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코리아 2025> 요약본! 10월 10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마케터의 서재 : 트렌드코리아 2025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
|
|
트렌드에 민감한 마케터라면 매년 챙겨보는 책! <트렌드코리아 2025>가 돌아왔어요.
2024년에는 불경기 때문에 주어진 자원을 최대한 생산적으로 사용하려는 노력이 돋보였죠. 시간의 가성비를 추구하는 분초사회가 메인 트렌드였고요. 불황형 소비를 증명하듯 꼭 필요한 것만 구매하는 YONO 소비가 떠올랐어요.
2025년은 청뱀의 해로 <트렌드코리아 2025>에서는 'SNAKE SENSE'라는 타이틀로 10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는데요. 어떤 키워드가 있을지 마케터의 서재에서 함께 살펴봐요!
|
|
|
다양한 연령대에서 '선재앓이'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 인스타그램 캡쳐) |
|
|
➊ Savoring a Bit of Everything : Omnivorse, 옴니보어 |
|
|
옴니보어의 사전적 의미는 '잡식성'이고,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갖는다'라는 뜻도 가지고 있어요. 여기서는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소비 스타일을 가진 소비자를 말하죠. 이제는 나이, 성별, 직업 등 특정 집단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특징이 옅어진다고 해요. 특정 문화에 국한되지 않고 개성과 관심에 따라 차별화된 소비 패턴을 보인다는 거죠! 그 예로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의 오픈 채팅방에는 '선재앓이' 중인 수백 명이 모여 대화를 나누고 있는데요. 나이도 직업도 다양하지만 드라마를 주제로 여러 세대가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있어요. |
|
|
'아보하'와 일맥상통하는 원영적 사고 (사진: 아이브 유튜브 채널) |
|
|
➋ Nothing Out of the Ordinary : Very Ordinary Day, 아보하 |
|
|
아보하는 '아주 보통의 하루'라는 뜻이에요. <트렌드코리아 2018>의 '소확행'과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데 평범한 일상 자체에 가치를 부여하는 셈이죠. 최근 MZ세대의 행복에 대한 생각이 변하고 있어요. 남들에게 평가받거나 과시하지 않는 행복을 추구하는 거예요. 소셜미디어에서 행복을 보여줘야만 했고, 행복을 강요받는 현대인들의 피로감을 꿰뚫는 키워드죠. |
|
|
다양한 토핑을 조합해 나만의 맛을 만들 수 있어 인기를 얻고 있는 요아정 (사진: 요아정) |
|
|
➌ All About the Toppings : 토핑경제 |
|
|
'요아정'(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정석)이 올해 상반기 참 핫햇는데요. 요아정이 인기였던 가장 큰 이유는 50가지가 넘는 다양한 토핑이죠. 토핑경제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본질보다 부수적인 요소 '토핑'이 더 주목받아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는 시장의 변화를 뜻해요. 피자에 토핑을 추가하듯 기성상품에 개성과 독창성을 더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어요! |
|
|
방문 앞으로 마중나와 반갑게 반겨주는 LG전자 스마트홈 에이전트 Q9 (사진: LG전자 뉴스룸) |
|
|
➍ Keeping It Human : Face Tech, 페이스테크 |
|
|
사람 얼굴이 그려진 기계 본 적 있으신가요? 서울시의 타요버스는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이처럼 기계에 사람의 얼굴과 표정을 입히고 사용자마다 각자의 얼굴을 만들어 내는 기술이 페이스테크에요. 친근한 첫인상을 통해 복잡한 기술과 사용법을 직관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어 각광받고 있어요. |
|
|
◾ 정부, 마케팅·광고 동의 강제 中 틱톡 조사
|
|
|
※ 회원이 아니더라도 매일 퀴즈를 풀어보세요! (클릭) |
|
|
◾ 이름, 메일 주소를 변경하시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hey@qletter.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
|
큐레터 hey@qletter.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 070-4349-6156 더 이상 이메일 수신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를 클릭해주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this e-mail anymore, |
|
|
|
* 본 메일은 큐레터 이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을 대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