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약품 홍성해 이사가 말하는 마케터의 유연성과 새 사업을 일구는 이야기
8월 29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큐터뷰 : 마케터는 '유연'해야 한다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큐터뷰

마케터는 '유연'해야 한다

오늘은 127년의 역사가 깃든 동화약품, 그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고 있는 홍성해 이사를 만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홍성해 이사의 커리어는 그야말로 현대 마케팅의 교과서 같았는데요. 아모레퍼시픽 방문판매 영업소장으로 시작해 브랜드 매니저를 거쳐, 이제는 제약사의 신사업 임원으로, 그의 여정은 '유연성'이라는 단어로 요약될 수 있어요.


홍성해 이사는 제약회사의 DNA를 어떻게 새 사업에 접목시켜 '후시다인'과 '마그랩'으로 누적 300억 매출을 달성했을까요? 오랜 전통과 현대적 혁신이 공존하는 이 흥미로운 공간에서 홍성해 이사가 말하는 마케터의 '유연성'과 새 사업을 일구는 그의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지금부터 함께 들어봐요!

전략에 정답은 없지만, 좋은 전략은 변화에 잘 대처할 수 있는 능력에서 나온다.
사진: 마그랩 인스타그램

저는 마케팅에서 '유연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아요. 그 이유는 요즘 시대와 환경이 워낙 빠르게 변하고 있잖아요. 마케터라면 이런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제 경험에서 사례를 꼽아보자면, 동화제약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마그랩'을 이야기하고 싶어요. 보통 제약회사는 홈쇼핑이나 약국을 많이 이용하는데요. 그런데 저희는 MZ세대를 타깃으로 삼았고, 그래서 올리브영이나 온라인채널로 전략을 바꿨어요. 샤이니의 Key 씨를 브랜드 엠버서더로 발탁하고, 브랜드 런칭 1년 만에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 '마그네슘 부문 1등'으로 뽑히는 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죠.


예전에는 기업이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식이었다면, 요즘은 고객과 함께 소통하면서 마케팅을 해나가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어요. 이런 변화들을 잘 따라가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이 마케터의 핵심 역량이라고 생각해요.

설명 없이도 어떤 브랜드인지 알 수 있게 만드는 것
사진: 동화약품 헬스&뷰티 유튜브

동화약품에서 200억 누적매출 돌파를 이끈 화장품 사업 전략의 핵심은 '후시딘'연고의 레거시를 활용한 전략이었어요. '후시딘' 연고의 이미지를 스킨케어에 직관적으로 접목시켰어요. 피부탄력과 주름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제약회사의 강점을 살려 우수한 임상결과를 내세웠죠.


그다음엔 채널 확장과 젊은 고객 유치가 필요하다고 봤어요. 그래서 마케팅 전략을 수정해 젊은 층의 니즈에 맞는 '더마 라인'을 개발했죠. 브랜드가 새로워지면서 자연스럽게 올리브영, 디지털 채널, 아마존 등으로 확장했고, 리테일 전략도 트렌드에 맞게 변화를 주고 있어요.


제 브랜딩 철학은 설명 없이도 어떤 브랜드인지 알 수 있게 만드는 거예요. 동화약품 화장품의 핵심 전략은 제약사의 강점을 살린 브랜딩으로 고객 인지도를 높이고 입소문을 유도하는 것이죠. 여기에 성장하는 리테일에서 고객과의 접점까지 만들면서 앞으로 더 큰 성장을 기대하고 있어요.

홍성해 이사님의 이야기를 더 듣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본문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어요!

#인끼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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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늬우스
◾ SSM 뜨고, 대형마트 주춤
올해 2분기 국내 대형마트인 이마트, 롯데마트의 실적이 모두 하락한 반면 근거리 쇼핑 채널인 기업형 슈퍼마켓(SSM)이 인기 얻고 있어요. 1~2인 가구 증가와 고물가에 따른 집밥 수요가 느는 동시에 조금씩 자주 구매하는 소비 패턴이 더해지면서 SSM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실적도 성장세를 보였어요. 최근 유통 대기업들은 근거리 상품 통합 소싱을 강화해 가격을 낮추는 등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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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은 자체 숏폼 서비스 당근 스토리에서 이용자가 인증한 위치를 기준으로 700미터 이내의 동네 가게를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는 '걸어서 10분' 기능을 선보였어요. 이 기능은 도보 10분 이내로 이동 가능한 가까운 가게의 영상 콘텐츠만 따로 선별해 볼 수 있는 기능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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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의 젊은 세대 절반은 뉴스 보려고 틱톡 접속

30세 미만 미국 성인의 절반 정도가 정치 이슈 혹은 뉴스를 보기 위해서 틱톡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18세부터 29세 응답자는 48%가, 30~49세 응답자는 36%가 틱톡에서 뉴스를 접하고 있었는데요. 소셜미디어를 통한 뉴스 소비가 다른 플랫폼에서는 줄어드는 가운데 틱톡의 뉴스 비중은 계속 늘어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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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이 AI 스튜디오에서 다양한 프롬프트 예제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롬프트 갤러리'를 출시했어요. 이 기능은 개발자들이 제미나이 API를 활용해 쉽게 AI 모델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지원해요. AI스튜디오는 구글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서 제미나이 API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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