사수

마케터의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일까요?

마케터에게 가장 큰 고민과 어려움으로 다가오는 건 무엇일까요? 번뜩이는 아이디어, 창의적인 사고, 트렌디함도 다 맞지만 저는 업무 의사소통의 과정 즉,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해요. 특히 마케팅이라는 업무는 어느 산업군에서 무슨 일을 하든 공통적으로 여러 부서, 파트너사와 동시다발적으로 업무를 진행하며 '함께 만드는 일'이에요. 그래서 함께 만드는 일의 성과를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커뮤니케이션이 보스님에게 어떤 무기가 될 수 있을지 함께 살펴봐요! 😊
먼저 글로 하는 커뮤니케이션
누구나 겪게 되는 일상에서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무기가 필요한 두 가지 상황을 들어볼게요. 먼저 '이메일'을 쓸 때인데요. 이메일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으로 '얼마나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핵심 중심으로 잘 정리하느냐'가 관건이에요. 팁을 드리자면, 제목과 첫 3줄이 중요해요. 이것만 보고도 어떤 의도를 전하고자 하고, 뭘 원하는지를 바로 알 수 있게 담아야 하죠.

다음은 '기획안'이에요. 기획안의 제목은 전체를 아우르는 핵심이 되어야 하고, 첫 장은 전하고자 하는 핵심을 효과적으로 담는 곳이죠. 의사결정자에 가까울수록 결론부터 알고 싶어 하거든요. 그리고 기획안의 내용은 화려한 미사여구, 멋진 사례들을 넣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각 역할에 맞는 내용들이 들어가야 해요. 타이틀은 타이틀의 역할, 첫 장은 첫 장의 역할, 세부 페이지는 세부 페이지의 역할을 다해야 좋은 기획안이 탄생해요. 

이처럼 '글'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은 대상자가 한정되어 있고, 바꿀 수 있는 '말'과는 다르게 담는 그대로 전해지고, 한없이 넓어질 수 있어요.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개념인 까닭이에요.
주니어와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직급 별로도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이 조금씩 다른데요. 먼저 주니어 레벨에서는 다른 사람 일의 시간을 줄여주는 것이 키예요. 주로 서포트하는 역할인 주니어는 회의록을 작성하거나 자료 조사를 하는 경우가 많죠. 일 잘하는 주니어는 회의록을 들리는 대로만 적지 않고, 핵심 문구에 표시하거나 중요한 부분은 최상단으로 담아요. 다른 사람의 시간을 벌어주는 거죠. 자료 조사도 마찬가지예요. 단순히 많은 데이터를 찾는 게 아니라 필요한 것을 핵심 위주로 담는 것이 중요해요.

리더 레벨은 개인을 넘어 조직의 일을 하게 되는데요. 일을 시작할 때 정의하는 것, 사람과 관련된 일에서 충분한 시간을 갖는 것이 키죠. 여기서 중요한 건 '사람'이에요. '채용'과 '인사평가'를 예로 들자면요. 가장 훌륭한 인재, 가장 적합한 사람을 뽑기 위해서는 보다 명확한 직무소개서가 필요해요. 좋은 직무소개서는 좋은 인재를 찾는 시작이죠. 그리고 사람의 일을 평가하는 인사평가는 중요하면서 민감한 부분이에요. 충분한 이야기를 듣고,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전해야 해요. 리더는 F와 T의 커뮤니케이션 무기를 모두 갖추는 것이 중요해요.
총 5번에 걸쳐 마케터에게 필요한 무기의 키워드를 말씀드렸는데요. 특히 커뮤니케이션은 일의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무기에요. 더 자세한 내용과 다른 키워드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본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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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본 콘텐츠 🖐️

#마케팅 늬우스
◾ 구글, 검색·쇼핑 대신하는 AI 개발 중

구글이 사용자를 대신해 웹 검색과 쇼핑 등 작업을 수행하는 AI 기술, ‘컴퓨터 사용 에이전트(CUA)’를 개발하고 있어요. 이 프로젝트는 '자비스'로 불리며, 제미나이와 함께 12월 공개될 전망인데요. 오픈AI가 자율적으로 웹을 검색하고 조사하는 모델을 개발하는 가운데 로이터의 보도에 따르면, 구글은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PC와 직접 소통하도록 설계 중인 것으로 전해졌어요.


◾ 메타, 로이터와 AI 콘텐츠 계약
메타는 AI 챗봇이 시사 질문에 답변할 때 로이터의 보도 내용을 활용하는 계약을 체결했어요. 로이터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대가로 금전적 보상을 받아요. AI 기업이 자사 AI 학습 등에 언론 보도를 무단으로 사용한다는 지적이 많아지면서, 최근 AI 기업과 언론사의 콘텐츠 사용 계약이 증가하는 추세예요.

◾ LGU+,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인수?

레뷰코퍼레이션의 최대주주 지분 보호예수 해제로 LG유플러스와 다우기술의 인수 가능성이 주목돼요. 특히 LG유플러스는 우선매수제안권을 보유해 향후 경영권 인수 제안을 받을 가능성이 있어요. 두 기업은 투자 이후에도 레뷰와 사업적 협력을 지속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투자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어요.


◾ 아마존·구글, 가짜 리뷰 업체 고소

아마존과 구글이 가짜 리뷰를 제작·판매한 사이트 '부스트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어요. 두 회사는 가짜 리뷰가 고객 신뢰를 훼손하고 재정적 피해를 초래한다고 주장하며 손해배상을 요구했어요. 부스트업 사이트는 현재 다운된 상태예요. 아마존은 지난해 가짜 리뷰 2억 5천만 건 이상을 차단했으며, 브로커 150명 이상에 대해 법적 조치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어요.


◾ 인스타그램, 조회수 따라 영상 품질 조정

인스타그램이 동영상 조회수에 따라 화질을 조정해 인기가 많으면 고품질, 인기가 적으면 저품질로 전환해요. 아담 모세리 CEO는 대부분의 조회수가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만큼 시청이 적은 영상은 저화질로 전환한다고 밝혔는데요. 일부 사용자들은 이 정책이 소규모 창작자에게 불리하다고 지적하고 있어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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