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율을 올리는 방법, 상세페이지 개선 말고 또 무엇이 있을까요?
9월 2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고민사연 : 상세페이지 고도화 외 전환율 개선 방법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고민사연

상세페이지 고도화 외 전환율 개선 방법

저는 패션 커머스 브랜드를 맡고 있는 1년 차 마케터예요. 저는 요새 전환율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데요. 메타를 통해 광고를 진행하면 클릭률이 높게는 8%까지, 평균 4~5% 정도 나오고 있지만, 전환율이 1%가 안 되는 날이 많아요 😢


GA를 통해 상세페이지의 이탈률을 확인하고 이탈률이 높은 페이지를 개선해 보았지만, 체류시간은 1분 정도 늘어나고 전환율 자체는 비슷했어요. 그리고 자사몰의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간편 결제 수단을 추가하여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 인사이트 마케팅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상세페이지를 계속 고도화하려고 타사와 비교 분석하며 디벨롭 중인데, 전환율 상승에 상세페이지를 고도화하는 방법 외에 다른 방법이 또 있을까요? 선배님들, 도와주세요! 🥺

질문자가 택한 답변 💬
'이탈률이 높은 곳을 개선하여 체류시간이 늘었다', 이 지표가 과연 긍정적인 지표로 해석할 수 있을까요? 체류시간이 늘었다는 것은 보다 많은 것을 의미할 수 있어요. 해당 상품이 마음에 들어 꼼꼼하게 들여다보거나,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려워 오래 들여다봤거나요. 체류시간이 증가했지만, 전환율이 비슷하다는 것은 후자에 해당하는 상황으로 생각해 볼 수 있겠죠.

그렇다면 검토할 부분을 살펴볼게요.

1. CTR이 높은 소재의 소구점을 상세페이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나요?
체류시간은 늘었고 전환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보통은 후킹 된 USP에 대한 내용이 상세페이지에 없어 이탈하는 경우가 많으니 이 부분을 상단으로 올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2. 결제 과정은 순탄한가요?
간편 결제를 도입했다고 해서 해결되는 게 아니라, 정확히 어느 포인트에서 이탈이 발생했는지 조금 더 고민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 예시 1) 회원가입자만 간편 결제를 쓸 수 있는 경우: 회원가입 중 이탈
  • 예시 2) 배송정보가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 경우: 배송정보 입력 중 이탈
  • 예시 3) 결제 정보 창이 너무 늦게 뜨는 경우: 결제 정보 입력 중 이탈

3. 내가 파는 제품을 다른 곳에서 더 저렴하게 팔고 있지는 않은가요?
사입해서 판매하는 경우, 같은 제품이더라도 다른 쇼핑몰에서 더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을 수 있어요. 요즘은 이미지 검색이 잘 되어있기 때문에 쉽게 동일 제품을 찾을 수 있는데요. 동일 제품을 더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는 곳이 있는지 검토해 보세요. 만일 이와 같은 상황을 발견했다면, 우리 쇼핑몰에 고객이 락인되어야 할 이유를 잠재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알리는 것이 좋겠죠?

4. 후기가 잘 쌓여 있나요?
손해 보고 싶지 않은 심리가 강하기 때문에 후기가 쌓여있지 않은 경우 전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져요. 이런 상황은 리뷰 이벤트, 배송 도착 톡 발송 시 리뷰 작성 부탁 등 브랜드와의 긍정적 경험을 후기로 남기게 하여 신규 고객의 구매 의사결정 시간을 줄일 수 있어요.
#마케팅 늬우스
◾ 유튜브, 타임스탬프 기능 추가
유튜브가 모바일 앱에서 특정 순간을 쉽게 공유할 수 있는 타임스탬프 기능을 도입했어요. 이전에는 현재 시청 중인 시점을 공유하거나 동영상의 타임라인을 스크러빙해야 했지만, 타임스태프 기능 도입으로 몇 개의 버튼만 누르면 특정 순간을 간단하게 공유할 수 있게 됐어요. 기존 방식을 선호하거나 타임스탬프를 정밀하게 제어해야 하는 경우 URL을 수동으로 편집하는 것도 가능해요.

◾ 다음 앱, 채널 탭 신설로 콘텐츠 강화

카카오가 모바일 다음(Daum)에 '채널' 탭을 신설해 이용자 취향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 제공을 강화해요. 채널 탭에서는 카카오와 제휴를 맺은 파트너사가 자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이와 함께 카카오는 다음채널 파트너사도 모집하고 있어요. 다음 내 채널 탭을 포함한 다양한 관심사 영역에 콘텐츠를 노출할 기회가 주어지며, 구독자와의 소통 등 여러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요.


◾ 과기부, 생성형 AI 워터마크 의무화 추진

과기정통부는 딥페이크의 부작용에 대한 대안으로 AI 기본법에 생성형 AI 콘텐츠에 워터마크를 표기하는 규정을 담아 투명성을 높일 계획이에요. 또한, AI 안전성 확보를 위한 안전연구소 설립과 함께 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 강화도 추진하고 있어요. 관계자는 워터마크 제도에도 현실적 제약이 있기 때문에 생성형 AI에 대한 개인의 인식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어요.


◾ 네이버, 지식인에 생성형 AI 투입

네이버는 생성형 AI 클로바X의 AI 서비스 경험과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식인에서 답변하는 ‘지식이’를 선보였어요. 현재 베타 테스트 단계로 점차 완성도를 높일 전망이에요. 지식인 서비스가 ‘지식 커뮤니티’로 진화하는데 속도를 내기 위해 생성형 AI를 접목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AI를 통한 높은 품질의 답변을 지속해서 제공한다면 더 많은 사용자들의 질문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 이커머스 관심도 1위 쿠팡, 상승률 1위 알리

데이터앤리서치가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외 이커머스 업계에 대해 정보량을 분석한 결과 쿠팡이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어요. 알리익스프레스는 전년 동기 대비 91.94% 늘어나며 2위를 기록했지만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여줬어요. 3위는 G마켓, 이어서 11번가, 옥션, 인터파크 순으로 집계됐어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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