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실험을 잘하기 위한 필수 요소와 체크해야 할 지표 9월 12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마케터의 실무팁 : 정답에 가까운 콘텐츠 실험방법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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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라면 콘텐츠를 어떤 방식으로 써야 할지 한 번쯤은 고민해 보셨을 텐데요. 한정적인 예산 안에서 어떻게든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어 내려고 고군분투하는 마케터들을 위해, 이번 실무팁 시리즈에서는 정답에 가까운 콘텐츠 실험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려고 해요! 그럼, 바로 시작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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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을 잘하기 위해서는 필수 요소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어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상품의 USP 방향성'이에요. 당연한 이야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누구나 쉽게 생각해서 착각하거나 놓친다면 방향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상태로 실험이 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예시를 들어볼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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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청소기보다 5배 강력한 흡입력이 있고, 10단계로 조절 가능한 20만 원대의 청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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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청소기는 먼저 20만 원이라는 가격이 USP의 중심이 되고, 그 USP를 뒷받침하는 강력한 구매 포인트는 10단계의 흡입력 조절 기능이 되겠죠. 그리고 그 기능을 바탕으로 일반 청소기보다 5배 이상 강력한 흡입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방향성이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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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 20만 원대의 10단계 흡입력 조절 기능 청소기
USP : 일반 청소기보다 5배 강력한 흡입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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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게 정리하면 위와 같아요. 그런데 보통 USP나 제품의 특징을 정리하다 보면, 다양한 기능들까지도 추가로 나열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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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 20만 원대의 10단계 흡입력 조절 기능 청소기
USP : 일반 청소기보다 5배 강력한 흡입력
특징 : 롤러가 작동하여 편리한 청소
800 토크 모터로 작동
쓰레기를 비우는 기능
KC인증
먼지가 덜 발생하는 ○○모터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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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제품의 특징을 잘 정리한다면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강력한 포인트가 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제품의 가장 강력한 무기를 설정했다면, 콘텐츠의 구성이 제품의 무기를 중심으로 강조되어야 해요. 그래서, 광고소재를 사용할 때 갑자기 뜬금없이 쓰레기를 비우는 기능을 강조한다던지, 먼지가 덜 발생하는 내용을 강조한다면 고객을 설득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아야 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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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림에 나온 올바른 방향성을 잡는 방법을 실무에 적용한 예시를 살펴볼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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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 20만 원대의 10단계 흡입력 조절 기능 청소기
USP : 일반 청소기보다 5배 강력한 흡입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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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정리한 내용으로 중심을 잡고, 실험 방향성을 아래와 같이 정립할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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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향성 1 : 실제 많은 양을 잘 흡입하는 모습, 무거운 쇠구슬을 가볍게 흡입하는 모습
방향성 2 : 청소기로 ○○kg을 드는 모습
방향성 3 : 청소기 흡입력이 중요한 이유를 30년 청소 전문가와 함께 리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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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정립한 내용을 주된 내용으로 가져가되, 각각의 콘텐츠에 제품의 기능적인 특징이나 추가 기능들, 그리고 앞에서 나온 장점들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인증 및 특허 관련된 기타 장점을 풀어서 보여주면 돼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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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틀릴 수 있는 방향성의 예시를 들어볼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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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 흡입력이 강한 여러 기능이 있는 신식 청소기
방향성 1 : 흡입력 강조
방향성 2 : 먼지가 덜 날리는 기능 강조
방향성 3 : ○○모터로 작동하는 부분 강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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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가지의 방향성에서 새로운 소재 5개씩, 총 15개의 소재를 테스트해서 잘 나오는 소재를 찾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많아요. 이 방법이 무조건 '잘못된 방향성'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투입되는 예산과 성과 측정에 있어서 총 15가지의 변수가 발생하고, 통제를 벗어날 수 있는 요소들이 많겠죠. 핵심을 잘못 잡고 너무 많은 방향성을 잡는 것은 예산의 낭비는 물론, 모든 변수를 긍정적인 방향으로만 바라보고 성과를 운에 기대는 것이 될 수도 있거든요.
여러 가지 특징이나 새로운 기능을 담은 제품이라면, 위의 방법이 제대로 통할 수도 있어요. 또는 범용성이 뛰어나 누구든 사용할 수 있고, 혹은 어떤 시즌에도 구애받지 않는 제품이나 서비스일 경우도 마찬가지고요. 하지만 핵심적인 기능이 명확한 경우라면, USP를 중심으로 방향을 구상하는 것이 성공하는 콘텐츠 실험의 첫걸음이 될 거예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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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소개하지 못한 내용들이 본문에 가득해요. 소비자들에게 먹히는 콘텐츠를 실험하고 있거나, 실험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고 싶은 마케터라면 아래 버튼을 눌러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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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의 대표적인 커뮤니티 서비스인 지식인·블로그·카페로 MZ세대가 대거 유입되면서 활성화되고 있어요. 네이버카페는 MAU 3000만 명 이용자 중 55%가 30대 이하로 나타났으며, 네이버 블로그는 30대 이하가 약 65%로 나타났어요. 지식인의 경우 1020 질문자가 70%, 답변자는 50%를 차지했어요.
◾ 건기식 개인 간 거래 허용, 명절 앞두고 활발
공정위가 계획했던 시장 독점력을 가진 거대 플랫폼을 사전 지정해 규제하는 플랫폼법 제정이 결국 좌초됐어요. 업계 반발 등에 결국 입법 계획을 밝힌 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사전 지정을 포기하고 사후 규제 방식을 유지하기로 한 것인데요. 대신 정부는 현행 공정거래법을 개정하여 과징금을 상향하는 등 플랫폼 규제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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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노트
이번주가 끝나면 추석 연휴예요! 다음주(6일, 19일) 큐레터는 쉬어갈게요. 행복한 명절 되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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