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도청 의혹이 불거지다 10월 21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내 대화를 엿듣고 광고했다고?
◾ 큐-서베이 : 올해 이커머스 성과 어떠셨어요?
◾ 큐트키 : 낮으면 낮을수록 좋다? 저저익선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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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딱히 검색하지도, 본 적도 없었던 주제의 영상이 지인과 이야기를 나눈 후 바로 유튜브에 떴던 경험 있으신가요? 소름이 돋으면서 "내 대화를 듣고 있던 거 아니야?" 이런 생각이 들죠. 그런데 최근 사람들의 대화를 도청해서 맞춤형 광고에 활용하고 있다는 내용의 보도가 나와서 논란이에요.
일반적으로는 소셜미디어나 검색엔진에서의 활동 이력을 바탕으로 관심사를 추측하고, 맞춤형 광고를 보여주는 것이 기본 원리인데요. 생각보다 구체적이고 뾰족한 광고들을 보면서 다른 방법으로 데이터를 모으는 건 아닌지 추측들이 난무했죠. 그리고 이 의혹에 힘을 실어줄 내용이 밝혀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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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내용은 '콕스 미디어 그룹(CMG)'의 발표용 자료가 유출되면서 밝혀졌는데요. 논란의 주인공은 '액티브 리스닝(Active-Listening)'으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통해 사용자의 대화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해 맞춤형 광고에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에요. 그런데 문제는 CMG가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을 주요 고객으로 언급했다는 거죠.
때문에 빅테크 기업들이 CMG를 통해 음성 데이터를 수집하고 맞춤형 광고에 활용했을 수 있다는 의혹이 생겼어요. 관련 기업들은 강력히 부인하고 있고요. 그러나 구글과 메타가 과도한 개인정보를 수집해서 과징금을 부과 받은 일, 페이스북이 음성 대화를 텍스트로 전환한 일 등이 알려진 바 있어 의혹이 쉽사리 해소되기는 어려워 보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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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논란은 빅테크 기업들이 직접 음성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았더라도 제휴된 기업 등 다른 경로를 통해 음성 데이터를 맞춤형 광고에 활용했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내포해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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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올해도 연말을 향해 달려가고 있어요. 다사다난한 해라 고생이 많으시죠. 아직 끝나지는 않았지만 이커머스 플랫폼별 성과를 여러분과 함께 알아보려고 해요. 유독 성과가 좋았던 곳이 있다면 앞으로는 어떤 전략을 가져갈지, 좋지 않았던 곳이 있다면 그 요인을 찾아서 함께 성장하는 것이 목표예요. 익명으로 진행되니까 부담 없이 응답해 주시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
설문에 참여하신 분들 중 10분에게 스타벅스 쿠폰을 드릴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 설문 기간 : 11월 10일 일요일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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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푸드점에 가면 콜라는 필수잖아요? 기름진 음식을 먹는다는 죄책감에 양심상 '제로콜라'를 선택하곤 하는데요. 몸을 만들기 위해 운동에 열중하거나, 일상이 다이어트인 사람들에게 제로콜라는 한 줄기 빛에 가까워요.
최초의 제로 칼로리 음료는 약 100여 년 전 등장했지만, 우리의 삶에 파고든 제로콜라는 2005년에 출시됐어요. 다이어트 코크는 이전에도 존재했는데 제로콜라는 일반 콜라와 맛이 가장 유사하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지죠. 그리고 최근에는 칼로리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카페인, 당, 염분 등을 줄이는 트렌드 '저저(低低)익선'이 떠올랐어요.
'낮으면 낮을수록 좋다'는 의미의 저저익선은 식품업계에서 널리 쓰여요. 맛있게 먹되 건강을 챙기려는 '헬시 플레저' 트렌드의 영향이죠. 빙과업계 최초 제로 칼로리 아이스크림 제로 '스크류바'와 '죠스바'는 출시 한 달 만에 720만 개가 팔렸어요.
게다가 이제는 제로의 개념이 식사에도 퍼지고 있는데요. GS25의 제로밥상 '옛날떡볶이'와 '최강제육덮밥'은 설탕을 첨가하지 않아 당류를 크게 낮췄다고 하죠. GS25에 따르면 당, 칼로리 등을 낮춘 '로우스펙푸드'는 최근 3년간 높은 성장세를 보였어요.
물론, 제로 제품에 대한 우려도 존재해요. 첨가제나 인체 유해성도 확인해야 하고,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도 일어날 수 있다는 거죠. 그렇지만 소비자가 정보를 잘 얻고, 현명하게 제로 제품을 활용한다면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돼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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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멜론, 틱톡 '음악 앱에 추가' 파트너 합류 멜론이 틱톡과 파트너십을 맺고 틱톡의 '음악 앱에 추가' 기능에 합류했어요. 이를 통해 이용자는 틱톡에서 발견한 음악을 멜론의 '음악서랍'에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데요. 멜론의 음악서랍은 개개인의 히스토리가 체계적으로 정리돼 있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어요. 멜론 측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10·20대 틱톡 사용자들과의 접점이 늘어날 것을 기대하고 있어요.
◾ 틱톡 한국 이용자, 하루 평균 80~90분 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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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노트
어! 혹시 설문은 참여하셨을까요?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양질의 데이터를 만들고 좋은 결과로 이어져요. 우리 함께 설문을 통해 더 나은 2025년을 맞이해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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