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실험을 잘하기 위한 필수 요소와 체크해야 할 지표
9월 12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마케터의 실무팁 : 정답에 가까운 콘텐츠 실험방법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마케터의 실무팁

정답에 가까운 콘텐츠 실험방법

마케터라면 콘텐츠를 어떤 방식으로 써야 할지 한 번쯤은 고민해 보셨을 텐데요. 한정적인 예산 안에서 어떻게든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어 내려고 고군분투하는 마케터들을 위해, 이번 실무팁 시리즈에서는 정답에 가까운 콘텐츠 실험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려고 해요! 그럼, 바로 시작해 볼까요?

실험을 잘하기 위한 필수 요소

실험을 잘하기 위해서는 필수 요소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어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상품의 USP 방향성'이에요. 당연한 이야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누구나 쉽게 생각해서 착각하거나 놓친다면 방향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상태로 실험이 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예시를 들어볼게요.

일반 청소기보다 5배 강력한 흡입력이 있고, 10단계로 조절 가능20만 원대의 청소기

위 청소기는 먼저 20만 원이라는 가격이 USP의 중심이 되고, 그 USP를 뒷받침하는 강력한 구매 포인트는 10단계의 흡입력 조절 기능이 되겠죠. 그리고 그 기능을 바탕으로 일반 청소기보다 5배 이상 강력한 흡입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방향성이에요.

제품 : 20만 원대의 10단계 흡입력 조절 기능 청소기
USP : 일반 청소기보다 5배 강력한 흡입력

간단하게 정리하면 위와 같아요. 그런데 보통 USP나 제품의 특징을 정리하다 보면, 다양한 기능들까지도 추가로 나열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제품 : 20만 원대의 10단계 흡입력 조절 기능 청소기
USP : 일반 청소기보다 5배 강력한 흡입력
특징 : 롤러가 작동하여 편리한 청소
   800 토크 모터로 작동
   쓰레기를 비우는 기능
   KC인증
   먼지가 덜 발생하는 ○○모터 기능

물론 제품의 특징을 잘 정리한다면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강력한 포인트가 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제품의 가장 강력한 무기를 설정했다면, 콘텐츠의 구성이 제품의 무기를 중심으로 강조되어야 해요. 그래서, 광고소재를 사용할 때 갑자기 뜬금없이 쓰레기를 비우는 기능을 강조한다던지, 먼지가 덜 발생하는 내용을 강조한다면 고객을 설득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아야 해요.

올바른 방향성

위 그림에 나온 올바른 방향성을 잡는 방법을 실무에 적용한 예시를 살펴볼게요. 

제품 : 20만 원대의 10단계 흡입력 조절 기능 청소기
USP : 일반 청소기보다 5배 강력한 흡입력

아까 정리한 내용으로 중심을 잡고, 실험 방향성을 아래와 같이 정립할게요.

방향성 1 : 실제 많은 양을 잘 흡입하는 모습, 무거운 쇠구슬을 가볍게 흡입하는 모습
방향성 2 : 청소기로 ○kg을 드는 모습
방향성 3 : 청소기 흡입력이 중요한 이유를 30년 청소 전문가와 함께 리뷰

위와 같이 정립한 내용을 주된 내용으로 가져가되, 각각의 콘텐츠에 제품의 기능적인 특징이나 추가 기능들, 그리고 앞에서 나온 장점들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인증 및 특허 관련된 기타 장점을 풀어서 보여주면 돼요.

틀릴 수도 있는 방향성

이번에는 틀릴 수 있는 방향성의 예시를 들어볼게요. 

제품 : 흡입력이 강한 여러 기능이 있는 신식 청소기
방향성 1 : 흡입력 강조
방향성 2 : 먼지가 덜 날리는 기능 강조
방향성 3 : ○○모터로 작동하는 부분 강조

세 가지의 방향성에서 새로운 소재 5개씩, 총 15개의 소재를 테스트해서 잘 나오는 소재를 찾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많아요. 이 방법이 무조건 '잘못된 방향성'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투입되는 예산과 성과 측정에 있어서 총 15가지의 변수가 발생하고, 통제를 벗어날 수 있는 요소들이 많겠죠. 핵심을 잘못 잡고 너무 많은 방향성을 잡는 것은 예산의 낭비는 물론, 모든 변수를 긍정적인 방향으로만 바라보고 성과를 운에 기대는 것이 될 수도 있거든요.


여러 가지 특징이나 새로운 기능을 담은 제품이라면, 위의 방법이 제대로 통할 수도 있어요. 또는 범용성이 뛰어나 누구든 사용할 수 있고, 혹은 어떤 시즌에도 구애받지 않는 제품이나 서비스일 경우도 마찬가지고요. 하지만 핵심적인 기능이 명확한 경우라면, USP를 중심으로 방향을 구상하는 것이 성공하는 콘텐츠 실험의 첫걸음이 될 거예요.

아직 소개하지 못한 내용들이 본문에 가득해요. 소비자들에게 먹히는 콘텐츠를 실험하고 있거나, 실험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고 싶은 마케터라면 아래 버튼을 눌러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

#인끼글

많이 본 콘텐츠 🖐️

#마케팅 늬우스
◾ 젊어진 네이버 커뮤니티 서비스
네이버의 대표적인 커뮤니티 서비스인 지식인·블로그·카페로 MZ세대가 대거 유입되면서 활성화되고 있어요. 네이버카페는 MAU 3000만 명 이용자 중 55%가 30대 이하로 나타났으며, 네이버 블로그는 30대 이하가 약 65%로 나타났어요. 지식인의 경우 1020 질문자가 70%, 답변자는 50%를 차지했어요.

◾ 크롬 주소창에 AI 챗봇 제미나이 통합

구글은 크롬 브라우저 주소창에 AI 챗봇 제미나이를 통합했어요. 크롬 주소창에 ‘@gemini’를 입력하면 제미나이에 손쉽게 접속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는 브라우징과 AI 검색의 경계를 허물며, 온라인에서 정보를 접근하고 처리하는 방식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돼요.

◾ 건기식 개인 간 거래 허용, 명절 앞두고 활발

정부가 5월 8일부터 건기식 거래 시범사업을 시작하면서 명절을 앞두고 당근, 번개장터 내 거래가 활발히 진행 중이에요. 단, 해당 시범사업은 당근과 번개장터에서만 가능한데요. 정품이 아닐 경우 법적 처벌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정부 관계자는 시범사업의 경우 1년간 진행하고, 사업 운영 결과를 분석해 제도화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 밝혔어요.


◾ 네이버 지도, 리뷰에 클립에디터 연동

네이버지도에 클립에디터를 연동해 숏폼 영상으로 리뷰를 남길 수 있게 됐어요. 사진과 영상리뷰가 늘면 한국어를 모르는 외국인도 리뷰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요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 생태계에 있는 다양한 툴을 모두 네이버지도에 적용하여 슈퍼앱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 공정위, 업계 반발에 플랫폼법 무산

공정위가 계획했던 시장 독점력을 가진 거대 플랫폼을 사전 지정해 규제하는 플랫폼법 제정이 결국 좌초됐어요. 업계 반발 등에 결국 입법 계획을 밝힌 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사전 지정을 포기하고 사후 규제 방식을 유지하기로 한 것인데요. 대신 정부는 현행 공정거래법을 개정하여 과징금을 상향하는 등 플랫폼 규제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이에요.

#마케팅 퀴즈
※ 회원이 아니더라도 매일 퀴즈를 풀어보세요! (클릭)
지난 뉴스레터 다시보기
#큐-노트
이번주가 끝나면 추석 연휴예요! 다음주(6일, 19일) 큐레터는 쉬어갈게요. 행복한 명절 되세요 🌕
💬 큐레터에게 한마디 → 피드백 남기기
💌 이전 큐레터 보기 큐레터 저장소

◾ 이름, 메일 주소를 변경하시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hey@qletter.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문의 사항이 있다면 hey@qletter.co.kr 로 메일 보내주세요!
◾ 비즈니스 문의는 여기에 남겨주세요.
큐레터
hey@qletter.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  070-4349-6156
더 이상 이메일 수신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를 클릭해주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this e-mail anymore,
* 본 메일은 큐레터 이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을 대상으로 발송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